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감사의 글
인생 2막! 또 하나의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다. 석사학위를 마치며 꿈꾸기 시작한 박사학위를 고교동창의 추천에 힘입어 도전한 것이다.
한번 시작하면 꼭 달성하려는 성실함과 근면성을 지닌 나에게 ○○대학교의 ○○지도교수님을 만난 것은 정말이지 인생의 크나 큰 행운이었다.
아직 부족하고 미흡하지만 한 직장에서 어언 30년 회사생활을 박사 학위과정 동안 배운 지식과 경험을 접목하여 정리할 수 있었던 것은 열성적으로 가르쳐 주신 담당지도교수님의 가르침 덕분이었다.
논문 심사를 세심하게 지도해 주신 ○○학과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처음 청운의 꿈을 내딛게 허락해 주신 ○○대학교 ○○학부 교수님들과 동고동락하며 시간적으로 힘들어할 때 포기하지 않게 위로와 격려를 아끼지 않았던 원우 선후배님과 박사동기 분들께 감사함을 전합니다.
힘들어도 끝까지 소신을 가지고 정직함과 책임감을 지닐 수 있게 항상 믿어주고 지원해 주신 아버님과 어머님께 감사드립니다.
젊은 청춘을 오직 나만을 바라보며 인내와 내조를 아끼지 않고 뒷바라지해 주신 나의 아내에게 감사드립니다.
항상 공부하는 아빠가 멋있다고 자랑하는 큰 딸과 둘째 딸 그리고 세상에서 제일 든든한 아들에게 고마움과 기쁨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본 논문이 나오기까지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인생 100세 시대의 노후설계와 금융보험업에 종사하고 예방적 건강관리를 연구하는 분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 되기를 바라면서 이 논문을 바칩니다.
[항상 기뻐하라! 건강, 가정화목, 소원성취하는 삶을 영위하게 하소서]
○○년 ○○월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