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택의 기술 이은영 Nov 21. 2016

내 삶을 이끄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토니 로빈스(Tony Robbins), 행동의 이유

당신의 삶을 이끄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나는 무엇 때문에 출근하고 공부하고 힘겨운 몸을 일으키고 과연 어떤 이유로 움직이고 숨 쉬는 것일까? 그것은 돈을 위해서일까, 유명세일까, 과연 이유라는 것이 존재하는 것일까?

세계적인 라이프 코치 토니는 단호하게 이야기한다. 내 삶을 이끄는 원동력은 다름 아닌 '감정'이라고 말이다.

사람의 감정이 삶의 원동력을 만든다. 사람은 감정의 지배를 받기 때문이다. 사람의 행동은 거의 대부분 감정의 지배를 받아 그에 따라 움직인다. 감정을 제어하고자 하는 것도 그렇게 하고자 하는 감정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니 말이다. 즉 내가 원하는 삶의 살고자 하려면 가장 먼저 셀프컨트롤해야 하는 것이 '감정'인 것이다.

I'm here because I believe emotion is the force of life.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의 삶의 변화시키는 세계적인 변화 심리학 분야의 최고 권위자 토니는 이렇게 말했다.

감정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우리가 올바른 감정을 가진다면 우리는 어떤 것이든 할 수 있습니다. 우린 뭐든 이겨낼 수 있습니다.

변화, 습관, 열정, 혁신, 창의,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그러고 보니 우리가 원하는 이러한 모호한 단어들의 실행을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가장 근본적인 것은 다름 아닌 감정이었다.

또한 그는 말한다. 세운 목표 앞에 그것을 달성하지 못한 원인에 대해서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하는 원인은 모두 한결같았다.

시간이 없었다, 돈이 없었다, 힘이 없었다, 기술이 없었다, 사람이 없었다, 법률이 없었다 등의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말들이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토니는 단호하게 이야기한다.

결정적인 요인은 절대 시간, 돈, 사람, 기술 등의 자원이 아니라고 말이다. 그것을 달성하지 못한 진짜 가장 근원적인 원인은 '추진력'이라고 말한다. 추진력은 무엇인가? 이 또한 그가 앞서서 말한 삶을 이끄는 원동력인 '감정'인 것이다.

이번 그의 TED 영상을 통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은 부분은 바로 이 '감정'이라는 것이다. 삶을 이끄는 원동력이자 그것의 부재 시 내가 세운 목표를 좌절시키는 가장 지대한 원인이 되는 '감정'. 수 없이 중요한 기회 앞에 감정으로 인해 무너지지만 그 긴 시간 동안 감정의 중요성은 무시되어 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얼마나 내 감정 돌보기에 마음을 쓰는가?

내 감정보다는 남에게 보이는 나의 모습을, 남이 느끼는 감정을, 내 앞에 목표만을 바라보며 정작 가장 핵심적인 '감정'에 대해 가장 신경 쓰지 않는 모습.

나 또한 감정이 무너질 때 삶의 많은 부분들이 멈춰지고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곤 했던 것 같다. 내 삶을 이끄는 원동력도 감정이고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치 못하게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원인도 다름 아닌 감정이다. 행동의 이유는 감정이며 그렇기 때문에 목표보다 꿈보다 습관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감정이다. 이게 옳은 순서인 것이다.

내가 올바른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반복하는 습관이 중요한 것이다. 내가 가진 목표와 꿈 또한 나의 감정을 잘 관리해 주는 것이기에 중요한 것이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이었다.

나의 감정을 위해 최근 나도 의식적인 반복 활동 좋은 습관 만들기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했다.
매일매일 10가지 핵심적인 습관 텐코어로 내게 필요한 올바른 감정을 가질 것이다.

토니의 말처럼 우리가 올바른 감정을 가진다면 어떤 것이든 할 수 있고 어떤 것이든 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정리하자면
행동의 이유는 감정이다.
내 삶을 이끄는 원동력도 감정이고 내가 원하는 것을 달성치 못하게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원인도 감정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올바른 감정을 갖기 위해 날마다의 의식적인 반복 활동 즉 습관이 중요하다. 스스로를 의식적으로 관리해 나간다는 것 이것이 뚜렷이 구별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이니 말이다.


토니 로빈스 TED 동영상 바로보기 링크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ted.com/talks/tony_robbins_asks_why_we_do_what_we_do



글에 공감했다면 [구독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왜냐하면 새 글이 올라오면 가장 먼저 읽어 볼 수 있으니까요.

글이 좋았다면 혼자 읽지 말고 페북이나 친구에게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왜냐하면 좋은 것을 사람들과 나누는 것은 큰 기쁨이니까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왜냐하면 작가와 소통할 수 있으니까요.

지금 바로 [구독하기]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왜냐하면 좋은 것은 함께할 때 의미가 있으니까요.


페이스북 @glamjulie / 유튜브: 이은영의 글램 토크 / 블로그 http://blog.naver.com/dreamleader9

이은영 작가의 책 만나보기

http://www.yes24.com/24/goods/24089155?scode=032&OzSrank=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