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치하니 Sep 02. 2020

혼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해보기 I

온라인 마케팅으로 더 많은 돈을 벌기위해 워드프레스 제작 기술은 필수!


CMS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 등장하기 전, 과거에는 웹사이트 제작이 웹 디자이너와 웹 개발자들만이 접근 가능한 전문 구역이었다. 웹 프로그램 언어를 공부하지 않는 이상, 일반인은 엄두내기에는 좀 어려운 분야였다고 해야 할까, IT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코딩이 의무화 교육이 되고, 일반인들도 컴퓨터에 친숙하게 되어 이제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자신의 웹사이트는 코딩을 몰라도 스스로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단연, 제일 으뜸인 플랫폼이 있으니, 바로 워드프레스(Wordpress)이다.


특히, 온라인 창업 또는 부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블로그 개설은 기본으로 하고 추가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정도는 만들 수 있어야 중급 또는 고급의 온라인 마케팅 실력을 갖출 수 있다. 무료로 개설이 가능한 업체의 블로그는 (예: 네이버 블로그, 다음의 티스토리) 마케팅의 제한과 한계가 많고, 그 결과 역시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다. 워드프레스의 간단한 설명은 https://brunch.co.kr/@ggachihani/13 확인이 가능하다.


워드프레스를 무료로 제작이 가능한 가입형 워드프레스도 있지만, 좀 더 온라인 마케팅의 활동 방향을 넓히기 위해서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것을 적극 권유한다. 같은 워드프레스라고 할지라도, 그 기능과 결과는 어마어마하게 다르다.


그럼, 워드프레스 제작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1.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신청 또는 웹 서버 구축

   2. 워드프레스 설치 (기본 무료)

   3.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4. 유료 테마 구입 후 필수 플러그인 설치

   5. 구글 & 빙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6. 본격적인 온라인 마케팅 시작하기 (내부 최적화 & 외부 최적화)


이제, 각 단계를 천천히 훑어보겠다.


1.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신청 또는 웹 서버 구축


웹 호스팅 서비스라는 것은 개인 혹은 업체가 홈페이지를 운영할 서버(컴퓨터)를 임대해 주는 것을 말하는데, 집에 컴퓨터가 있으면 (로컬 컴퓨터 - local computer) 자신의 컴퓨터에서도 설치할 수 있지만, 설정해야 할 것도 많고 백업의 문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웹호스팅 업체를 이용한다. 특히, 국내에서는 카페 24(https://www.cafe24.com/) 또는 가비아(https://www.gabia.com)를 사용하는데 비용은 최저 월 500원부터 다양하여, 상황에 맞는 플랜을 고르면 된다. 웹 호스팅 서비스의 경우, 비용이 저렴하면 저렴한 만큼의 서비스만 사용이 가능하니 자기에게 맞는 플랜을 결정하면 되고, 저렴한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을 하다가 트래픽이 늘어나면 호스팅을 업그레이드만 시키면 되니 별 문제는 아니다.


카페 24의 경우 워드프레스 절약형은 단돈 500원에, 일반형은 1,100원 구리고 비지니스 형이라 할지라도 5,500원 밖에 들지가 않는다. 얼마나 착한 금액인가!


가비아의 경우 베이식 무제한의 호스팅이 매 월 9,500원이고 스탠더드 무제한 호스팅 서비스가 매 월 20,000원이다.


이 시점에서 도메인을 구매해야 해야 하는데, 도메인 구매 전에는 충분한 키워드 리서치를 해놓는 게 좋다. 국내 시장을 중점으로 비즈니스를 할 계획이라면 네이버 검색광고(https://searchad.naver.com/)에 필수 가입하여, 키워드를 리서치한다. 그리고, 도메인을 구매를 할 때는 영문과 한글 모두 구매를 하여, 영문 주소를 메인 주소로 사용을 하고 한글 도메인의 경우 리다이렉팅(301 redirecting)을 이용하여 한글로 검색을 하더라도 영문 메인 웹사이트로 자연스럽게 유입하도록 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면에서도 좋다. 만약, 영문 도메인을 구매를 하려고 하는데, 비즈니스 이름이 정해져 있지도 않고, 아무런 아이디어도 떠오르지 않아 도메인 주소를 결정을 하지 못한다면, 구글 애드워즈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중요한 키워드를 도메인 이름에 포함을 한 주소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검색에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워드프레스 설치 (기본 무료)


웹호스팅 업체를 선정하고 도메인을 구매하고, 기타 웹서버의 세팅이 완료가 되면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무료 테마와 관리자 페이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설치" 버튼을 누르면 클릭 한 번으로 별 다른 어려움 없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설치할 수 있다. 웹호스팅을 선정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데까지 고수의 경우 단 10분 만에도 가능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에 경험이 없는 입문 자라면 하루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조급함을 가지지 말고 천천히 하면 된다. 워드프레스는 독학으로 가능하지만, 컴퓨터에 익숙지 않은 사람은 학원이나 교육시설에 참여하여 배우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효율적이다.


