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EN Apr 06. 2020

텍스트를 슬라이드로 바꾸는 길(1)

기본 페이지 구성하기


실무에서 작업하는 문서들은 날것의 자료들보다 기존의 보고서들을 시각화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줄글 위주의 보고서를 보고 어떻게 구성을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런 텍스트를 인포그래픽으로 변환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을 거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원본을 보고 아래의 최종본을 보기 전에 스스로 만들어보는 방법이 가장 좋은 공부방법일 것입니다. 또한 제가 제작한 디자인이 정답이라는 법도 없으니 혹시나 별도의 피드백이 필요한 분들은 언제든 작업 후 ssen0117@naver.com으로 보내주세요:)



원본 분석하기

 2. 노동시간 단축제도 논의 시각에서의 콘텐츠 산업 현황
가. 개괄

문화체육관광부의 「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2017년 기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사업체 수는 총 105,401개로 나타난다.

그중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세부 산업은 만화산업 7,172개, 음악산업 36,066개,  영화산업 1,409개, 애니메이션 산업 492개, 방송산업 1,054개로 전체의 43.8%에 해당한다.  

특히 최근 5년 간 만화산업, 음악산업의 사업체 수는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며, 애니메이션 산업과 방송산업의 사업체 수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애니메이션 산업 사업체 수의 증가가 두드러진다.

(한국 콘텐츠 진흥원, 2019 노동시간 단축 영향 분석 14p.) 

01.
텍스트를 시각화하기 위해서 우선 시각화할 단위에 따라 문단을 나눠서 생각해 봅니다.
참고로 이 텍스트 이후에도 나./다.... 식으로 제목들이 다른 페이지들이 나열될 예정입니다. 


02.
저는 이 페이지를 작업할 때 텍스트를 거의 넣지 않고 도형과 그래프를 이용하여 편집했습니다.


위의 두 가지 내용을 바탕으로 시각화 계획을 세워보죠.



제목의 위치

이런 원본에서 작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일단 개체들의 위치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전체가 어렵다면 제목부터 위치를 지정하는 것도 좋죠. 가끔 그래프를 구현하는데 집중하다가 나머지 개체들이나 텍스트를 넣을 공간을 넣지 못해서 당황하는 경우를 많이 봤는데, 이때를 대비해 안내선이나 박스 등으로 개체 위치를 지정합니다.


또한 원본에서 제목에 적절한 것은 '2. 노동시간~'이 아니라 '가. 개괄'입니다. 이 뒤의 문서들은 '나.---', '다.---'이런 식으로 나열된다는 이야기죠.
그럼 이 슬라이드에서 가장 큰 텍스트 크기를 차지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감이 잡히고, 아래의 헤드라인 디자인이 나옵니다.



이렇게 제목과 슬라이드의 가이드, 대략적인 텍스트와 컬러 디자인을 잡고 나면 본문 내용에 대해 분석하게 됩니다. 본문의 구성과 숫자를 이용한 슬라이드 디자인은 다음 포스팅에서 공유하겠습니다.




---------

텍스트 출처:

한국 콘텐츠 진흥원, 2019 노동시간 단축 영향 분석 14p. https://bit.ly/3dZTO6y


이외에도 작성방법과 다양한 템플릿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뉴스레터 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템플릿에 대한 정보와 곧 열리게 될 온라인 템플릿 제작 강의에 대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감사합니다.


★실무에 쓰일만한 PPT 문서 제작에 대한 팀장님의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뉴스레터를 신청해 주세요⬇️⬇️⬇️ 

파워포인트 문서 작업 노하우 포스트 발행과 템플릿, 웨비나 소식 등을 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Copyright 2023.(KIM SENA)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매거진의 이전글 디테일에 대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