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ig Talk는 Kalina Silverman의 아이디어입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살다 보면 외로움을 느낄 때가 있다. 많은 사람들 속에 둘러 쌓여 있어도 나를 이해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고 공허한 느낌이 든다. 대화는 항상 별로 의미 없는 주제로 보풀 같은 이야기만 하게 된다. 이런 느낌을 느낀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사람들과 의미 있는 주제로 이야기(Big Talk)를 나누어 보자. 누구라도 상관없다. 별 의미 없는 작은 주제의 이야기들을 제쳐두고 우리 가슴속 깊은 곳에 있는, 그동안 나누지 못했고 나눌 사람도 없었던 이야기들을 해보는 거다. 많은 사람들은 서로 이야기는 하지 않지만 속으로는 깊은 교감을 원하고 있다. 더 이해받고 싶고,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고 싶고, 자신을 알아줬으면 한다. 그러니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이런 질문을 던져보자.
·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 이루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그동안 하지 못했던, 그리고 하고 싶었던 이야기들이 줄줄 나올 것이다. 이런 질문을 던지고 이야기를 나누어 본 적이 있는가? 있다고 해도 자주,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과 하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사람들은 이런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한다. 그러니 주변 사람들과 혹은 처음 보는 사람이라도 인생에 관해서, 자신에 관해서 질문을 던지고 이야기를 나누어보자. 서로 경험을 나누고 속 깊은 곳에 있는 인생에 관한 생각들을 나누다 보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알아주고 인정해 주는 사람들과 함께 있게 될 것이다.
가벼운 이야기는 집어치우고 의미 있는 질문을 던져보자
질문은 누구나 대답할 수 있는 일반적인 주제여야 하면서 동시에 의미 있는 생각과 경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질문을 하고 그냥 이야기만 듣지 말고 공감도 해주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등을 물어보면서 깊이 있는 대화를 하자.
질문 몇 가지를 예로 들면:
·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인생의 터닝포인트는 무엇이었는가?
· 언제 진짜 살아있다고 느끼는가?
· 무엇이 자신을 자신답게 만드는가?
· 스스로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은가?
· 성공한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 인생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무엇인가?
· 새로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는가?
·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 내일 죽는다면 그때까지 무엇을 하고 싶은가?
· 무엇을 위해 사는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게임처럼 접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저런 질문들이 있는데 재미로 한번 해보자'이런 식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질문들은 스스로에게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을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