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먼트 셋팅에 대한 중요성과 기초
벌써 카카오모먼트 주제 막바지에 다다랐다. 디마 친구들이 모먼트에 대해 조금이 나마 이해하는 시간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때까지는 모먼트에 대해 전반적인 부분을 알아봤다면, 오늘은 목표에 맞는 캠페인 셋팅의 중요성, 셋팅에 대한 기초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목표 별 캠페인 운영 전략
우선 모먼트는 전환, 트래픽, 도달, 조회 목적으로 캠페인 운영이 가능하다. 상품별로 활용할 수 있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우선 목표를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각 목표 별로 간략하게 정의해주자면,
1) 전환
전환의 경우 비즈보드와 디스플레이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광고주의 비즈니스에 구매 혹은 내가 원하는 액션을 유도하는 캠페인이라고 볼 수 있다.
픽셀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환 가능성이 높은 대상을 찾아 광고를 노출하는데, 전환 캠페인에서는 머신이 자동으로 전환을 할 것 같은 유저들을 대상으로 타겟팅하기 때문에 타겟팅이 불가능 한 점 참고해주길 바란다.
2) 방문
방문(트래픽)은 동일하게 비즈보드와 디스플레이 유형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광고주가 원하는 랜딩으로 유저들의 트래픽을 극대화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카카오모먼트 타겟팅을 적용하여 나에게 핏한 유저들에게만 노출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3) 도달
도달은 카카오톡 채널과 쇼핑 광고에서 활용할 수 있다.
광고주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많은 유저들에게 노출이 필요한 브랜드에게 적용할 수 있다.
다음 쇼핑 같은 경우 사전 계약 형태로 광고 노출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4) 조회
조회는 말 그대로 영상 홍보를 통하여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광고주의 동영상을 많은 사람들이 조회하도록 유도하는 캠페인이고, 영상을 조회할 것 같은 유저들에게 노출이 된다고 보면 된다. 카카오모먼트의 경우 조회 기준을 3초로 보고 있기 때문에 해당 기준을 잘 참고해주면 좋다.
카카오모먼트 캠페인 셋팅 3단계
그렇다면, 카카오모먼트는 어떤 형태로 셋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
1) 명확한 목표 세우기
앞서도 말했듯이 목표를 명확하게 세운 다음 셋팅단으로 들어가는 게 가장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브랜드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현 상태를 파악해야 하는데,
이제 론칭하는 단계의 브랜드가 전환을 일으키는 목표를 세운다면?
광고비는 광고비대로 소진하고 성과 측면에서 매우 부진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 브랜드의 상태를 가장 먼저 파악한 후 광고 목표를 세우는 게 중요하겠지?
2) 예산과 소재 준비하기
이 단계가 끝났다면 셋팅 단으로 들어오게 된다.
광고 셋팅 시 필요한 중요 요소들은 '내가 마케팅에서 얼마만큼의 예산을 쓸 수 있는지'와 '광고 소재가 준비되었는지'이다.
특히, 모먼트의 경우 소재에 대한 검수가 글로벌 매체 대비 까다롭기 때문에 가이드를 잘 확인해야 하는데, 비즈보드의 경우, 소재 PSD 파일을 제공해주고 또 직접 대시보드에서 생성도 가능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작업이 가능하다. 그리고 모먼트 비즈니스 가이드에 각 소재별 가이드가 자세히 안내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링크를 잘 참고해주길 바란다.
모먼트는 캠페인과 광고그룹 광고 단으로 나눠져 있다. 캠페인에서는 목표 설정과 예산을 설정하고,
광고 그룹에서는 노출하고자 하는 타겟 그룹과 어떤 형태의 입찰 전략으로 진행할 것인지, 집행기간과 광고의 게재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
3) 소재 등록하기
마지막으로 광고 소재인데, 광고를 구성할 이미지 혹은 영상 텍스트를 가이드에 맞춰서 등록하는 단계로 보면 될 거 같다. 특히 디스플레이의 경우, 노출 지면에 따라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내가 꼭 노출하고 싶은 지면이 있다면 해당 사이즈로 제작해주는 것 잊지 말기를.
이렇게 셋팅의 3단계가 완료되면 모먼트 셋팅은 완료되고 광고를 시작할 준비가 된 것이다.
목표에 맞게 캄페인을 셋팅하는 과정과 운영 팁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보았다. 머리로는 이해가 되었을 텐데, 이제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필요하다. 아래 영상 속 실습을 통해 각 항목별로 어떻게 셋팅이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그리고 언제든! 궁금한 것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댓글 잊지 말길 바란다:)
목표별 캠페인 운영 전략과 셋팅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