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Glink Aug 19. 2021

카카오모먼트 비즈보드 기능들

9가지 랜딩 구성



어느덧, 5번째 카카오모먼트 시간이다. 어떤 이야기를 나눠볼까 고민하던 중에 모먼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 비즈보드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고자 한다.


비즈보드 리마인드

비즈보드는 이전 디마 시간에도 설명해줘서 알고 있겠지만 한 번 더 리마인드 하자면, 카카오톡 채팅 탭 상단이나 모먼트 모바일 지면의 띠배너 상단에 노출되는 상품이다. 이를 활용해본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이 비즈보드 상품은 굉장히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단순히 배너 클릭을 통해 내가 원하는 홈페이지로 이동시킬 수도 있지만 다양한 랜딩 기능을 활용해서 더욱더 많은 목표를 세울 수도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비즈보드는 총 9가지의 랜딩으로 구성할 수 있다. 나열하자면 굉장히 다양해서 간단히 설명하면 랜딩, 애드뷰, 채팅방 활용, 톡 비즈니스 폼, 검색 결과 등등이 있는데, 9가지 개수는 변함이 없지만 최근 업데이트 과정을 통해 기존의 '검색 결과 노출' 기능이 제외되었다는 점, 그리고 새롭게 '포스트' 기능이 추가된 점은 유의해주길 바란다.


랜딩 URL

우선 가장 기본적이고 우리가 모두 아는 랜딩 URL.

랜딩 URL은 사실 광고 좀 해봤다 하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기본 페이지이다. 바로 내가 원하는 사이트로 유입시킬 수 있는 형태의 기능이다.


애드뷰

두 번째는 애드뷰인데, 비즈보드를 클릭해서 랜딩페이지로 바로 유입되지 않는다. 채팅 리스트 혹은 뉴스지면에서 카카오 화면으로 전환되어서 자연스럽게 상세 정보를 노출할 수 있는 형태를 띤다. 풀뷰, 콤팩트 뷰, 영상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채팅방(메시지&챗봇)

세 번째는 채팅방을 활용한 기능이다.

바로 챗봇과 톡 채널 메시지 기능이 있는데, 먼저 챗봇은 배너 클릭 시 톡 채널의 채팅방으로 이동하여 유저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던질 수 있다. 그리고 이어서 대화를 진행하는 형태이다.

톡 채널 메시지는 챗봇처럼 대화 형식은 아니지만 유저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노출시키고 동시에 

톡 채널 친구 추가도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랜딩이다. 


톡 비즈니스 폼

톡 비즈니스 폼 기능의 경우 응모나 설문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랜딩이다.

사용자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때 해당 랜딩을 통해서 사용자의 응답을 끌어낼 수 있다.

형태 또한 설문지 형태의 랜딩이 뜨기 때문에 유저들이 거부감 없이 진행 가능하다.


커머스 플랫폼

카카오에 연동되어 있는 커머스 플랫폼도 랜딩으로 가능하다.

만약 내가 선물하기나 메이커스 톡 스토어에 입점한 경우 해당 랜딩으로 바로 유입시켜 유저들을 구매로 유도할 수 있다. 내 유저들이 카카오 플랫폼에서의 전환을 일으키기를 원하는 브랜드들에게 매우 좋은 기능이다.


채널 웹뷰

마지막으로는 채널 웹뷰 형태이다.

광고 배너를 클릭할 경우, 톡 채널 채팅 방에서 웹뷰 형태로 노출이 된다. 채팅방과 랜딩을 동시에 가져가고 싶다면 해당 랜딩을 활용하면 된다. 단순히 웹 페이지 유입이 목적이라면 디렉트로 랜딩을 연결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지금까지 가장 대표적인 비즈보드 랜딩과 기능을 알아봤다.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그래도 아직 완벽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아래 영상 시청 바란다. 어떻게 세팅이 되는지 실습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고, 또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함께 해결해보자.



카카오 광고와 비즈보드의 유용한 기능들



작가의 이전글 카카오모먼트 리마케팅 기법과 활용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