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01. 청소년 창업교육은 어떻게 진행될까?

청소년 창업 교육 형태와 이론교육 방법

by 낑깡쌤

창업교육은 어디서, 어떻게 이루어질까?


청소년 창업교육은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청소년센터 등에서 주로 진행됩니다. 특히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 기준으로는 1학기 평균 1회 수업 당 2H씩 7~8회기 수업을 (총16H) 진행합니다. 그 외 기관은 1회차 ~ 10회차 수업까지 기업가정신, 사업계획서 전문 교육, 발표PT 등 목적과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됩니다.


현재 청소년의 현실은 초등학생때부터 밤늦게까지 학원을 다니고, 중학생 부터는 주말에도 학원을 다닙니다. 정책적으로는 진로적 역량 개발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 있지만, 여전히 학교를 포함해서 대부분 입시 공부에 집중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학교 (특히 자유학기제) 이외의 기관에서 창업 교육을 진행한다면 인원 모집부터 3~6개월 간 꾸준히 참여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청소년 시기부터 생각을 표현하고 직접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동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역 기관들과 학교가 진로역량 교육 및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센터 종류]


청소년 수련관 : 다양한 수련 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 수련 시설

청소년 수련원 : 숙박 기능을 갖춘 다양한 수련 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 수련 시설

청소년 문화의 집 : 간단한 수련 활동을 실시할 수 있느느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 문화, 예술 중심의 수련 시설

청소년 특화 시설 : 청소년의 직업 체험, 문화 예술, 과학 정보, 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 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 시설

청소년 야영장 : 야영에 적합한 시설 및 설비를 갖추고 수련 활동 또는 야영 편의를 제공하는 수련 시설

유스 호스텔 : 청소년의 숙박 및 체재에 적합한 시설, 설비와 부대, 편의 시설을 갖추고 숙식 편의 제공, 여행 청소년의 활동 지원 등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시설


강의 예시) 시립노원청소년센터 창업교육 강의안


시립서울청소년센터는 1970년에 개관한 “대한민국 1호 청소년시설”로 깊은 역사를 자랑하는 청소년 전용시설입니다.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균형 있는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수련활동을 수행하여 우리의 청소년들의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함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과 함께 밝은 미래를 향하여!”라는 슬로건과 “청소년의 행복한 꿈을 키우는 센터”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설립 이래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화면 캡처 2025-02-19 164817.png 2024년 진행한 청소년 창업 교육 포스터

2024년 저와 함께 창업교육을 진행한 서울시립노원청소년센터의 프로그램입니다. 진로 관심사와 창업 교육을 융합하여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를 스스로 선정하도록 하고,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특강과 체험중심의 창업교육을 운영했습니다. 15명의 중학생이 참여한 이 프로그램은 직접 제품을 기획하고 판매 행사까지주도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2024년 창업교육 운영계획서 中

실제 운영 계획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하갱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탐색하고 이를 실제 창업 아이템으로 연결하는 과정을 통해 일의 의미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개인의 역량과 창의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png 2024년 창업교육 운영계획서 中

매주 3시간씩 총 14회기, 결과보고회와 우수팀 수상까지 하면 총 16회의 장기 수업입니다.


지역 내 공공기관 및 청소년기관이 주를 이루는 만큼 지역 내 직업인과 협력하여 고도화된 창업교육 진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청소년센터는 운동, 글쓰기, 문학, 외국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고 저렴한 가격에 이용가능합니다. 예체능 혹은 기타 분야들은 지역 센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립노우너 행사.JPG
시립노원 (2).JPG
2024년 창업교육 운영계획서 中
시립노원 (1).jpg
KakaoTalk_20241028_110045282_09.jpg
2024년 창업교육 운영계획서 中

실제 창업교육에 참여한 학생들과 부모님은 시험 위주가 아닌 아이들의 창의적인 결과물을 직접 눈으로 보고, 목표를 달성한 모습에 만족하셨습니다.


초창기 창업교육과 비교하여 현재의 교육은 학생의 존로적 연관성과 개인 역량 강화를 더욱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한 제품 제작이 아니라, 학생들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여 전문성을 탐색하고 키워갈 수 있는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실제 창업교육에서는 무엇을 가르칠까?


실제 창업 교육 수업 중

초창기 창업교육과 비교하여 현재의 교육은 학생의 존로적 연관성과 개인 역량 강화를 더욱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한 제품 제작이 아니라, 학생들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여 전문성을 탐색하고 키워갈 수 있는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창업이론 교육 1) 창업 종류와 교육 목표

2.png

창업의 개념을 간단하게 보자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기존 아이디어를 활용한 일반창업, 차별화 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하는 아이디어 창업, 사회적 기여를 목적으로 한 사회적 창업입니다. 기술기반 창업, IT, 요식업등 사업 분야별로 정의하는 것이 다르지만 지원사업 및 투자 개념으로 보면 위 세가지로 이해하는 것이 쉽습니다.


