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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까치하니 Sep 02. 2020

아마존 제휴 마케팅으로 재테크 부업하기

쿠팡 파트너스의 해외 버전 - 아마존 제휴 마케팅으로 집에서 돈 버는 방

이전 글(https://brunch.co.kr/@ggachihani/22)에서 쿠팡 파트너스에 관해 알아보았다. 쿠팡 파트너스를 국내의 "아마존"이라고 비유를 했는데,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 마켓의 "원조" 아마존의 제휴 마케팅 (Amazon Affilate)을 자세하게 알아보겠다. 이 글은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를 어떻게 가입을 하는지, 그 절차를 설명하는 글이 아니라, 해외 사용자 대상으로 어떻게 제휴 마케팅을 시작해야 되는지 개념 정리를 해 놓은 것이다.


아마존 어소시에이트(제휴 마케팅) https://affiliate-program.amazon.com/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을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한 번쯤은 국내/해외 온라인 제휴 마케팅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져봤거나, 현재 그것을 하고 있을 것이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몰랐던 당신이라면 지금 글을 읽는 이 순간부터 관심을 가져도 늦지 않다. 


아마존은 아주 오래전부터 제휴 마케팅을 진행해 왔는데, 영어로는 어필리에이트 (affiliate)라고 하며 쿠팡 파트너스와 마찬가지로 Referral Marketing이 되겠다 (https://brunch.co.kr/@ggachihani/22). 리퍼럴 마케팅을 다시 설명을 하자면, 가족, 가까운 친구, 이웃 또는 지인들에게 제품을 홍보 또는 추천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이 아마존을 키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인도에서 IT 좀 하고 돈 좀 있는 사람들이 이 제휴 마케팅을 통해 많은 돈을 벌었고 지금 이 순간에도 돈을 벌고 있다. 그럼, 아마존은 어떻게 IT 시장에서 공룡이 되었을까? 뭐니 뭐니 해도, 섭섭지 않는 커미션이기 때문이다. 아래의 표를 보면, 커미션은 0% - 최대 10%까지 다양하며, 특히, 온라인 상에서 제휴 마케팅으로 부업을 하기 좋은 카테고리의 커미션이 2% - 5% 사이에서 측정이 되고 있기 때문에 쿠팡파트너스보다 커미션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https://affiliate-program.amazon.com/help/node/topic/GRXPHT8U84RAYDXZ


아마존을 통해서 재테크 부업을 할 생각이라면 2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을 하면 된다. 아마존에서 제품을 판매할 것인지 아니면 기존의 아마존 제품들을 내가 홍보를 하여 판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의 커미션을 받을지 말이다. 쿠팡 파트너스의 개념과 똑같다 (https://brunch.co.kr/@ggachihani/22). 후자의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부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어떠한 자본도 들지 않지만,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그 시간과 노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온라인 마케팅 공부가 요구된다.


성공이라는 표현보다는 실패하지 않는 온라인 창업과 부업을 위해서는 전문가 수준의 온라인 마케팅 지식과 스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이라고도 하는데,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 창업과 부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구매할 사람이 없으면 아무 소용없는 물건 덩어리 일 뿐이니, 어떤 방법으로 방문자를 유입을 시킬 것인지 전략을 잘 세워야 한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의 경우, 국내보다는 국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네이버(Naver) 블로그보다는 다음(daum)의 티스토리가 좋고 (다음 티스토리가 구글 검색엔진에 검색이 더 잘된다), 티스토리 보다는 블로거(Blogger)나 가입형 워드프레스(Wordpress), 페이스북 (Facebook), 인스타그램 (Instagram), 트위터 (Twitter)와 같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검색엔진에 인덱스(Index - 노출)가 잘된다. 



왜 일까?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아무래도 네이버 소속이다 보니 네이버에서 적극 밀어주기 때문에 네이버 상에서만 노출이 잘되는 경향이 있다. 아마존 제휴 마케팅을 위한 리뷰의 경우에는 구글(Goolge), 빙(Bing), 얀덱스(Yandex), 바이두 (Baidu)와 같은 검색엔진들을 신경을 써야 하는데, 구글과 같은 해외 검색엔진의 경우, 글의 정보성과 가독성을 중요시 함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읽기 쉽도록 잘 정리해야 한다. 


