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치하니 Sep 09. 2020

윅스(Wix)로 혼자 웹사이트 만들고 온라인 창업하기

워드프레스가 사용이 어렵다면 윅스(Wix)로 온라인 창업/부업 시작하기!

이 전 글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하였다 (https://brunch.co.kr/@ggachihani/13).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보다 더 사용하기 쉬운 윅스(Wix)에 대한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윅스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모두 (Modoo)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윅스는 워드프레스와 같은 CMS (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2006년에 처음 소개가 되었고 2009년에는 1 million (1 million = 100만)의 사용자들이, 2014년에는 50 million의 사용자들이 윅스를 사용했다. 2020년 현재에는, 전 세계 160 million의 웹사이트들이 윅스 플랫폼으로 제작이 되었고, 생각보다 많은 국내 1인 기업자들이 온라인 창업을 윅스를 통해서 시작을 하고 있다. 윅스는 코딩 실력을 전혀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를 잘 모르는 영세업자 일지라 하더라도 소규모 비즈니스에 적합한 웹사이트를  빠른 시간에 구축할 수 있다는 강한 장점이 있다. 만약, 차 후 큰 규모의 사이트를 제작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윅스가 아닌 워드프레스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웹사이트 주소: www.wix.com



Wix의 프리미엄 사용 비용은 2020년 8월 기준으로 아래와 같다.



사람들이 윅스를 선호하는 이유에는 다음과 같다.


     1. 무료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 (윅스 광고 포함)

     2. 다양한 무료/유료 템플릿 

     3. 코딩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도 간단한 드래그&드롭만으로도 제작 가능

     4. 편리한 검색엔진 최적화 

     5. 소셜미디어 연동


그 외에도 많은 장점들이 존재하지만, 반면에 사용하면서 느낀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용자들도 생각보다 많다.


무료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

윅스의 큰 장점으로는 무료 영문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를 구매하려면 일정한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윅스를 사용하면 무료이다. 이 때, 윅스의 무료 광고를 임의로 제외 시킬 순 없다. 윅스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메인이 나의 비즈니스의 전문성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여 사용하기 꺼려진다면 독자적으로 도메인을 구매한 후 윅스 웹사이트로 연동하면 된다.


도메인 구입 비용은 주소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판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한글 도메인보다는 영문 도메인을 구매를 하는 것이 좋으며, 도메인 선정 시에는 가급적 중요한 키워드를 포함시킨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윅스가 무료로 제공하는 영문 도메인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지만, 한글 도메인을 통해 국내 사용자가 영문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게 하려면 Redirecting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리다이렉팅에 관련된 글은  https://brunch.co.kr/@ggachihani/11에서 참고 가능하다. 이처럼, 윅스에서는 무료 영문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온라인 창업 시, 적다면 적은 비용일 수 있지만, 1인 기업인에게는 적지 않은 창업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무료/유료 템플릿

또한, 윅스는 수 백개의 다양한 무료/유료 템플릿을 제공한다. 워드프레스를 제외한 다른 CMS 플랫폼에서는 제한적인 템플릿 제공으로 쉽사리 마음에 드는 테마를 찾기가 어려운데 반해 윅스에서는 500개 이상의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기 때문에 오히려 당사자가 결정 장애가 있는지 의심할 정도이다. 물론, 무료와 유료의 템플릿 디자인과 기능의 차이는 있다. 하지만, 무료 템플릿을 사용하여 많은 불편함을 느낀다면 언제든지 유료 서비스를 신청 가능하니 큰 문제는 아니다. 무료 템플릿을 사용하다가 비즈니스를 통해 일정한 수익이 발생하면 그때 유료로 전환을 해도 늦지 않다.


코딩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도 간단한 드래그&드롭만으로도 제작 가능

무료이든 유료이든 템플릿을 선택을 하였다면 개인의 기호에 맞게 수정이 가능한데, 윅스의 경우 마우스를 이용하여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웹사이트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코딩 실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용자라 할지라도 쉽고 빠르게 전문적인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에 윅스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편리한 검색엔진 최적화 

윅스는 검색엔진 최적화 기능 (Search Engine Optimization - SEO)을 제공한다. 워드프레스와 윅스, 이 두 플랫폼의 검색엔진 최적화 기능을 테스트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말해보자면, 윅스보다는 워드프레스가 결과가 좋았다. 이 부분은 윅스에서 보완해야 할 당면한 과제인 것 같다.


소셜미디어 연동

과거에는 CMS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를 연동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했는데, 요즘에는 어떤 CMS 플랫폼을 사용하더라도 소셜미디어 연동 기능은 무료로 제공한다. 윅스 역시 웹사이트에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연동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윅스의 많은 장점들이 있고, 반면에 단점들도 있다. 예를 들어, 큰 규모의 비즈니스를 구축하기에는 많은 제한이 있고, 로딩 속도가 늦은 경향이 있으며, 앞서 언급했다시피 검색엔진 최적화에 취약하다는 것이다. 어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장단점은 있으니, 충분한 심사숙고를 한 뒤 선택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줌라(Joomla)로 혼자 웹사이트 만들어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