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전문가가 실무와 강의에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들
안녕하세요. 글링크미디어입니다.
벌써 앱 광고의 마지막 10편이네요.
오늘은 평소 실무자 분들과 수강생분들께서 많이 하는 질문을 함께 공유하며 앱 광고 편을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
서드파티 툴, 꼭 필요할까?
서드파티 툴의 필요성 여부에 대한 질문은 정말 많이 받아온 질문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서드파티의 존재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르는 상태에서 광고만 빠르게 하고 싶어서 문의하는 경우가 이 질문에 해당되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서드파티 툴 없이 하는 앱 광고는 반쪽짜리 광고일 뿐입니다.
가능하다면 서드파티 툴과 함께 앱 광고를 진행할 것을 추천드려요.
서드파티 툴이 있어야 정확하게 앱에서의 활동을 기록할 수 있고 매체 별 전환 성과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광고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처음부터 서드파티 툴을 사용하기 어렵다면 매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툴들(구글 파이어베이스, 페이스북 SDK, 카카오모먼트 픽셀 등)을 설치하여 성과를 측정하면 됩니다.
그럼에도 본격적으로 앱 광고를 하고 싶으시다면 서드파티 툴을 사용하시기를 적극 권장드립니다.
무료 툴을 사용하다가 서드파티 툴을 사용하면 기존 데이터들은 어떻게 될까?
아쉽게도 서드파티 툴 사용 전의 데이터들은 활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앱 광고를 하려고 마음먹었다면 사전에 이 부분을 준비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서드파티 툴을 사용하지 않다가 광고 중간부터 사용하면 당연히 서드파티 툴이 설치된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분석이 됩니다.
설치를 기준으로 이전과 이후는 큰 차이가 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한 마디로,
"설치가 된 다음부터 앱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설치 이전 데이터는 알 수 없다"
특정 지면만 선택하여 앱 광고를 진행할 수 있을까?
이 질문도 굉장히 많이 들어왔습니다.
'유튜브에서만 혹은 구글 마켓에서만 앱 광고가 가능할까?'로 달리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불가능합니다.
실제로 유튜브 자체가 워낙 좋은 지면이기 때문에 유튜브에만 앱 광고를 운영 하기를 희망하시는 마케터, 광고주분들이 계세요.
하지만 구글의 앱 광고는 특정 지면만을 선택해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과거에는 가능했지만 구글이 AC 상품 런칭 후에는 불가능해졌죠.
AC상품은 다른 무엇보다도 전환에 특화된 상품입니다.
따라서 머신러닝이 효율이 좋은 지면을 자동으로 선택하여 노출시켜주고 전환을 극대화시켜주죠.
사실 특정 지면을 원하는 광고주가 있다 하더라도 막상 실제로 구글 앱 광고를 하게 되면 효율이 정말 좋기 때문에 구글의 AC 상품을 그대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앱 광고는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애플서치만 가능할까?
우리가 생각하는 주요 매체 이외에도 활용 가능한 광고 상품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리워드를 주면서 앱 설치를 유도하는 리워드 앱 광고가 있죠.
전에는 리워드 앱 광고에 대해 안 좋은 인식들이 지배적이었어요.
리워드만 받고 앱을 삭제하는 비율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리워드 광고가 카카오페이지, 카카오 웹툰, 네이버 웹툰 등 프리미엄 지면에 노출되다 보니 삭제하는 비율도 크게 낮아지고 리텐션율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임 설치, 계좌 개설, 회원가입 등의 특정 액션을 취하게끔 유도하고자 할 때 리워드 앱 광고를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모로코, 트레이딩 웍스와 같이 여러 매체의 지면을 모두 활용하면서 성과를 보장해주는 매체들도 존재해요. 즉, 어떤 매체가 좋다, 나쁘다 순위를 매길 수는 없습니다.
지금 처해있는 상황에 맞춰서 매체를 선택하고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이렇게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질문들을 추려보았는데요.
실무 중에 또 다른 궁금한 사항이 생기신다면 언제든 질문 주세요:)
이것으로 앱 광고 편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시간부터는 페이스북 광고를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