아마존 제휴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를 개설하였으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한글보다는 영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영어 울렁증 있다면 이 참에 극복을 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 봐도 될 듯하다. 제품 리뷰라고 대충 작성해서는 안된다. 글의 길이는 500 - 1000자 내외를 유지를 하면서, 제품에 대한 자세하고 유용한 리뷰를 작성하고 아마존 제품의 링크 (백링크 - Backlink)를 걸어야지 수익과 연결이 된다. 백링크가 무엇인지 궁금하면  https://brunch.co.kr/@ggachihani/20에 방문하여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시 알아야 할 필수 용어 정리를 읽어 보기 바란다. 이렇게, 아마존은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중요한 요소인 퀄리티 있는 백링크를 얻는 동시에, 어필리에이터들이 커미션을 받기 위해 제품을 자발적으로 홍보를 해주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아마존 제품을 영문으로 리뷰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스트럭쳐(Structure)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요즘은 구글 번역기가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한글로 작성을 한 후 번역기를 돌려도 되지만, 현재 기술로는 복잡한 한글 문법 구조를 구글 번역기가 따라갈 수 없으므로, 한글로 작성을 하고 번역기를 돌릴 경우에는 최대한 문장의 길이를 짧게 유지하고 수식어구를 줄여야 영문법의 에러를 줄일 수 있다. 구글 검색엔진은 영문법의 에러나 스펠링 오타도 검색에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가급적 이런 사소한 에러들은 하지 않아야 한다.


서론 - 100 - 150자 

본론 1 - 150자

본론 2 - 150자

결론 - 100 - 150자 


위의 구조를 유지하면 최소 500자 이상의 퀄리티 있는 제품 리뷰가 가능해진다. 단락이 시작되는 첫/마지막 문장에는 제품의 키워드를 삽입하도록 하고, 제품의 링크를 도메인 주소로 따로 삽입을 하는 대신, 앵커 텍스트 ( https://brunch.co.kr/@ggachihani/20)를 이용하여 링크를 거는 방법을 추천한다. 일단,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자신만의 영문 제품을 위한 리뷰 템플릿을 한번 만들어 보는 것도 시간을 줄이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해하기 쉽도록 아래에 예를 들어보겠다. 제품은 Coenzyme Q10이다.


Coenzyme  Q10......(간략한 소개).......... This article explains why you should take Coenzyme Q10. (서론 - 큐텐의 간단한 소개와 왜 큐텐을 먹어야 하는지 이유를 2-4 문장으로 간략하게 작성한다 - 여기서는 길게 작성할 필요가 전혀 없다.)

The main advantage of using Q10 ~ (본론 - 장점)

However, there are few side effect of using Q10 ~ (본론 - 단점)

In conclusion, there are more advantages than disadvantages..... if you want to purchase Coenzyme Q10, please visit http://www.amazon.com/ (제품 주소) (결론 - 장점과 단점을 비교한 결과 장점이 많은 것으로 생각이 됨으로 큐텐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고, 구매를 위한 관련된 링크는 아래를 클릭하면 된다)


위의 예시와 같이 전체적인 흐름을 잡을 수 있는 템플릿을 만들어 놓으면 중간에 들어가는 제품의 이름과 정보와 같은 간단한 부분만 수정이 가능하여 글을 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든지 후기 작성이 가능하고 점차 영어에 대한 부담감은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똑같은 템플릿을 사용하면 발생하는 단점도 있으니, 이 부분은 차후에 다시 자세하게 다루기로 하겠다. 일단, 영어 실력이 부족한 온라인 부업자의 경우, 템플릿을 100% 잘 활용만 할 수 있다면, 아마존 제휴 마케팅을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고 경험과 노하우가 쌓인다면 쿠팡 파트너스보다는 더 큰 재미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제품을 리뷰를 할 때, 무조건 장점만을 강조하기보다는 부작용과 단점도 충분히 언급을 하여 Neutral (중간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마존 제휴 마케팅으로 수입이 발생한다면 이에 대한 부분을 웹사이트 푸터 (footer) 또는 글의 마지막에 언급을 하는 것을 습관화하도록 하자.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인터넷 법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항상 투명성 있게 행동하는 것이 좋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회원 가입에 대한 절차는 간단한 검색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설명을 하지 않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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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언급된 이미지는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캡처한 이미지이므로, 저작권은 해당 업체에게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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