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황래 Feb 07. 2024

광고카피 GPT에게 맡기기

조건만 넣으면, 그 조건에 포함하도록 '알잘딱'하게 카피를 만들어준다

확장프로그램을 통해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GPT에게 질문하고 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걸 광고에 적용하려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 내가 가장 먼저 생각난 건 바로 '광고카피'였다. 광고하려는 제품과 그 제품의 장점, 특징만 넣으면 알아서 카피를 만들어준다면, 조건만 바꿔서 '복붙'으로 카피를 몇 백, 몇 천개씩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물론 유료결제를 해야하지만.. ㅠㅠ)

유료 결제를 해버렸다...! 


~에 대한 광고카피를 만들어줘


기본적으로 gp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pt()'함수를 사용하고, ()안에 ""를 붙여 질문의 내용을 적으면 된다. 그리고, 특정 값을 추가하는 함수도 있는데, 질문 뒤에 특정 문자 혹은 특정 셀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카피를 만들어볼 수 있다

생각보다 간단하다


"광고카피 5개를 만들어줘"라는 요청을 하고 그 뒤에 값이 '홍삼'이라고 적혀있는 셀을 선택하게 된다면, gpt는 알잘딱하게 '홍삼에 대한 광고카피 5개를 만들어줘"라고 질문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답을 알려준다. 그런데, 이 경우에는 여러 홍삼의 특징들이 무작위로 배열되어 카피가 작성된다. 우리 브랜드의 홍삼제품이 가진 특징이 명확히 보여지진 않는다.


그리고, 특정 행사나 이벤트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면 그 값도 포함하여 광고카피를 제작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자면, '현재 30% 세일 중', '1개 구입하면 1개 더'라는 구매 포인트를 광고카피에 넣고 싶을 수도 있고, 다른 제품에는 없는 우리 제품의 특별한 소구 포인트가 있을 수 있다. 그것들 또한 정의해준다면, gpt가 인식하고 광고카피로 만들어준다.


우리 제품에 대한 광고카피를 만들어줘


그렇다면, 테스트를 해보자. 각각 다른 구매포인트를 입력한다면, 그에 맞게 광고카피도 만들어줄까?

질문 뒤, [value] 값에 범위를 넣어 원하는 옵션들을 모두 포함한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셀을 나누어서, 원하는 컨셉이나 구매 포인트들을 넣고 gpt 함수를 사용한다면, 해당 조건들을 포함한 조건으로 광고카피를 만들 수 있다. 일부러 특징들을 다 다르게 적어보았는데, gpt가 해당 범위를 잘 인식하면서 원하는 내용의 광고카피를 만들 수 있었다.


그렇다면, 조건을 추가해보자. '몇 자 이내의 광고카피를 만들어줘'라는 명령을 해보자


10자 이내의 광고카피를 만들어줘


여러 가지의 조건을 추가하여 카피를 만들 수 있다면 훨씬 유용해지기에, '글자수' 조건을 추가해보기로 했다.

약간? 애매하긴 하지만, 인식이 안되는건 아닌거 같다. 


'10자 이내', '20자 이내' 등 글자수에 대한 조건을 추가했는데, 어느정도 반영이 된 것 같다. 문장 자체가 해석에 따라 애매할 수 있는 것 같다. gpt 함수를 공부하다보면 조건에 대해 확실하게 정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긴 하지만, 이 정도의 발견만으로도 웬만한 광고 카피 제작용 탬플릿은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