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황래 Feb 12. 2024

GPT 함수 배우기 (2)

GPT_FILL / GPT_TABLE / GPT_MATCH

GPT 함수는 생각보다 그 갯수가 많지는 않다. 그래서 개념을 배우는 건 어렵지 않을 거 같다. 다만, 여러가지 테스트를 통해 가장 최적화된 업무자동화를 위한 연구를 해야할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역시나 유료결제가... 필요해서 19달러를 주고 유료결제 플랜을 이용 중이다. 환율로 따지면 25,000원 정도 들었는데, 생각보다 금방 바닥날 것 같지는 않다.


1. GPT_FILL 함수 : =GPT_FILL

* 사용 예시 : =GPT_FILL(참조하려는 범위,채우려는 값이 있는 셀)


GPT를 학습시킨 다음에 내가 원하는 값을 얻어내는 함수다. '참조하려는 범위'를 선택하면, GPT가 학습한 후에 내가 채우려는 값을 보고 자동으로 동일한 형식으로 채워준다. 설명은 잘 이해가 안될 수 있는데, 예시를 보면 금방 이해가 된다.

동일한 형식이어야 값을 제대로 가져올 수 있다


위의 예시를 보면, 함수를 쓴다음 노란색 영역의 범위를 먼저 입력시키고, 초록색 범위를 선택하면, 노란색 범위의 형식을 인식한 GPT가 파란색 범위에 값을 자동으로 입력해준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형식이 동일해야 한다는 점인 것 같다. 어쨌든 학습을 시키는 거니까


2. GPT_TABLE

* 사용 예시 : =GPT_TABLE("질문")

* =GPT_TABLE("과일 10가지와 영양소에 대해 알려줘")


유용한 함수다. =GPT()와 마찬가지로 요청을 하는데, 내가 요청하는 데이터를 테이블(표) 형태로 만들어준다. 항목까지 적어주기에 답변을 바로 사용하기 좋을 거 같다. 대신 질문이 중요할 듯!

질문 하나로 표가 나온다

3. GPT_MATCH

* 사용 예시 : =GPT_MATCH()


양식(서식)을 맞추는 함수다. 맞추길 원하는 범위를 선택한 후, 원하는 서식이 포함된 셀을 선택하면 해당 서식대로 맞춰진다. 난 설명만 보고는 이해가 잘 안됐는데, 예시를 자세히보니 이해가 되었다.

나열된 숫자를 번호 양식으로 바꿀 수 있다


셀이 수백, 수천개가 있으면, gpt_match 함수로 양식을 맞출 수 있다. 근데, 값이 맞춰지지 않는걸 봐서는 내가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한 거 같다. 이해가 완벽하게 되면 내용을 수정해야겠다 ㅠㅠ

매거진의 이전글 GPT 함수 배우기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