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훈식 교수 Sep 02. 2022

웹2.0시대에서 웹3.0시대로

웹2.0시대의 변화로 알아보는 웹3.0시대 변화의 중요성

우리는 이미 웹3.0 시대를 맞이했고, 앞으로 웹3.0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 양식, 소통, 사업, 경제, 국가에 있어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번 장에서는 웹2.0 시대에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 간단히 다시 돌아보고, 그리고 웹3.0 시대에는 우리가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ㅇ 우리의 삶을 바꾼 웹2.0

웹1.0시대는 서버에서 저장된 정보만 사용자에게 송출해주는 일방향적인 홈페이지 운영만 가능한 시대였다. 웹2.0 시대를 맞이하면서 사용자들은 본인이 직접 텍스트를 입력하고, 이미지와 영상, 음성 정보를 웹에 올려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방식은 주로 블로그,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플랫폼 그리고 유튜브 또는 틱톡과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졌으며, 10년 정도 밖에 안 되는 짧은 시간동안 웹2.0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전 세계적인 IT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리고 웹2.0 시대는 우리 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우선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바뀌게 되었다. 예전에 주로 전화를 통해서 소통을 하던 사람들은 이제 카카오톡과 같은 SNS 플랫폼을 통해서 사람들과 소통하게 되었다. 그리고 소통할 때 텍스트, 이미지, 영상, 음성 등 모든 유형의 방식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화 보다 채팅을 통한 소통을 더 좋아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온라인으로 사람들이 소통하는 카카오톡과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들은 광고를 내보내는 공간들로 만들어지게 되었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들이 이곳에서 홍보되고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하게 된 것이다.


방송 생태계에 엄청난 변화가 찾아왔다. 웹2.0 시대가 오기 전에는 라디오와 텔레비젼, 신문이 가장 대표적인 매채였다. 이 매채들을 통해서 대중에게 정보가 전달되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인용 스마트폰을 가지게 되고, 유튜브와 같은 웹2.0 기반의 플랫폼들을 통해서 콘텐츠를 시청하게 되면서 이제 사람들은 더 이상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에 붙잡히지 않게 되었다. 결혼을 해도 텔리비전을 사지 않는 집들이 많아지고 있고, 이제 50분 동안 콘텐츠를 시청하고 10분 광고를 보는 사람은 없어졌다. 사람들은 유튜브를 통해서 콘텐츠를 스스로 올리고, 각자가 좋아하는 채널을 구독하며 영상을 시청하게 되었다. 이제는 오히려 기존 방송사들이 자신들의 콘텐츠를 유튜브에 올려 광고 수익을 올리는 형태로 방송 생태계는 완전히 변화했다.


미디어의 흐름이 웹2.0 기반의 온라인 매체로 옮겨 가면서 인플루언서 중심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과거 연예 기획사를 통해서 대뷔가 이루어졌던 엔터테인먼트 시장도 본인이 채널을 기획해서 만들고 운영하여 전 세계적인 스타가 되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과거 연예 기획사의 역할은 과거와 다르게 약화되게 되었고, 0.001%의 확율을 뚫고 대뷔하지 못했던 아이돌들이 스스로 채널을 만들어 자신을 알리며 팬을 만들어 가고 있다. '개콘(개그콘서트)'와 같은 프로그램은 더 이상 큰 매력을 주지 못하게 되었고, 코미디언들도 직접 채널을 만들어서 콘텐츠를 제작하여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다.


광고와 유통 생태계도 변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 콘텐츠를 올리게 되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파워블로거와 많은 구독자를 가진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들은 자신의 채널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거나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을 시작했다. 기존 매채들을 통한 광고가 점점 사라지고 있으며 인플루언서들의 채널을 통해서 대부분의 제품/서비스 홍보가 이루어지고, 개인들이 만든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제품들의 구매와 유통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유통 생태계에서도 큰 변화를 맞이하였다.


교육과 정보습득의 방식도 모두 바뀌었다. 네이버의 지식인과 같이 곳을 통해서 일상 생활에 필요한 모든 지식들이 대중 간에 쉽게 공유가 되게 되었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일반인들이 교육용 콘텐츠를 제공하여 영상, 이미지, 텍스트, 음성 등 다양한 형태로 웹2.0 플랫폼을 통해서 제공하게 되었다. 이제 교육자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 자신이 가진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사람이 교육자가 되었고, 사람들은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검색해서 자유롭게 습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지금은 위의 변화들이 아마 너무나 당연하게 느껴질 것이다. 지금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를 언급한 것은 지난 20년 동안 일어난 웹2.0 기술 기반의 변화가 이제 웹3.0 시대를 맞이하여 더 큰 변화로 우리의 생활과 비즈니스 전반을 바꿔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웹2.0의 시대 변화를 읽고 적응한 개인과 기업들이 영향력을 끼치는 시대를 많이한 것 처럼, 웹3.0 시대 역시 이 변화의 흐름을 읽고 활용한 사람들이 주도해갈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웹3.0시대의 중요 변화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