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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MC 김기범 Jan 28. 2018

감 떨어지기를 기다리고 있는 쇼핑몰 창업

쇼핑몰 제작, 운영에는 정답이 존재한다

 쇼핑몰 하나 만들기가 너무 쉽습니다. 홈페이지 별도 제작 없이도 포털사이트 혹은 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곳에서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 신고, 구매안전 확인증 등 필요한 몇 가지의 서류만 발급하면 쉽게 쇼핑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로도 괜찮은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할 수 있고 상품페이지도 글과 사진만으로도  만들 수 있어 디자인 작업이 딱히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인지 더욱더 급격하게 쇼핑몰이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쇼핑몰을 만드는 것은  회사를 설립하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일반 창업을 하시는 분들은 창업 후 더욱 바쁜 나날들을 보내는 반면 쇼핑몰 창업을 하시는 분들은 비교적 한가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거나 무엇이 잘못되어있는지 모르거나



 어느 날 ‘차량용 방향제’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니 판매처가 15만 개 정도가 나오는 것을 보고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1페이지에서 보이는 몇십 개의 사업자를 제외한 99.9%의 사업자는 쇼핑몰 매출에 의미가 없습니다. 그 뒤로 ‘차량용 방향제’라는 키워드로 조금 더 추이를 지켜보았는데 판매처가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현재도 마찬가지입니다. 소수를 제외하면 회사를 설립만 하고 방치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황입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오프라인 사업을 하면서 명목상으로만 만들어놨을 수도 있고 종합적인 상품을 판매하다 보니 주력 상품 외에 기타 상품에 신경을 안 쓰는 곳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 명목상으로만 만들어놓고 다른 분야에 집중하여 사업을 하고 계시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실제로 쇼핑몰을 통해서 매출을 올리고자 하는 기업의 이야기입니다. 왜 쇼핑몰 창업을 하고 판매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가에 대한 글입니다.

 일반창업에도 많은 공부와 노력이 필요하듯이 쇼핑몰 창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사실을 간과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이한 것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을 달라고 하시는 대표님을 만나 뵈면 운영을 잘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꽤 많은 정보를 알고 계시고 판매도 어느 정도 잘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교육이나 공부를 통해서 지식을 쌓고 운영을 한다면 매출로 이어지는 상황을 직접 느껴보셔서 지식을 더 추구하는 행동의 표현입니다.  하지만 운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쇼핑몰 대표님들이 물어보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 부분은 쇼핑몰 자체가 내가 어떻게 한다고 해서 잘 되겠냐는 생각이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쇼핑몰은 어떻게 만드냐부터 어떻게 운영하냐에 따라서 쉽게 판매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가만히 외부 홍보 활동을 하면서 기다리시는 것은 실패 요인을 정확하게 분석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느 날 운영을 잘하고 계시는 대표님과 대화를 나누었던 기억이 납니다.


“대표님 하는 법을 교육받으셨나요?”
“아니요.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습니다.”
“대단하시네요. 보통은 그 미묘한 부분 때문에 안 되는 거라고 생각하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유심히 보니 온라인에서 상위에 있는 곳들 중 판매량이 높은 곳도 있는데 신규 사업자가 있더라고요. 이게 뭔가 싶었죠. 그래서 그 사람을 따라 해 보기 시작했습니다. 계속해서 이거 해보고 저거 해보고.. 그러다 보니 어느 날인가부터 판매가 이루어지더라고요. 쉽지 않습니다. 이게 계속해서 변화하는 것 같더라고요. 항상 관심을 갖고 안 되는 점들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부분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최소한 사업을 하는 거라면 더 깊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안 되는 부분에 대해서 고민하고 더 탐구해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은 모바일 쇼핑으로 이어져 현재까지도 성장하는 시장이며 기회가 되는 분야가 맞습니다. 그렇다면 단순하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더 많이 공부하고 분석하여야 합니다.


 쇼핑몰 제작 및 운영에는 정답이 존재한다


 매출이 높은 쇼핑몰들을 살펴보면 상품등록부터 홍보방법, 각종 이벤트 및 매력적인 판매 구성, 키워드 분석 통한 재등록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쇼핑몰에는 제작하는  순간부터 운영하는 순간까지 정답이 존재합니다. 단순히 인기 있는 상품이어서 혹은 가격이 저렴해서가 다가 아닙니다. 어떻게 만드는가,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같은 제품, 같은 가격이라 할지라도 판매에는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각 쇼핑몰 채널에서는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이 있으며  판매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며 판매자 모임에서  팁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정보 및 팁을 제공하자면 상품 등록을 잘 해야 한다는 점  매뉴얼에 따라야 한다는 점, 키워드 분석을 통한 가능성 있는 키워드를 설정해야 한다는 점, 상품 노출에 따른 적정시기에 구매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간략하게 말씀드린 대로 쇼핑몰 운영에는 다양한 시도 방법이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단순하게 판매를 기다렸을 수 있습니다. 너무 기대가 없거나 혹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노력 없는 기대는 갖어서는 안 되며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구매전환을 시키는 것은 쇼핑몰 운영 방법 중 한 가지에 해당됩니다. 다방면에서 접근이 필요합니다. 


 너무 뻔한 이야기이지만 감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만큼 미련한 행동은 없습니다. 어떠한 방법이 되었든 노력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교육을 받으셔도 좋고 벤치마킹을 통해 따라 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순간적으로 성공했다고 해서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계속해서 트렌드는 변하며 그에 따라 운영하는 것도 변화가 되고 제품 선정에 있어서도 계속해서 신경을 써야 합니다.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쇼핑몰 창업은 기본적인 정보들과 Know-how 만 있다면 쉽게 운영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분명한 것은 정답은 있다는 것이고 특히나 쇼핑몰 분야에서는 너무도 많은 다수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운영을 하고 있어서 도전해볼 수 있는 틈새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포기하지 말고 다시 한번 제대로 도전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성공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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