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Nov 27. 2024

공간제작소 모듈러주택,
로봇 솔루션 기업과의 만남


안녕하세요, 모듈러주택을 시공하는 공간제작소입니다.

최근 공간제작소는 첨단 로봇 기술을 활용한 모듈러주택 시공의 혁신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빅웨이브로보틱스와 중요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두 회사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결합해 더욱 기밀하고 효율적인 모듈러주택을 실현하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빅웨이브는 공간제작소의 슈퍼팩토리에 산업용 로봇 ‘KUKA R3100’을 도입하여 모듈러주택 공정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앞으로도 로봇 자동화 공정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모듈러주택은 주택 요소를 여러 부분으로 나눠 조립하는 방식으로 설계된 건축 형태입니다. 공장에서 모듈을 조립한 후 지정된 장소에 설치하거나, 현장에서 직접 조립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공간제작소는 이러한 모듈러 방식을 활용해 목조주택을 건설하고 있으며, 올해 1월에는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생산성 극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람이 하던 작업을 로봇으로 대체하면 시공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갑자기 수요가 몰리는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밀한 로봇 조작을 통해 조립 오류를 줄여 최종 제품의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품질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빅웨이브로보틱스 김민교 대표는 “공간제작소의 모듈러 방식은 건축주에게 건축비 절감과 고품질 주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 탄소중립이라는 가치를 실현해 준다. 또한 공장에는 생산력 향상을, 작업자에게는 안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빅웨이브와 같은 방향을 지향하고 있다. 양사의 협력을 통해 건축 현장에서 로봇 자동화가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기사 전문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주세요!



이렇듯 모듈러주택을 짓는 공간제작소는 건축주님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동화 로봇을 활용해 인건비를 절감하고 높은 기술력으로 오차 없는 시공을 진행하여 하자 걱정 없는 모듈러주택을 제공합니다. 고품질의 모듈러주택을 원하시는 건축주님은 지금 바로 공간제작소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 문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