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컨설턴트 은진슬의 장애인 접근성 이야기 chapter.1
안녕하세요? 다양성컨설턴트 은진슬입니다.
가끔 제가 브런치에 장애인들이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정보 접근 및 제품 접근성 관련 이야기를 쓰고 있는데요. 기업 관련 강의 자료를 준비하면서, 차근차근 장애인 접근성(Accessibility)에 대한 자료들을 정리하며 공부하고 있어서 그 내용을 조금씩 요약해 브런치에 공유해 볼까 합니다.
제일 먼저, 장애인 접근성이라는 게 무엇인지에 관해 간략히 소개한 미국의 접근성 관련 기업 웹사이트 내용을 번역하여 올립니다. 맨 아래 원문 링크도 첨부해 두니, 영어가 더 편하신 분들은 원문을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장애인 접근성 문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마도 여러분들은 인터넷 상의 해시태그나 기술 관련 토론 등에서 "A11Y"라는 단어를 접해보았을 수 있습니다.
"A11Y"는 대문자 혹은 소문자의 형태로도 표현되는데, 이것은 "Accessibility"라는 단어의 긴 철자를 글자수가 한정된 소셜 미디어에서(아마도 트위터를 염두에 둔 것 같음) 축약형으로 사용한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A와 Y 사이의 11은, 컴퓨터공학이나 정보통신 기술 분야에서 긴 단어의 중간 글자들을 글자 대신 해당 철자들의 개수를 나타내는 숫자로 대체한 것에서 왔습니다.
즉, "Accessibility"의 "A"와 "Y" 사이에는 11개의 글자가 있기 때문에 "A11Y"가 된 것입니다.
다른 예를 하나 더 들자면, "l10N"은 "Localization"의 L과 N 사이의 10개의 글자를 숫자로 표기한 것입니다.
우연히도 "A11Y"는 "ally" 같이 보이고 발음 그대로 읽힐 수도 있는데, 이는 소셜 미디어에서의 어떤 집단들 사이에서 논란이 될 만한 주제를 의미해왔습니다. 많은 과학기술자들은 "A11Y"를 단순히 웹사이트 접근성을 좀 더 높이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운동으로 보았습니다.
"A11Y"는 단순히 기술과 접근성을 위한 특정 규준이나 척도, 또는 법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 밖에서나 기술계통에서 "A11Y"는 인터넷 접근성과 기술 기반 시설의 접근성 개선 운동을 나타내는 말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A11Y"라는 어휘를 특정 웹사이트의 접근성 보장을 위한 평가 과정을 나타내는 말로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웹 개발자들과 UX 디자이너들은 "A11Y"를 웹사이트 첫 화면 로드에서부터 웹사이트의 여러 기능들에 이르는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점수표의 의미로 여기기도 합니다.
웹사이트의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및 기타 기기들의 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에, 웹사이트 자체만 접근 가능하게 만든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접근성 전도사들에게 있어서는, "A11Y" 웹사이트 접근성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를 고려하여 얼마만큼 전체적인 컴퓨터 시스템이 장애인들에게 접근 가능한가 하는 문제에 좀 더 깊이 집중하게 됩니다. 시각장애인들이나 지체장애인들을 고려하여 디자인된 키보드, 마우스, 대체입력 디바이스와 기타 주변 기기들이 주된 컴퓨터 시스템 접근성 관련 중요한 이슈들입니다.
하지만, "A11Y"가 그저 장애인들과 보조공학 기술을 연결하는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니며, 손가락이 절단된 사용자가 노트북 컴퓨터를 쉽게 열 수 있게 하는 것과 같이 하드웨어 개선을 통해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디자인 적용을 지향합니다.
보조공학 기술이 좀 더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하는 것 또한 "A11Y" 운동의 주요 역할입니다. 대부분의 표준 컴퓨터 화면읽기 프로그램들은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무료로 접근 가능하지만, 어떤 프로그램들은 유료로만 접근 가능합니다. "A11Y" 옹호자들은 이런 프로그램들을 모든 사용자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11Y"는 WCAG와 재활법 508조(Section 508 of the Rehabilitation Act)나 특정 국가들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세계 여러 나라의 웹 컨텐츠와 컴퓨터 시스템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적인 운동입니다. 디지털화가 가속화 되어가는 국제 경제 상황에서, "A11Y"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개발자들은 WCAG와 이와 유사한 여러 지침들을 활용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웹사이트와 컴퓨터 시스템 접근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모든 국가들의 접근성 규정들을 준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 원문 출처: https://www.boia.org/blog/what-is-a11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