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링크미디어 Aug 05. 2021

카카오모먼트광고 시작 전 꼭 알아둬야 할 5가지

카카오모먼트 Tip 5


오늘은 카카오모먼트 시작 전 알아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팁 5가지를 선정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 


목표를 정하고 캠페인 운영하기

다른 캠페인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카카오모먼트도 브랜딩부터 전환까지 어떤 목적으로 진행하냐에 따라 내 광고 성과가 판가름 난다. 우리가 브랜딩 조차 되어 있지 않는데 무턱대고 '비즈보드 전환이 좋다고? 그럼 우리도 해봐야지'라는 자세로 광고를 운영하면 쓸데없는 광고비만 날릴게 뻔하다. 초반 성과도 못 챙기는 상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반드시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는 우리 브랜드의 위치와 목적을 명확하게 세우고 운영했으면 한다.

하나 예를 들어볼까? 만약 '우리 브랜드가 많은 유저들에게 노출되었으면 좋겠어.' 라면 CPC 과금보다는 CPM 과금이 낫다. 이처럼 '노출 최대화'와 같은, 목적을 먼저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타겟 유저를 단정 짓지 말기

카카오 모먼트는 매체별로 반응하는 타겟이 다르다. 따라서 내 브랜드 특정 유저만을 타겟팅하기 보다는 초반에 타겟 모수를 넓히고, 거기에 반응하는 타겟 유저들을 찾아가는 게 더 효과적이다. 아무래도 카카오모먼트는 연령대 폭도 넓고 또 활발하게 활동하는 지면이 많으니. 

그렇다면, 만약에 우리 브랜드가 oo 연령대에만 반응하는 것 같다고 단정한 채 그 그룹에만 노출시키면 어떻게 될까?

상대적으로 낮은 성과를 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초반에는 확장된 타겟 그룹으로 운영해야 한다. 그다음 조금씩 타겟 모수를 좁혀나가면서, 모먼트에 알맞은 타겟 유저를 찾아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단! 특정 타겟에만 노출돼야 하는 경우라면 이 방법은 예외라는 점 꼭 기억해두었으면 좋겠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하나만' 강력하게 푸시하기

카카오모먼트는 배너 형태의 광고가 메인이라고 볼 수 있다. 특성상 오래 머무르기보다는 잠깐씩 들어가서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카카오는 영상을 통한 스토리 형태의 메시지보단, 배너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형태가 많다. 그 배너에는 여러 메시지를 담는 것이 아니라 핵심 메시지 하나를 확실히 전달할 수 있도록 소재를 구성하기를 권장한다. 페북이나 구글처럼 카카오도 사람이 직접 검수를 하는데, 사람이 하는 만큼 검수가 좀 더 까다롭고 랜딩페이지가 소재와 관련성이 없을 경우 광고 집행이 어렵기도 하다.

즉,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강력하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 이런 특성을 유의해줬으면 좋겠다.


대행을 맡기려면 공식대행사에게 꼭 맡기기

카카오모먼트도 일반 개인이 광고를 돌릴 수 있다. 그렇다 보니, 일반 광고 회사들도 카카오모먼트 광고를 대행하면서 운영할 수는 있는데, 여기서 알고 있으면 좋은 한 가지!

카카오에서 선정된 공식 대행사들이 있다. 그리고 이는 카카오모먼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공식 대행사로 선정되는 기준이 충분히 까다롭기 때문에 공식 대행사라면 충분히 신뢰할 수 있다. 공식 대행사가 아닌데 맞는 척하면서 소개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 점은 유의하길 바란다.

그럼 공식대행사에 맡기면, 아무래도 운영 경험이 많다 보니 캠페인단에서 생기는 이슈나 운영 전략적인 부분에서 많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수수료와 같은 부분들은 대행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내가 찾을 대행사와 미팅을 통해 이야기 나누면 좋다



운영 전 모르는 게 있다면 오분디마를 꼭 찾아볼 것

일단 광고 운영을 시작해보면 막막할 수 있다. 타겟팅은 어떻게 해야 하고 캠페인은 뭐고, 광고 그룹은 또 어떻게 하는 건지... 같은 것? 그럴 땐 셀리나가 알려주는 오분디마를 참고 하자.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 그러니 카카오모먼트 매주 잊지 말고 들어주기를 바란다. 우리 모두 카카오모먼트의 제왕을 꿈꾸며 오늘은 글을 마무리하겠다. 그럼 다음 이 시간에.


카카오모먼트 비즈보드 활용 5가지 팁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모먼트 목표에 맞는 캠페인 세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