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아 Dec 26. 2021

나는 이름이 있다

이름이 있어도 나는 하나다

이런 생각을 해본다. 세상에 인간이란 존재가 단 하나, 오직 ‘나’만 존재한다면 이름이 필요 없다는 것. 같은 종(種)이 여러 개체가 존재할 경우, 구분 짓기 위해 우리 저마다 하나씩 이름이 필요하다는 것.


갑자기 어렸을 때 키우던 ‘병아리 이름 붙이기’ 같은 이상한 생각이 든다.




인간이 우주 연구를 시작했을 초기 무렵,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은하를 발견하고 ‘우리 은하’(Our Galaxy)라고 명명했다. 그 당시에는 다른 은하의 존재를 알기 전이다. ‘은하계’ 자체의 존재의 유무와 상관없이 오로지 단 하나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우리 은하로 불렸다.


그 후 인간은 약 2조 개의 은하를 발견했다.


다른 은하를 발견한 후에도 우리는 우리 은하라는 이름을 유지한다.



명명한다는 것은 단지 주민등록, 출생신고 등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이름은 누구에게 불리기 위함이며, 소개하기 위함이며, 나를 알리기 위함이며, 누군가 나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저 구분 혹은 구별 짓는다는 것보다 더한 의미를 가진다.


세상에는 수백 혹은 수억 개 아니 헤아릴 없는 만큼의 많은 이름이 있으나, 나는 하나다.


내 이름은 의미가 있다.


부모는 아이를 낳고 제일 먼저 이름을 짓는다. 사랑하는 반려동물들도 꼭 이름이 있다. 때로는 내가 아끼는 인형에도 이름이 있으며, 내가 힘들 때 그 누군가의 ‘이름’이 먼저 생각난다.


내가 애틋하게 기다리는 그 사람이 내 이름을 부를 때 그 따뜻함 느낄 수 있고, 필명을 써 내려갈 때의 설렘을 알고 있다.


다수의 사람들은 흔히 이런 농담을 하기도 한다. ‘우주 속 먼지만도 못한데 대충 살다 가자’ 와 같은...


우주의 시간에 비례해 찰나의 순간과 같은 나의 인생에 이름이 있다는 것을 잊지 않으려 한다. 우리는 저마다 이름이 있다. 유한한 인생 속에서 매일을 유의미한 일로 채워보려 한다.

keywor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