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중국이나 일본 및 아시아 국가에 업무차 출장을 가게 되면 미팅 후 현지 파트너사나 고객사와 저녁을 먹는 자리가 자주 있었다.
이런 식사시간에는 업무적인 이야기 외에 주로 가벼운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이때 빠짐없이 등장하는 소재가 한국 배우나 가수, 연예인에 대한 이야기였다.
상대편이 나도 잘 모르는 한국 가수, 배우 등의 이름을 줄줄 외우는 걸 들으면 깜짝 놀라면서도 한류에 대한 자부심으로 스스로 어깨에 힘이 많이 들어가곤 했다 ^^
대화를 나누면서 내가 제일 인상 깊게 느낀 것은 그들의 내면에 21세기의 대한민국은 작지만 세련된 느낌 그리고 멋진 스타들이 살고 있는 동경의 대상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마치 예전에 내가 홍콩을 생각했던 그런 비슷한 이미지를 그들도 대한민국에 대해서 가지고 있었다
홍콩 누아르 전성기 영화의 교과서 "영웅 본색" 영화 포스터
한한령(限韩令)?
소위 말하는 한한령(限韩令)이 중국 본토에서 시행된 지 벌써 만 4년이 지났다.(2021년 현재 아직도 진행 중이다)한한령(限韩令)이란 쉽게 말하면 한국 국적의 연예인은 중국 내 공중파 방송 출연이 금지된 것이다.덕분에 중국에서 한국의 엔터 산업은 시행 전보다 매출이 반 토막으로 줄며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대신 중국 로컬로 구성된 중국 로컬 아이돌이나 중국 배우, 중국 가수들이 큰 기회와 혜택을 받게 되었다.
◆현재 한국 아티스트 중국 활동 가능 범위:
- 온라인 광고 / 지면 광고
- 중국 잡지 (지면/웹 메거진)
- 온라인 프로그램 참여 (웨이보 인터뷰
채널 활용)
- 중국 한류 전문 채널 참여 (TV 방영이 아닌
온라인으로)
Black Pink 리사( LISA)
※중국 오디션 프로그램 "청춘 유니 시즌 2와 3"에서 댄스 멘토로 활약한 블랙핑크 리사 (LISA)
◆대륙을 접수한 K-POP 블랙핑크의
태국인 멤버 리사 (LISA).
중국에서 블랙핑크의 태국인 멤버 리사(LISA)의 인기는 대단하다. 리사(LISA)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5.600만 명을 넘었고 중국 웨이보 팔로워 수도 800만이 넘었다. 밝고 귀여운 이미지와 화려한 댄스 실력을 장착한 리사(LISA)는 중국 현지 오디션 프로그램인 "청춘 유니 시즌 2와 시즌 3"에서도 안무 부분 멘토, 심사위원을 맡았다. 이때 대중들에게 심어주었던 긍정적인 이미지로 그녀는 중국 내 각종 광고에 많이 출연하게 된다. 참고로 리사(LISA)는 잘 알려지다시피 태국 출신의 K-pop 그룹 블랙핑크의 멤버이다. 따라서 리사(LISA)는 K-POP 소속 그룹 멤버지만 한국 국적의 연예인에게 제재가 가해지는 한한령에 있어 자유롭다.
◆그녀의 인기는 광고로 이어진다
리사(LISA)는 중국에서 여러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는데 K-POP 아이돌로는 처음으로 Estee Lauder 그룹의 유명 색조 브랜드인 MAC에서 Global Ambassdor로 활동하고 있다.
※ Estee Lauder 그룹 유명 색조 브랜드 MAC의 Global Brand Ambassador로 발탁된 LISA
MAC Global Ambassodor 모델 리사 (LISA)
그 외 중국 로컬 핸드폰 Vivo 및 불가리 Ambassodor, Downey 모델까지 접수 허걱 정말 리사 (LISA)네가 정말 대세인 게 확실하구나 WOW...
P&G 그룹 섬유 유연제 브랜드인 DOWNEY의 모델까지 접수한 리사 (LISA) 음 중국 광고 출연료는 한국보다 훨씬 많이 준다던데 ^^
P&G 그룹 섬유 유연제 브랜드 Downey 전속 모델 리사 (LISA) 출처 P&G 중국 홈페이지
크리스 우 吴亦凡 (전 EXO 멤버)
크리스 우 와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일본 유명 배우 기무라 다쿠야의 둘째 딸 코코미
크리스 우는 중국 광동성에 있는 광저우에서 태어나 10세에 캐나다로 이민을 간 중국계 캐나다인이며 K-POP 그룹 EXO와 Exo-M의 전 멤버로도 활동하였다. 또한 SM 엔터테인먼트와도 소송전을 벌였던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EXO와 EXO-M의 멤버로 활동한 경험으로 중국 연예계에서 가수와 배우로 꽤나 큰 성공과 부를 축척했었다.
크리스 우가 법적 판결을 받은 후에 광고모델 취소한다고 미루던 루비이통이 결국 크리스 우 를 광고모델에서 손절하고 만다출처: LVMH 중국 홈페이지
금번 사건을 보며 돈도 좋고 인기도 좋지만 연예인이 되기 전에 사람이 먼저 되어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