현재 중~고등학교에서도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한 창업교육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교육 방식을 적용한 창업교육이 핵심입니다. IT기반 기술의 발전으로 린 스타트업 (MVP제품을 활용한 효율적인 창업 방식), 프리토타입(초간단 시제품을 활용한 고객 피드백 적용)등의 방법론이 주목받고 있으며 위 방법 모두 소비자 반응과 피드백을 빠르게 확인하는 고효율 창업 방법입니다. 즉 IT업계에서는 개발 능력만 있다면 쉽게 서비스를 만들고 온라인을 통해 고객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것입니다. 최근에는 GPT를 활용해서 비개발자도 쉽게 앱, 웹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아이디어에서 시제품 완성까지 과정이 과거보다 훨씬 쉬워지고 기간도 짧아졌습니다.


빠르게 서비스를 제작하고 TEST할 수 있다? 빨리 실패하고 반복해라!


이러한 창업 방법론은 청소년의 진로 선택과도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청소년들이 진로나 직업에 관해 결정할 때 가장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직접 기획하고 실행해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창업교육은 일정 기간 내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고 직접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아이들이 자신감을 얻도록 도습니다.


창업이론 교육 2) 창업 Story _ 경희대학교 커피자판기 사례


슬라이드35.PNG

청소년이 공감할 수 있는 실제 사례로 대학교 내 커피자판기 사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친구들은 먹는 것도 좋아하고 카페도 자주가는 편이라 쉽게 몰입할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저는 2015년도 당시 협동조합 형태로 대학생의 경제권 및 생활권 향상을 위한 아메리카노 자판기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을 구입해서 학교 내 휴식 공간에서 1,000원에 판매했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1대를 직접 구입해서 사업을 운영했었는데 처음으로 생활비가 아닌 '투자'를 위해 제 돈을 사용했던 경험이라, 지금도 그때의 떨림과 설렘이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실제 수업 중에도 자판기사업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을 자주 합니다. 제가 학교에서 잘 팔릴 아이템을 고민했던 것 처럼, 아이들에게도 학교에서 물건을 판다면 어떤 물건이 잘 팔릴 것 같나요? 라는 질문을 던져봅니다. 아이들이 무언가 열심히 생각할 수 있다는게, '돈'이 주는 장점인 것 같습니다.

슬라이드36.PNG 청소년 창업 교육 수업 자료 中

제 수업에서는 위 이미지처럼 간단한 퀴즈로 창업 아이디어를 고민하도록 합니다. 제일 잘 팔릴만한 아이템은 무엇일까까를 이야기하다보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걸 알게됩니다. 학생들에게도 아이디어의 영역에서 작은 차별점은 필요하다고 강조하지만, 무엇보다 시제품을 만들어 빠르게 테스트해보고 피드백하는 쪽으로 유도합니다. 결국 창업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슬라이드38.PNG
슬라이드51.PNG
청소년 창업 교육 수업 자료 中
청소년 창업 교육 수업 자료 中

당시에 '커피 자판기'에 적합한 상황을 골라서 분석하고 나름의 성공이유를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제가 직접 진행한 사업이기 때문에 당시 상황이 아주 잘 기억납니다. 반면 이 질문을 아이들에게 하면 어떨까요?

저렴해서, 맛있으니까, 공부할 때 안졸리게 해주니까, 피곤해서 등의 '이유'를 답변합니다. 다양한 이유 중에서 내게 필요한 근거를 찾고 구체화해서 탄탄하게 만드는 연습을 합니다.


너는 왜 커피를 파는게 좋다고 생각해?


창업 교육의 현실적인 목표


슬라이드11.PNG 청소년 창업 교육 수업 자료 中

창업 수업을 하면서 지켜봐 온 청소년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선생님이 시키지 않으면 발표하지 않는다.

2. 3~4명의 팀원이 의견이 맞지 않을 때 가위바위보나 랜덤성 게임을 통해 결정한다.

3. 시킨 일은 잘하지만 해야할 일을 스스로 찾지 못한다.

4. 실현시키기 위한 전략을 짜기보다는 가능성을 허락받고 실행한다.

5. 가이드를 좋아한다. (사업계획서, 발표, 홍보포스터 등)

창업교육은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한다는 점에서 진로역량을 성장시키기에는 최고의 툴입니다. 이론파트부터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자기주도적인 행동들 입니다. 스타트업, 테스트, 판매, 수익 모두 자신이 선택한, '대표'의 포지션에서 진행되는 활동이니까요. 우리 모두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신의 삶의 '대표'이자 '주인공'입니다.


이제부터 주인공으로 살아볼까요?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projectdesign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ggangsaem/

홈페이지 : https://www.projectdy.com/

keyword
이전 01화[프롤로그] 청소년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기업가정신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