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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링크미디어 Aug 27. 2020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필요한 기능만 알아보기 <중>

스타트업 마케터 필수 역량

전 글에서는 GA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세 가지, 

'무료-방대한 스터디 정보-광고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GA의 분석적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Google Analytics 리포트, 뭘 봐야 하죠?


GA는 기본적으로 리포트를 잘 이해해야만 하는 툴입니다. 

GA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막상 접근하기 어렵게 느껴지는 건 이런 리포트의 종류가 무려 100개 이상이라는 것입니다.

심지어 이 리포트의 종류는 GA가 업데이트되면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GA를 처음 접하는 많은 담당자들이 이 숫자에 겁을 먹는 경우를 많이 봤죠.

그럼 도대체 어떤 것부터 보아야 할까요?


GA의 리포트는 나에게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실무에서 활용하는 유용한 리포트 TOP 5를 뽑아봤는데요.


첫 번째. 소스/매체 리포트

소스/매체 리포트는 웹 페이지에 유저가 어떤 경로로 접속을 하게 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리포트인데요.

마케팅 담당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리포트 중 하나입니다.

이 리포트는 유저가 우리 홈페이지에 유튜브 링크를 통해 들어왔는지, 구글 배너를 통해 들어왔는지, 네이버 광고를 통해 들어왔는지 등 유입 경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잘 정리해서 보여주는 리포트입니다.

각 경로 별 이탈률이나 세션 시간뿐만 아니라 회원가입, 구매완료 등 

비즈니스 목표에 관련한 전환 데이터까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UTM 이라는 URL 뒤에 붙이는 태그를 함께 활용하시면, 

단순히 매체 구분만 아니라 광고적인 측면에서는 특정 소재별 유입 현황, 

블로그 마케팅에서는 각 게시글 별로의 유입 경로 등을 세부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소스/매체 리포트


두 번째. 행동 흐름 리포트

행동 흐름 리포트는 웹 페이지 내 유저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할 때 보게 되는 리포트입니다.

유저가 우리 웹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어디로 들어와서 얼마나 이탈을 하고, 

나머지는 어디로 이동하는지 같은 사이트 내 흐름을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오프라인으로 비교했을 때 '고객 여정'을 분석하는 것이라고 보면 좋습니다.

어떤 단계에서 많은 이탈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하여 웹 사이트 구조를 변경하거나,

전체 흐름에서 어떤 페이지를 보완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행동 흐름 리포트

세 번째. 방문 페이지 리포트

방문 페이지 리포트는 유저가 방문한 첫 페이지의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리포트인데요.

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리포트 중 하나입니다.


한번 예를 들어볼까요.

만약 우리 홈 페이지에 한 달 동안 이벤트를 열어 유저를 모아야 하는 캠페인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새롭게 만든 '이벤트' 페이지와 '제품 상세' 페이지 두 채널의 유입이 있다고 했을 때, 

이벤트와 제품 상세의 페이지가 각각 보여주는 메시지, 구성이 다르니 

유입의 성과 또한 조금씩 다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런 점을 캐치하여 방문 페이지 리포트에서는 랜딩 페이지별로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령 '이벤트' 페이지에 유입되고 있는 게 가장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면

추후 다른 캠페인을 진행할 때 방향성에 참고해볼 수 있는 것이죠.

그렇게 이어지는 다음 마케팅 캠페인에서는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무엇을 개선하여야 

유저에게 매력적 일지 더 디벨롭된 실험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방문 페이지 리포트는 유저들의 경험에 있어서 

도착하는 랜딩 페이지가 얼마나 매력적이었는지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방문 페이지 리포트

네 번째. 인기 전환 경로 리포트

인기 전환 경로 리포트는 회원가입, 구매 등 비즈니스 전환이 달성되기까지 

어떤 흐름이 있었는지에 대해 보여주는 리포트입니다.

최종 전환이 일어나기까지의 과정들을 채널 혹은 소스/매체별로 보여주는 역할을 하죠.


측정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우선 GA에서 목표라고도 불리는 '전환' 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완료'가 최종 전환이라고 한다면, 

구매 후 나타나는 Order Complete 페이지가 나타날 때를 

'구매 완료'로 카운팅 되게끔 세팅할 수 있습니다.


세팅 후부터는 주문 완료 페이지가 나타날 때마다 '구매 완료'를 카운팅 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GA는 단순히 숫자만 카운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 전 여정도 기록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 광고를 통해 들어왔다가 이탈 뒤, 네이버 자연 검색을 통해서 다시 들어온 후 

구매를 완료했다고 한다면 그 기록이 그대로 이 리포트에 보이게 됩니다.


즉, 구매 전 과정에서 어떤 매체와 플랫폼이 우리 제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는 

인기 전환 경로 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기 저환 경로 리포트

다섯 번째. 동질 집단 분석 리포트

동질 집단 분석 리포트는 통계에서 많이 쓰는 용어 중 하나인 '코호트 분석'을 할 때 보는 리포트인데요.

GA에서는 유저의 잔존율을 파악할 때 쓰이는 리포트입니다.


예를 들어 1월 첫째 주에 우리 홈페이지로 처음 들어온 유저 집단이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1월 첫째 주에 처음 들어온 유저들 중, 

둘째 주에도 계속해서 들어온 유저부터 

셋째 주까지 연속으로 들어온 유저까지를 놓고 본다면

당연히 시간이 지날수록 그 숫자는 점점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다음 2월 첫째 주에 홈페이지를 업데이트했다고 다시 상황을 가정해볼게요.

업데이트 이후 2월 첫째 주에 처음 들어온 유저들부터 

다시 둘째 주, 셋째 주까지 연속해서 들어온 비율을 1월과 비교해본다고 할 때, 

1월의 각 주차보다 2월의 각 주차에 들어온 유저들의 비율이 더 늘었다면

그 업데이트는 성과가 있었다고 할 수 있겠죠.


이렇게 유저의 연속 접속률에 대한 성과를 측정할 때 많이 사용되는 리포트가 '동질 집단 분석' 리포트입니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스타트 업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동질 집단 분석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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