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마케터 필수 역량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수행하면서 얻은 인사이트와 경험을 읽기 쉽게 정리해봅니다.
이 글을 접한 마케터분들께 실질적으로 유용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은 상편, 중편 그리고 하편으로 나뉩니다.
상편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인지 그리고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야 하는지',
중편과 하편에서는 '분석적 기능과 마케팅적 기능에 대한' 이야기로 갈무리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란?
GA는 웹 페이지를 분석하는 구글의 마케팅 툴입니다.
웹 사이트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리포트 형태로 보여주는데, 이는 마케팅 서포트에 큰 역할을 합니다.
GA는 구글 로그인 아이디와 웹 페이지만 있다면 누구든지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라면, 우리는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할까요?
사실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데이터'를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성공의 핵심은 데이터
충분히 들어왔던 이야기지만 데이터 추적의 기술은 개인화 디바이스 보급률의 증가와 함께 발전해왔습니다.
이런 발전은 개인화 데이터를 추적하고 패턴화 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주었는데요.
과거 시장에서의 기업 경쟁력은 제품이 가장 중요한 원천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얘기가 다르죠. 제품은 너무 많고 퀄리티는 상향 평준화가 되었습니다.
성공의 핵심은 어느 만큼의 데이터가 바탕이 되어 그에 맞는 고객을 얼마나 적절히 공략할 수 있느냐이죠.
GA에서의 고객 정의는 우리의 제품을 좋아할 것 같은 유저로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에서는 '유저의 관심사'라고 표현을 해볼 수 있는데요.
GA에서 관심사를 판단하는 소스는 디바이스의 방문 정보, GPS 정보, 시청 콘텐츠 정보 등이 됩니다.
이는 모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죠.
그리고 시대가 지날수록 데이터의 양도 점차 커지다 보니 정확성도 따라서 높아질 수밖에 없었는데요.
고객의 공략이 성패를 가르는 기업은 이제 데이터를 활용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GA를 통한 데이터의 활용
데이터의 중요성은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데이터를 도대체 어떻게 활용을 해야 한다는 말일까요?
전공자도 쉽지 않은 다양한 코딩 방법을 알아야만 활용할 수 있는 것일까요?
데이터에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데이터 언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이미 출시되어 있는 '데이터를 정제하는 툴'의 사용법을 익히고 그것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GA와 같이 데이터와 관련된 서비스 툴은 이미 많이 출시되어 있어요.
그렇다면 그 많은 마케팅 툴 중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① 첫 번째는 '무료'라는 점입니다.
GA360이라는 유료 버전도 있습니다. 하지만 GA에서 한 달 동안 발생하는 상호작용 데이터 횟수가
1,000만 회 미만이라면 무료 버전을 쓰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② 두 번 째는 온라인 상에 이미 관련 정보가 풍부하게 있다는 것입니다.
전 세계 웹 분석 툴 시장에서 GA의 점유율은 85% 이상입니다.
그래서 GA를 활용하시다가 어려움이 생기거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해보면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이 가능합니다.
③ 마지막으로 온라인 광고 최적화에 유용한 기능이 많다는 점입니다.
리포트 기능뿐만 아니라 구글 애즈, 구글 태그 매니저, 구글 옵티마이즈 등
구글에서 출시하는 다른 마케팅 툴들과의 연동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중> 편에서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