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Nov 08. 2019

전원주택건축 시 건축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

건축비 절약하는 법

안녕하세요-!

미래기술 프리패브 목조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전원주택건축을 결정할 때 가장 크게 좌우되는 것은 바로 '평당가'입니다. 하지만 이 전원주택건축의 경우 평당가를 정확히 규정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부대비용을 포함한 전체 공사비를 평을 나눠 계산한다면 평 당 얼마인지 산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원주택건축 비용을 좌우하는 중요한 6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평면에 따른 건축비입니다. 상대적으로 평면의 모양이 정사각형이나 직사각형은 복잡한 평면보다 상대적으로 건축비가 적게 듭니다. 복잡한 평면일수록 벽이 많아지며 이때 시공비는 상승합니다. 외관을 단순히, 평면을 정사각형이나 직사각형을 할수록 건축비는 절감될 수 있습니다.

지붕 모양에 따라서도 전원주택건축 비용이 좌우됩니다. 지붕의 형태가 건축비에 민감하게 작용하는 만큼 지붕 또한 단순히 할수록 비용도 같이 절감됩니다.

창문은 그 형태와 개수 그리고 창문의 종류에 따라 건축비의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공사비를 절감하는 차원에서 창문의 수를 과도하게 줄인다면 집이 답답해지고 단열이나 환기 등 주거 환경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를 잘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실 위 사항들을 제외하고 가구는 '부대비용'에 포함됩니다. 순수 건축비에는 포함되지 않는 비용입니다. 가구는 일반적으로 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등이 있고 가구 브랜드의 차이나, 옵션 등 차이가 발생하므로 이 부분도 굉장히 중요하게 체크하셔야 합니다.

마감재에 따른 건축 비용은 실내 마감재를 예로 들면 장판, 강화 마루, 강마루, 포세린 타일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며 금액적인 부분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실내 마감재를 선택하실 때에 생활 라이프를 고려하여 예산에 맞게 선택하시면 건축비를 많이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외장재에 따른 건축비입니다. 전원주택건축의 경우 평당 가를 결정하는 요인 중 외부 마감재도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공간제작소에서는 기본적으로 시멘트사이딩이며 그 외 써모사이딩, 메탈사이딩, 세라믹사이딩 등이 있고 이 외에 타 업체의 경우 철근콘크리트, 스타코플렉스, 노출콘크리트 등 다양한 외부 마감재가 있으니 이 점 또한 유의하여 선택하시면 건축비를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전원주택건축 시 평당 가를 계획하실 때 오늘 알려드린 6가지를 잘 따지신다면 더욱 합리적인 금액으로 원하는 가격대의 전원주택 시공이 가능합니다!


7초 건축상담 하러가기 ▶ https://c11.kr/ggbrunch

공간제작소 완공영상 보러가기 ▶ https://c11.kr/ggyoutub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