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지테 May 14. 2024

유튜브 쇼츠 채널 수익화 도전 시작

[1화] 1개 영상업로드 성과

바로 어제 2024년 5월 13일 유튜브 쇼츠 채널을 만들어서 도전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메인으로 20살 때부터 다양한 온라인 부업을 도전하며 깔짝깔짝 했다. 그리고 유일하게 월급이상 벌어다 준건 블로그였다. 그렇지만 시대는 변했고 나도 변해야 하는 것을 느껴 새로운 활로와 도전이 필요했고 그렇게 어제 시작을 했다. 


짧은 쇼츠 영상 1개로 희망을 보았다

약 하루동안 나온 성과!


13일에 채널을 간단하게 만든 후 첫 쇼츠 영상 11초짜리를 업로드했다. 물론 기획하고 만든 편집이 들어간 2차 창작물로 11초짜리라도 2시간은 걸린 거 같다. 


사실 이렇게 쇼츠 채널을 시작하게 된 것은 바로 우연히 보게 된 이웃 블로그의 포스팅 때문이었다. 그 이웃블로거의 코칭으로 쇼츠 영상 만드는 메커니즘을 알게 되었고 수익에 대한 구조가 뚜렷하게 이해되었다. 그리고 나는 희망을 보게 되었다. 충분히 나도 따라 해서 하다 보면 수익화에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거라는 막연한 자신감이 생겼다. 


그렇게 해서 하나의 원본소스를 찾고 아직은 형편없지만 간단한 편집을 통해 만든 영상이 위 영상이다. 약 하루동안 5200회 이상의 조회수가 발생하였고, 구독자는 4명이 되었다. 


누군가는 별거 아니네라고 생각할지 모르는 성과일지도 모르나 하루 만에 만든 채널에서 11초짜리 영상하나로 얻은 이 데이터는 나를 유튜브의 세계로 빠지게 하는데 충분했다. 


블로그조차 아무리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상위노출 시킨다 해도 네이버메인 에디터 PICK을 받아야 이 정도 조회수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정말 유튜브 시장이 얼마나 거대한지 그리고 그만큼 기회도 많은지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이제는 AI의 등장과 함께 대 크리에이터 콘텐츠의 시대가 열렸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빠르게 AI를 이용하여 수익화를 이루는 게 가능해졌다. 즉 얼마나 생활 속 많은 유혹을 뿌리치고 자신의 리소스를 투입하여 노력하는 여부에 따라, 충분히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신지테 아카이브: https://litt.ly/sinjite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디지털노가다 4년 차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