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앱 광고의 장점과 갖추어야 할 준비들
안녕하세요. 글링크미디어입니다.
오늘부터는 구글 앱 광고에 대해서 알아볼 계획입니다.
'앱 광고'가 생소하실 수도 있으나, 요즘 앱을 하나라도 다운로드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없죠.
그래서 오늘 왜 구글에서 앱 광고를 해야 하는지부터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앱 광고, 꼭 해야 할까?
광고를 꼭 해야 하는 걸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위해서는 앱 광고를 왜 해야 하는지부터 이야기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러분들이 어렵게 노력해서 앱을 만들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돈도 투자하고 시간도 투자하고, 그렇게 어렵게 만든 앱을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속상할 거에요.
그럴 때 '여러분 제가 만든 앱이 여기 있어요! 와서 보고 사용 좀 해보세요!'라고 해야 많은 사람들이 내 앱을 알아보고 사용할 겁니다.
현재 나한테 광고가 필요한지, 아닌지 부터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앱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자 그럼 광고를 하기로 마음먹었어요.
그럼 어떻게 시작을 하면 좋을까요?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구글을 통해서 시작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많고 많은 매체 중에 왜 구글을 통해서 시작을 하면 좋은지를 알아야겠죠.
구글의 앱 광고는 한마디로 정의하면 정말 자동화된 머신러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알파고'를 아실 겁니다.
쉽게 생각해서 알파고가 내 광고를 운영을 해 준다고 생각하면 돼요.
100개의 시그널을 통해 3억 개의 유저 유형 중에서 내 앱에 꼭 맞는 전환 유저를 찾아 줍니다.
그러면 단순히 전환 유저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기능 때문에 여러분들께 추천을 하는 걸까요?
물론 그 이유도 있지만 이 점 말고도 추천하는 이유가 또 있습니다.
첫 번째로 초보자도 쉽게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광고 세팅이 가능해요.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세팅부터 라이브까지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타겟팅이나 노출 지면 등 고민할 거리가 없어요.
왜냐하면 구글이 자랑하는 머신러닝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광고를 하다 보면 어디에 노출할지, 누구한테 광고를 노출시킬지 고민할 수밖에 없는데, 구글 앱 광고는 그걸 알아서 해줍니다.
세 번째, 극단적이지만 소재가 아무것도 없어도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
소재 제작에 어려움이 있다고 하더라도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효율적인 부분과 노출 여부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좋다고만 할 수는 없어요.
소재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나 앱 광고에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음 시간에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이 가지고 있는 모든 지면에 노출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서 다른 어떤 매체보다 효과적으로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구글이 가지고 있는 모든 지면이 어디일까요?
구글 닷컴, 구글 플레이, 유튜브, 구글 네트워크 등 구글의 모든 영역에 노출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이런 장점들을 생각해보면 구글에서 앱 광고를 안 할 이유가 없겠죠.
구글 앱 광고를 하기 위한 준비
그럼 구글 광고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당연히) 앱이 필요합니다. 앱이 없는데 앱 광고를 할 수 없으니까요.
그다음에는 소재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텍스트, 이미지, 영상이 필요해요.
또 추가로 앱 광고 효율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 툴이 필요합니다.
우린 이걸 서드파트 툴이라고 불러요
이 부분도 다음에 기회를 내서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시간에 구글 앱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와 필수 준비 요소들을 살펴봤습니다.
이렇게 준비가 되면 우린 바로 구글에서 앱 광고를 시작할 수 있어요.
이후 시간부터는 천천히 실무적인 내용, 방법론에 대한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앱 광고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