3.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의 기본 설치가 끝이 나면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플러그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https://brunch.co.kr/@ggachihani/20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유료 테마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이 시점에서 플러그인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 당신이 워드프레스를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초보자라면 필자는 설치하지 말라고 당부하고 싶다. 각각의 테마가 요구하는 플러그인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플러그인을 설치 해 놓았다가 유료 테마가 요구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충돌이 나서 웹사이트가 셧다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에러를 수정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듬으로,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워드프레스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상책이다. 만약, 무료 테마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다음의 무료 플러그인들은 필수이다.


필수 추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Plgugin 1: Yoast SEO

    Plugin 2: Wordfence

    Plugin 3: WP Statistic

    Plugin 4: Redirection

    Plugin 5: W3 Total Cache


Yoast SEO (https://wordpress.org/plugins/wordpress-seo/)

Yoast SEO (요스트 SEO) 플러그인은 구글 검색엔진 노출 시 반드시 필요한 플러그인이다. Yoast SEO 말고도 All in One SEO Pack와 같이 다른 SEO 플러그인들도 많으니 한 번쯤은 사용하여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아래의 리뷰를 보면, 2020년 8월을 기준으로 지금까지 5+ million (1 million = 100만)의 누적 설치가 이루어졌고, 사용자의 만족도도 높다. 필자 역시 요스트 SEO를 주로 사용한다.


요스트 SEO에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는데, 온라인 창업/마케팅 초창기에는 유료 버전이 필요 없다. 무료 버전을 잘 활용하면 구글 검색엔진 노출시키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허튼 곳에 돈을 쓰지 말자!


Wordfence (https://www.wordfence.com/)

워드펜스 역시 워드프레스 사용 시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필수 보안 플러그인이다. 웹사이트 Threatbutt Internet Hacking Attack Attribution Map 사이트에 방문을 하면 실시간 해킹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쉴 새 없이 쏟아붓는 해킹 시도 속에서 워드펜스의 역할은 크다. 해커들의 IP 접속 차단은 물론이고, 실시간으로 악성 코드를 감지하거나 제거한다. 이 플러그인 역시 무료와 유료 버전이 있는데, 온라인  창업/부업 입문자들은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별 탈없이 사용 가능하다.


                                                          https://threatbutt.com/map/


WP Statistic (https://wordpress.org/plugins/wp-statistics/)

WP 스태티스틱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를 알려주는 유용한 플러그인이다. 이 플러그인 외에도 다른 방문자 통계 플러그인이 있지만 (필자는 모든 방문자 플러그인을 사용을 해보았다), 이 플러그인이 초보자가 아무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된다. 이 플러그인의 장점은 일단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게시글 옆에 "Hit"라는 칼럼을 생성해주는데, 게시글의 조회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일/별/년 별로 방문자 수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고, Referral 사이트 리스트도 자주 업데이트가 되어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 경로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며 (백링크 확인), 방문자의 IP 주소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에도 도움이 된다.


Redirection (https://en-au.wordpress.org/plugins/redirection/)

리다이렉션 플러그인 역시 필수 추천 플러그인이다. 이 플러그인의 역할은 처음 설정된 URL 주소가 변경이 되었을 때 새로 생성된 URL 주소로 자동 이동(리다이렉션) 시켜주는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페이지의 주소가 바뀌었을 때 자동으로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을 시켜주지만, 수동으로도 설정이 가능하다. 간혹, 본인의 실수로 또는 웹 호스팅 업체에서 서버 관리를 하다가 글이 삭제되는 현상도 발생하는데, 이럴 때, 기존의 글이 없어지면서 404 에러 페이지가 뜨게 된다. 이럴 경우, 구글봇이 404 페이지를 발견하면 일단 SEO(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감점을 받게 되는데, 리다이렉션 플러그인은 이런 문제를 깔끔히 해결해 준다.


W3 Total Cache (https://wordpress.org/plugins/w3-total-cache/)

워드프레스에 콘텐츠가 많아지면 웹사이트가 무거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웹사이트가 무거워진다는 말은,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느려진다는 말과 같은데, 이렇게 사이트의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W3 Total Cache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활성화하면 웹사이트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웹사이트 속도에 문제가 없더라 할지라도,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부터 이 플러그인을 설치해놓는 것을 추천한다.


>> 유료 테마 구입 후 플러그인 설치와 구글 & 빙 검색엔진 등록하기 그리고 본격적인 온라인 마케팅 시작하기 (내부 최적화 & 외부 최적화)는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

* 위에 사용된 이미지는 각 해당 업체의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캡처한 이미지로, 저작권은 해당 업체에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