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EN Dec 28. 2023

올 한 해 사랑받은 문서 디자인 팁
Top.3

피피티 레터 운영후기

안녕하세요 피피티레터를 발행하고 있는 정보 디자이너 ssen입니다.

어느새 2023년도 마지막 주를 맞았네요.

이번 1년간 피피티레터를 즐겨주셔서 감사드리며, 2023년 마지막 피피티레터는 지난 1년 동안 많은 분들이 사랑해 주신 뉴스레터(오픈율 기준)를 소개합니다.


3위. 표 디자인 업그레이드 방법

표 디자인은 많은 양의 정보를 한 공간에 가장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 디자인뿐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도 디자인한 표가 궁금하다면 확인해 주세요.


2위. 그래프 서식을 반복해서 써야 할 때(Feat. 엑셀활용법)

피피티레터라고 써놓고 종종 그래프 디자인에 관한 엑셀 팁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 중 미리 디자인한 그래프 서식을 엑셀을 이용해서 저장하는 방법을 공유했는데요. 

선호하는 디자인이 있을 경우 개체별로 반복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서식을 활용해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특히 완성본이 지역별, 연도별로 반복되야 하는 상황일 경우 눈 딱 감고 서식을 저장하는 방법을 시도하는 게 더 낫죠. 파워포인트에서도 이론적으로 쓸 수는 있으나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엑셀을 기반으로 썼던 컨텐츠입니다.


1위. 파이그래프 회전 기능

개인적으로 왜?라는 의문이 드는 컨텐츠이긴 합니다. 아마 실무에서 파이그래프가 많이 쓰여서 그렇겠죠? 파이그래프 대신 누적 그래프를 썼던 컨텐츠의 반응을 보면, 아직까지는 파이그래프가 우세인 듯합니다. 파이그래프를 쓸 때 은근히 헷갈리는 회전 기능에 대해 설명했던 뉴스레터입니다.

그냥 지나갈 수 있는 오전의 메일에도 화답해 주신 여러분들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올 한 해도 수고 많으셨어요-앞으로도 여러분들께 도움 되는 실무 문서 디자인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다가오는 2024년도 잘 부탁드립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도 도움 되는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주위에 팀장급이라고 할만한 레퍼런스가 없다면?
 레퍼런스 찾기에도 지친 여러분들을 위해 뉴스레터를 준비했습니다.


팀장님의 문서 피드백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뉴스레터 아카이브를 확인해 보세요.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아카이브를 통해 찾아와야 하는 자료들을 일주일에 2회,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보내드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