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베 Jul 20. 2018

D-025 막걸리

100일 동안 스물여섯 명이 각각 매일 장소 하나씩을 추천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막걸리 맛집'입니다!

전국, 전 세계에서 막걸리를 가장 맛있게 먹었던 장소를 소개해주세요!

막걸리가 맛있어서, 안주가 맛있어서, 장소가 좋아서 모두 다 환영입니다!




묵전

제가 좋아하는 주점인데 막걸리도 맛있고 종류도 많은데 음식도 넘나 맜있습니댜... 근데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문희

제주 근무 시절 나를 술독에 빠져 살게 한.......


이태원 모우모우

청포도 막걸리도 맛있고, 불고기파전도 넘 맛있어요.


백세주마을

국순당에서 운영하는 막걸리 체인입니다. 맛있다고 추천받고 가보지는 못했어요


전사랑

사실 술을 잘 못해서 막걸리 맛은 잘 모르지만.. 전들이 정말 맛있어요! 테이블의 많은 손님들이 막걸리를 드시고 계셨으니 궁합이 좋은 것 같아요. :)


주유별장

얼마 전에 다녀왔어요. 저는 막걸리를 못 마시고 다른 걸 마셨지만 안주가 맛있고 분위기가 막걸릿집 같지 않은 블링블링한 게 참 맘에 들더라고요! 판교점도 있는 걸로 아는데 회식 2차로 추천해요. ㅋㅋ


광장시장

학교 다닐 때 자주 갔어요. 여럿이 앉아 빈대떡이랑 모둠전 시켜놓고 마시는 막걸리는 마냥 즐거웠습니다.

(๑・̑◡・̑๑) 지금 먹으면 그때만큼 맛있을진 모르겠어요..


느린마을양조장 판교역점

무명식당을 추천하고 싶지만 이미 추천했던 적이 있어서.. 지인이 괜찮다고 했던 곳으로 추천해 봅니다~


효자 서울종로빈대떡

시험공부하다 빡치면, 시험 끝나면, 학기 시작하면... 대학생 때 거의 매일 갔던 곳. 안주는 전부 만원 통일이고, 김치찌개가 진짜 맛있어요. 친구들이랑 술 먹으면, 계산도 못 할 정도로 취해서... 항상 다음날 아침에 이모에게 계좌로 돈을 보내드렸었는데... 이모 보고 싶어요. ㅠ_ㅠ


종로빈대떡 광화문점

서울에서 회사 생활할 때 영혼의 안식처. 진한 기름 향이 막걸리를 더 맛있게 해줍니다. 각 3병 이상 가능한 집.


북막골

삼둥이가 갈비를 뜯었던 곳에서 저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막걸리를 맛보았습니다~ 파전과 보쌈 그리고 막걸리의 조합은 환상적이었어요!


신원리부녀회초가집

양수역 남한강 자전거길 라이딩 중간에 잠시 목을 축이고 요기하는 곳입니다. 마을 부녀회에서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파전, 도토리묵 등 안주를 즐길 수 있고요. 무엇보다 바로 옆 지평면에서 제 최애 막걸리 지평막걸리를 공수해 오기 때문에 서울에서 먹는 것보다 훨씬 맛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단점이.. 지금도 운영을 하는지를 모르겠네요. 오랜만에 검색해보니 2년 전이 마지막 포스팅 ㅠㅠ)


한남북엇국

조금 비싸도 여기 육전이 차암 맛있어요. 육전뿐 아니라 모든 안주가 맛있는 곳! 막걸리가 술술술술 들어가는 곳.


돌아온 김삿갓

신촌 대학로에 위치해 있어서 그런지 가격이 싸고 맛있습니다. 보쌈 족발 세트를 시키면 맛있는 다양한 안주와 막걸리를 마실 수 있는 곳입니다.


무월 (무월식탁 아님)

전국의 기본(?) 막걸리들이 준비되어 있는 곳이에요! 장수막걸리부터 송명섭막걸리 등 전국 막걸리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고요! 블루베리나 딸기 막걸리들처럼 과일막걸리들도 있어요! 
저는 사랑니 때문에 막걸리를 마시지는 못했지만, 고추튀김이랑 모찌리도후(치즈 같은 두부?)가 맛있었어요!!!


모우모우 홍대점

주변에서 괜찮다고 알려줘서 가보려고 킵해둔 곳입니다. 이태원점도 추천된 거 보니 조만간 꼭 가서 맛을 봐야겠네요^^



토담

제가 첫 직장 합격 소식을 받았던 장소로 썼던 곳이라 어떻게든 중복은 피하고 싶었는데, 인생 최고의 막걸리를 마신 곳이기 때문에 결국 이 곳으로 선택했어요. 숙대입구 일대에서 유명한 꿀동을 파는데, 검색하면 제일 처음으로 나오는 곳보다 저는 여기가 제일 맛있었어요!


한국술집안씨막걸리

막걸리의 프리미엄을 외치고 있는 안씨막걸리, 가격이 좀 센 편이지만 이 전략을 그대로 밀고 가며 성장 중인 안씨막걸리!! 한번 가볼만합니다요!


백곰막걸리앤양조장

압구정로데오역 부근의 맛집. 좀 고급스럽게 먹고 싶을 때 좋아요. 그리고 밤에 외관이 참 이뻐요.


막걸리학교

이전에 살던 집에서 버스 한 번만 타면 갈 수 있는 곳이라 종종 갔었는데요. 장소명이 말해주듯 막걸리에 의한, 막걸리를 위한 집이에요. 안주도 다 맛있습니다.


강가네빈대떡 1호점

막걸리 종류도 빈대떡집 치고는 다양한 것 같고 우선 안주가 맛있어서 분위기 때문에 막걸리가 술술 들어가는 곳이에요.


부민옥

양무침이 맛있습니다. 바글바글한데 양무침에 막걸리 한잔..


백년손님

상암동에서 지낼 때 자주 갔던 곳이고요. 막걸리, 그리고 막걸리와 어울리는 안주가 인상적인 곳입니다. 심지어 밥도 맛있습니다. 손석희 선생님을 여기서 본 적이 있어서 기억에 남네요.


달빛술담

최근 로데오에 많은 막걸리 맛집들이 생기면서 전반적으로 로데오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느낌인데요. 위에 유명한 집들을 이미 다 리스팅 해주셔서 엄청 고민했네요...ㅎㅎ 저는 로데오에 달빛술담을 추천합니다. 위에 언급된 다른 맛집들 보다 연식(?)이 좀 됐지만 여전히 깔끔하고 분위기도 좋고 막걸리 종류도 많고 안주도 맛있습니다.


이박사의신동막걸리

100년 넘은 신동양조장 막걸리 파는 곳입니다. 같은 막걸리인데 높은 도수(12도) 원액, 9도 반반, 6도 일반으로 즐길 수 있어요. 막걸리와 어울리는 맛있는 안주들 다양하고 특히, 겨울 석화 죽입니다. 막걸리 외에 아크 비어, 황금보리소주, 사케, 싱글몰트 위스키 라프로익 등 술 종류도 여러 가지.




100일 동안 스물여섯 명이 로테이션으로 일일 매니저가 됩니다. 주제를 제안하고 주제에 부합하는 장소를 각각 추천합니다. 국내는 카카오맵, 해외는 구글맵 링크를 공유합니다. 추천 사유를 적습니다. 결석자가 생기지 않으면 총 2600개 장소 데이터가 쌓입니다. 힙플, 핫플, 맛집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주제에 맞는 다양한 장소가 추천될 예정입니다.


*25명 출석하셨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D-039 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