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화수 Nov 26. 2019

삶을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들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5가지 학문들

삶을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들     



나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배우는 모든 학문은 삶의 질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삶을 더 나아지게 만들어주지 않는다면, 도대체 무엇을 위해 공부하겠는가?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살아가면서 가장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다섯 가지 학문을 소개하고, 그러한 것들을 배움으로써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간략히 언급해보려고 한다. 내가 소개할 학문은 바로 ‘철학’ ‘심리학’ ‘생물학’ ‘경제학’ ‘윤리학’이다.


     

첫 번째, 우리가 철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바로 각자 자기 자신을 탐구하기 위함이다. 나는 그것이 한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나는 우리가 철학을 통해서 확실히 말할 수 있는 ‘자신’라는 대상에 대해서 해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 우리가 심리학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감정의 노예로 살지 않기 위함이다. 감정은 물론 중요하지만, 가끔 주인 노릇을 하려고 든다. 인간의 본성과 심리에 대해서 배우지 않으면 스스로 명령자가 내리지 못하고, 감정의 하수인이 되기 십상이다.  



세 번째, 우리가 생물학을 연구해야 하는 이유는 인간의 신체 역시 정신이나 감정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뇌 과학과 같은 분야도 이러한 범주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의 몸과 마음이 최상의 상태로 유지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필요가 있다.     



네 번째, 우리가 경제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생존을 위해서이다. 자신이 자본주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 현실 세계의 생존 경쟁에서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단 살아남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이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윤리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더 나은 결정이 무엇인지에 알기 위해서이다. 자신에게 필요한 선택이 무엇인지 분별할 수 있는 판단력이 생긴다면, 타인의 의견에도 크게 휘둘리지 않게 될 것이다.   

  



앞으로 내가 만들 콘텐츠는 이 다섯 가지 분야뿐만 아니라 여러 학문들을 토대로 제작될 것이다. 나는 이처럼 살아오면서 내가 깨달은 내용을 바탕으로 게시물을 만들어 꾸준히 업로드할 예정이다. 그러니 이 다섯 가지 학문을 모두 공부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더라도 괜찮다. 나와 함께 배워나가면 되기 때문이다. 나 역시 아직 부족한 점이 많고, 여전히 배워나가는 중이다. 그런 내가 나의 생각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이유는, 누군가 나의 미흡한 생각을 보완해줄지도 모른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니 혹시 더 좋은 생각이나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었으면 한다. 당신과 나의 생각이 누군가의 삶을 바꿔 놓을지 혹시 아는가?               


작가의 이전글 인간관계에서 상처를 덜 받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