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EN Sep 02. 2024

엑셀에 없는 그래프 만들기

산점도로 그리는 덤벨 차트(점 도표)

엑셀에는 이 그래프가 없는데요?

이전 포스팅에서 공개한 덤벨차트 혹은 점도표는(이후에는 덤벨차트로 부르겠습니다.) 엑셀의 차트 옵션에서는 볼 수 없는 그래프입니다. 정확히는 산점도를 응용하여 그린 것에 가깝죠.

놀랍게도 도형으로 추가한 것은 2023,2024 뿐인 엑셀 그래프


사실 그리는 게 조금 까다롭긴 하지만 두 가지 포인트를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요. 이 그래프를 그릴 때 사용한 프로그램 스킬과 데이터 일부를 공개합니다.


산점도를 이용해서 그리되, 항목별로 y축 추가하기


위의 이미지에서-아래는 그래프 작성에 사용된 실제 데이터의 일부, 위는 항목별로 반영한 그래프입니다.   

1과 2는 원본 데이터에서 확인된 실제 값입니다. 

3은 제가 따로 입력한 업무영역별 y축 값입니다. 그래프를 산점도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항목별 x값과 y값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 및 영업 운영의 경우 23년 데이터(파란색)는 [x 76%, y 16] 지점에 점을 찍도록 값을 추가해 놓은 것입니다.

4는 파란색 점과 주황색 점 사이의 비율 차이를 따로 계산해서 넣었습니다. 수식은 '=24년 2월-23년 10월'로 적용했습니다.


비율의 차이는 오차막대의 값으로 추가합니다.


엑셀의 차트 요소 추가 기능에는 [오차막대]라는 것이 있습니다. 원래는 그래프의 오차범위를 표현하는 선이지만 간혹 이런 방식으로 그래프 간을 선으로 연결할 때 써먹기도 합니다.


이 오차막대의 서식은 위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수식으로 구한 오차막대의 차이값을 [오차량]-[사용자 지정]-[값 지정]으로 설정하여 따로 추가했습니다.


이렇게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제공하지 않는 그래프들이라고 해도 프로그램에서 가지고 있는 차트 옵션을 활용해 다른 스타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엑셀이나 파워포인트에서 구현해보고 싶은 그래프가 있거나 다른 방식이 궁금하다면 언제든 질문해 주세요.


그럼 저는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정보디자인 사례로 찾아오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김세나 드림
P.S 매주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는 탁월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 보고 있는 그래프 제작법을 남들보다 편하게 보고 싶다면?
일주일에 1-2회
, 여러분의 메일함에 그래프 레터/피피티 레터를 보내드립니다.

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Copyright 2024.(KIM SENA)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매거진의 이전글 AI는 기대만큼 사랑받고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