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탄 Feb 13. 2024

나이 들면서 고집과 아집이 강해지는 이유와 극복 방법

나이 들면서 고집과 아집이 강해지는 이유와 극복 방법

나이가 들면 고집과 아집이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오랫동안 삶의 경험이 고착화 되고, 자신만의 성공 패턴으로 자리 잡은 것일 터인데, 이것이 타인에게는 너무 강한 자기 주장이 있는 것으로 비춰지기도 하고, 나아가 고집과 아집이 강한 사람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이런 성향이 타인과의 사회생활에서 누적이 되면, 때로는 돌이킬수 없는 사회적 고립으로 삶에 큰 악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나이가 들면 고집이 강해진다.


이러한 경향을 없애기 위해서는 몇 가지 관점과 실천 방법들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첫째, 자아 성찰과 인지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나이가 들면서 자아가 더욱 강화되고 정체성이 강해지는데, 이로 인해 자신의 의견과 가치를 더욱 강하게 주장하고자 하는 경향이 생길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되돌아보고 내면의 감정과 생각을 인지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자아 성찰을 통해 자신의 고집과 아집이 어떤 원인에서 비롯되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절해 나갈 수 있다.


둘째, 타인과의 소통과 공감능력을 키워야 한다. 고집과 아집은 종종 타인과의 소통과 이해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 나이가 들면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고자 하는 경향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타인의 의견과 관점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능력은 고집과 아집을 줄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되고, 타인과의 대화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의견을 조율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익히면, 고집과 아집을 한층 더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유연성과 적응력을 발전시켜야 한다. 나이가 들면서 변화에 대한 저항이 생길 수 있다. 고정된 생각과 방식에 고집을 부리는 경향이 있어 새로운 아이디어나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연성과 적응력을 키우는 자신만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새로운 상황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변화에 도전하며,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정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유연한 사고와 적응력을 발전시키면, 고집과 아집을 줄이고 새로운 시도와 경험에 더욱 열려있는 자세를 갖출 수 있다.


넷째, 자기 성장과 배움에 대한 태도를 가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나이가 들면서 자신의 경험과 지식에 너무 집착하여 새로운 학습과 성장에 대한 열린 태도를 잃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평생 학습자로서 성장해야 한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를 발전시키는 것은 고집과 아집을 줄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자기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항상 새로운 도전을 수용하고,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추구해야 한다.


고집을 없애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소통과 공감능력을 키워야 한다.


요약하자면, 나이가 들면 고집과 아집이 강해지는 이유는 자아 성찰과 인지적인 이해, 타인과의 소통과 공감능력 부족, 유연성과 적응력의 부족, 그리고 자기 성장과 배움에 대한 태도의 변화 등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아 성찰과 인지적인 이해, 타인과의 소통과 공감능력 향상, 유연성과 적응력의 발전, 그리고 자기 성장과 발전에 대한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실천 방법들을 통해 우리는 나이가 들어도 고집과 아집을 줄이고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