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각으로 써봅시다.
지하철에서 한 광고를 보았습니다.
앞으로는 뉴스의 저작권을 합법적으로 이용해라, 라는 의미의 카피를 보면서 '하긴 신문기사도 기자가 쓴 저작물이지'라는 생각 했죠.
이젠 기사 판매로도 플랫폼이 생기는 건가 싶어서 다시 봤더니 무려 한국 언론진흥재단에서 만든 서비스였습니다.
이제 제대로 관리하려는 건가... 싶다가 오늘의 포스팅 주제가 떠올랐어요.
보고서, 제안서 등의 실무 문서에서 현재 시장 현황이나 타깃 고객들을 설정, 소개할 때 많이 쓰는 것이 신문기사를 캡처하는 작업입니다. 사실 강사로서는 저작권뿐 아니라 자료의 퀄리티 때문에(이미지를 캡처해서 슬라이드에 삽입하는 경우 비율이나 해상도가 안 맞아서 퀄리티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리는 작업이긴 하지만, 편리성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사들이 모두 작성한 기자나 언론사들에게 허락을 받고 사용되는 건 아니겠죠. 분기별, 혹은 더 짧은 주기 동안 문서들은 너무나 자주 작성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런 작업들이 위의 뉴 스토어 사이트에 의하면 모두 저작권 침해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한눈에 보는 뉴스저작권) 좀 더 사용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건 사실입니다.
뉴 스토어 사이트에서는 주로 블로그, 사내 게시판 등을 예로 들었는데요. 만약 내 슬라이드에서 기사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기사를 찾는 것입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죠? 하지만 실제 상황에서 쉽지는 않습니다.
제 경우에도 교육용 자료를 만들기 위해 실제에서의 정보나 사건을 표현한 기사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주로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합니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사이트로, 국내 정책과 관련된 뉴스나 보도자료들을 공유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의 기사들 아래의 보면 다음 이미지를 찾을 수 있는데요.
공공누리 출처 표시가 되어 있는 텍스트 콘텐츠의 경우 출처 표시를 하는 선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이 경우에도 이미지의 저작권은 따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 사이트에서 찾는 정보들은 이미지를 쓸 일이 크게 없어서 이미지에 대한 걱정을 크게 하지는 않아요. 본문 내용을 전달하는데 크게 중요하지 않은 이미지들은 굳이 함께 넣을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엔 기사의 제목이나 필요한 본문들을 직접 입력하는 게 좋습니다. 앞서서 기사를 이미지로 캡처할 경우 해상도와 비율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했는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텍스트를 복사해서 편집해 줍니다. 저는 기사에 해당되는 내용은 주로 KoPub 바탕체를 이용해서 편집합니다. 특히 이 방법을 사용하면 기사에 쓸데없이 들어있는 광고 이미지나 어색하게 끊긴 본문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일반 기사도 이렇게 직접 옮겨 쓰면 저작권에 상관없이 쓸 수 있지 않을까요?라는 질문이 미리 예상되어 말씀드립니다. 저는 이 방식도 일반 기사에는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뉴스토어의 자주 묻는 질문 사이트를 첨부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제시한 방법은 어디까지나 해당 사이트에 우리가 원하는 정보가 기사로 구현되어 있을 때
쓸 수 있는 디자인 방식입니다.
이 때는 조금 더 원론적인 해결방법을 제안합니다.
실무에서 쓰이는 문서는 어쨌든 작성자의 결론이나 제안 등이 들어가야 하죠. 외부의 기사나 자료들을 복붙 하는 것보다 원본의 데이터를 가지고 판단한 내용이 들어가는 겁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기사의 내용들 또한 원본의 데이터, 정부 기관의 발표 등을 출처로 해서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굳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퍼서 나르는 것보다는 우리도 원본의 데이터로 우리가 생각한 결론을 내리는 건 어떨까요? 어차피 보고문서에는 본인의 판단과 생각이 들어가야 하니까요. 원본 데이터를 찾아서 활용한 예시는 바로 다음 포스팅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바로 다음 포스팅을 쓸 예정이라서요.)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도움 되는 자료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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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감사합니다.
★실무에 쓰일만한 PPT 문서 제작에 대한 팀장님의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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