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광고와는 차별화된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이전 오분디마 '카카오모먼트 이해하기' 내용을 잘 숙지했길 바라며, 카카오모먼트 두 번째 주제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아직 이전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면...? 괜찮다. 다시 보고 오길 바란다.
오늘은 카카오모먼트만의 특별한 강점이 어떤 점이 있는지, 어떤 점이 타 매체보다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을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주제는 바로 카카오모먼트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인 '타겟팅'이다.
오디언스 바잉
이전 디마 시간에도 말했던 것처럼 카카오모먼트는 단순히 지면과 상품을 선택해서 광고를 바잉 하는 형태가 아니다. 모먼트는 광고 지면에 브랜드를 노출하는 오디언스 바잉 형태로 유저의 특성에 따라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 타겟 모수가 카카오에 어떤 서비스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지 등의 인사이트를 파악한다면 효율적인 타겟팅이 가능한 매체라고 볼 수 있다.
카카오모먼트만의 타겟팅
그렇다면 카카오모먼트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 타겟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가장 기본적인 타겟팅은 카카오 데이터를 가지고 활용하는 타겟팅 기법이다. 그중, 키워드/관심사/업종/서비스 타겟팅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4월 22일 자 부로 키워드 타겟팅 활용은 불가능하게 되어 해당 타겟팅은 넘어가도록 하겠다. 관심사 / 업종 / 서비스의 경우, 카카오모먼트 유저를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타겟팅이라고 먼저 인지해주면 될 것 같다. 관심사는 카카오 매체를 기반으로 '유저가 어떤 특정 카테고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업종, 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따라 타겟팅이 가능하다. 즉, 앞서 말한 유저 기반의 타겟팅을 그대로 적용한 방식이다. 해당 지면 서비스에 내 광고를 노출하는 방법이 아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타겟팅.
카카오 데이터를 활용하는 타겟팅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서비스 업종 및 카카오 서비스에 대한 사용성을 분석하고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타겟팅이다. 관심사는 고객의 관심 분야 및 취미에 맞는 관심사 그룹을 추정하고 업종은 고객이 실제로 구매했거나 이용한 서비스의 업종을 바탕으로 분류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는 고객이 사용한 카카오 서비스 이용 이력을 바탕으로 타겟팅된다고 이해해주면 된다.
모먼트 타겟팅
또한 카카오모먼트만의 매우 메리트 있는 타겟팅 기법이 있는데, 바로 모먼트 타겟팅이다.
한마디로 정의하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타겟팅해서 광고가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모먼트 타겟팅의 노출 로직은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위치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당 분석된 유저 위치의 기반으로 내가 원하는 장소에 있는 유저들에게 내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광고 기법이다. 지역의 위/경도에 따라 개별 영역 고유 코드를 부여해서 블록 단위로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모먼트 타겟팅 예시
예를 들어, 강남역 주변 식당 광고를 해보자. 우리 주변 위치에 있는 3040 직장인들에게 점심시간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해당 매장 근처를 모먼트 타겟팅하여 활용할 수도 있고, 내 플러스 친구 사용자 중 내 매장 근처를 지나고 있는 유저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던져 방문/구매를 유도할 수도 있다.
마무리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상당히 매력적이지 않은가? 이렇게 카카오모먼트 타겟팅의 경우 자신들의 프리미엄 지면을 이용하여 조금 더 유저들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광고를 송출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는 플랫폼이다. 해당 타겟팅 기법 외에도 리마케팅, 픽셀 활용 등에 대한 다양한 타겟 방법도 있는데, 이 부분들은 다음 디마 시간에 다뤄보도록 하겠다.
혹시 추가적으로 궁금하거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 영상 시청 후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면 된다. 그럼 다음주에 또 다른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자.
마케터가 알아야 할 카카오 광고 타겟팅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