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ptember Sky Apr 14. 2022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

읽기 능력과 인생의 성공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읽기 능력과 인생의 성공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읽기에 능숙한 사람은 더 나은 직업, 더 높은 수입, 삶의 모든 영역에서 더 큰 성공의 기회를 누린다. 물론 그것은 일등이 되고, 성공한 사람의 1%에 들고 하는 영역이 아니라 삶 자체의 만족과 실행 능력을 향상하는 문제다. 사람들 대부분의 읽기 능력은 비슷하고, 이해도도 비슷하다. 무엇인가 경쟁 우위에 있으려면 더 많은 독서를 통해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독서는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책을 읽지 않는다는 말은 배우려는 노력을 그만두었다는 말과 같다. 물론 비디오나 팟 캐스트, 유튜브와 영화 등을 통해서도 뭔가를 배울 수 있다. 하지만 독서에 전념하는 자세 없이는 무엇인가 배우는 것을 삶의 역동적이고 재생 가능한 일부로 만들기란 불가능하다. 그러니까 독서만이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일관된 자세와 능력을 삶에 심어준다는 말이다. 


독서는 뇌를 가동한다. 독서는 어떤 활동과도 견줄 주 없는 정신 운동으로 뇌는 도전할수록 강해지는 근육이다. 책을 읽을 때는 뇌의 여러 기능이 동시에 사용되는 데 이것은 활기차고 유익한 운동이다. 문장은 뇌가 추론해야만 하는 많은 정보가 담긴 속기 기호다. 


독서는 기억력을 향상한다. 독서가 기억력 감퇴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많다. 독서나 글쓰기 같은 일상 활동이 아이들과 자기 자신, 부모나 조부모에게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유년기부터 노년기까지 일생에 걸친 독서 습관을 통한 뇌 운동을 강화하는 것은 노년기의 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독서는 집중력을 향상한다. 앉아서 책을 읽거나 잠시 신문을 본다고 해도 그동안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인터넷 서핑과 동영상을 볼 때와 다르게 독서를 할 때는 주의력 대부분을 읽고 있는 내용에 기울인다. 이것은 다른 일을 할 때도 집중하는 능력을 키우는 일이다. 


독서는 어휘력을 향상한다. 비트겐슈타인(L.Wittenstein)은 "내가 사용하는 언어의 한계가 내가 사는 세상의 한계를 규정한다."라고 말했다. 독서를 많이 할수록 더 폭넓은 언어와 다양한 상황에서 언어의 쓰임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다양한 어휘를 유려하게 구사하고, 상황에 맞는 말을 하는 좋은 태도는 독서를 통해 향상할 수 있다. 


독서는 상상력을 향상한다. 사람은 도구를 사용할 때 창의적으로 생각하기가 더 쉽다. 글을 쓰거나 책을 읽을 때 도구는 주제를 잡기, 입장 바꾸기, 감정 이입, 활용 방법 생각, 상황 예측 등 많은 상상을 하도록 도와준다. 독서는 상상력을 깨어나게 해 삶에서 더 많은 가능성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독서는 이해력을 향상한다. 독서는 이전에 존혀 알지 못했던 삶, 상상도 못 했던 경험, 자신과는 전혀 다른 사고방식을 접하게 해 준다. 타인에 대한 공감, 자신의 생각, 세상의 한계를 넘어 세상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쌓게 한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뇌의 능력을 뺏는 디지털 악당에 대적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