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타겟, 맞춤 타겟, 유저 타겟
안녕하세요. 글링크미디어입니다.
지난 시간 페이스북 paid 광고를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캠페인 안에 광고 세트가 있고, 광고 세트 안에 소재를 세팅해서 운영했었죠.
기억이 안 나셔도 괜찮아요:) 복습을 통해 해결하면 됩니다.
오늘은 광고 타겟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광고에서의 타겟팅이란?
우선 타겟은 target, 단어 그대로 번역하면, 광고의 목표로 하는 사람을 뜻해요. 광고의 대상으로 할 사람, 내 광고를 볼 사람을 우리가 설정하는 것이죠.
어떻게 보면 온라인 광고에서 가장 기본적인 세팅이고 가장 쉽게 설정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제가 여러분이 가지고 싶은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라고 해보겠습니다.
제가 노트북을 판매한다면, 아무래도 이 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내 광고를 보여주는 게 좋겠죠. 제품에 관심이 하나도 없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보여준다면, 그 사람들은 아마 광고를 스킵할 테고요.
광고 예산이 한정되어 있다면 특히나, 내 제품 군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제품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광고의 효율을 높이려면 정확한 유저를 타겟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타겟팅을 설정하는 단계
페이스북 광고에서는 타겟팅을 ‘광고 세트’를 세팅할 때 설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직접 광고를 세팅한다면 게시물 홍보하기를 누르고 목표를 설정한 다음에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죠.
아무래도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설정할 수 있는 타겟팅이 더 다양하기에 오늘은 광고 관리자를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타겟팅 종류
페이스북 타겟팅은 크게 3가지로 나눠집니다.
핵심 타겟, 맞춤 타겟, 그리고 유사 타겟.
핵심 타겟은 일반적으로 유저가 가지고 있는 핵심 특성입니다. 그 유저가 있는 위치, 연령, 성별과 같은 기본적인 데이터와 그 유저가 최근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등을 설정하는 타겟팅이에요.
맞춤 타겟은 광고를 세팅하는 사람에게 ‘맞춤화된’ 타겟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내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가지고 있다면 이 페이지를 팔로잉한 사람들, 또 웹사이트가 있다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아둔 유저 등등.
마지막으로 유사 타겟은 내가 만들어둔 맞춤 타겟 유저와 유사한 행동을 하는 유저에요. 내 페이스북 페이지를 팔로워 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고, 팔로워는 아니지만 그 특성을 가진 사람을 타겟팅하는 방식이죠.
이렇게 크게는 총 3가지의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하면 더 다양하고, 내 제품에 fit 한 유저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의 팔로워도 맞춤 타겟이 가능할까?
여기서 맞춤 타겟에 대한 질문이 많이 들어오는데, 맞춤 타겟은 '나에게 맞춤화된 타겟팅'이라고 했었죠. 사용하려는 데이터, 예를 들면 페이스북 페이지나 인스타 계정, 웹사이트들에 권한이 없다면 아쉽게도 설정할 수 없어요.
그래서 다른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이나, 경쟁 업체 페이지를 팔로우 한 사람들은 내가 타겟팅할 수 없죠.
오직 나는 나의 데이터만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포인트
이렇게 광고 세트에서 내가 원하는 타겟을 설정해주면 끝이에요. 만약 A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A 관련된 관심사를 선택하고, 만약 웹사이트에 방문했던 사람들이라면 맞춤 타겟에 추가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맞춤 타겟, 핵심 타겟 등 큰 카테고리 안에서 설정된 타겟그룹은 합집합으로, 광고 세트에서 설정된 맞춤 타겟, 핵심 타겟은 서로 교집합으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너무 많은 타겟팅을 한 광고 세트에 넣게 되면, 오히려 타겟이 적어지거나 엄청 커질 수가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오늘은 타겟팅에 대해 공부해봤는데, 조금 도움이 되셨을까요?
오늘 이야기 나눈 내용 중에 더 궁금하거나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 있다면 꼭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