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베트남Cloud

베트남 양자 컴퓨팅 현주소 2편

베트남의 어떤 기업이 양자 컴퓨팅 산업을 선도할까?

by TECH VALLEY 김도연

베트남의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ing) 산업은 현재 초기 연구 및 인력 양성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베트남은 미국, 중국, 한국 등 선도국가처럼 독자적인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단계는 아니지만, 정부와 주요 IT 기업을 중심으로 양자 기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기초를 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주도하는 베트남 회사들은 국영 통신사, 연구기관, 대학, 민간 기업등입니다.


베트남에서 양자컴퓨팅을 연구하는 곳은 베트남 과학기술 아카데미(VAST) 산하의 물리 연구소가 국가 차원의 연구를 주도하며, 이론 물리학과 기초 양자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으로는 Viettel, VinGroup, CT Group, VinBigData 등도 AI와 빅데이터, 생명공학, 금융등에 양자 컴퓨팅의 도입을 준비하고 있으며 베트남 정부는 '국가 디지털 전환' 전략의 일환으로 양자 기술을 장기적인 핵심 기술 목록에 포함시켰으며, 베트남의 강점인 IT 아웃소싱 및 소프트웨어 인력을 바탕으로 향후 '양자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중심으로 틈새시장을 노릴 가능성이 큽니다.



CT Group의 부동산 산업에서 바이오, 반도체 산업으로 확대


CT Group은 부동산 개발 중심의 대기업에서 최근 '하이테크 기업'으로 급격히 변모하고 있는 베트남의 거대 그룹입니다. 비엣텔이 '통신 보안(QKD)'에 집중한다면, CT Group은 '산업 응용(바이오/반도체)'을 위한 양자 컴퓨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screencapture-ctgroupvietnam-en-ct-group-2026-01-19-01_10_30.png CT Group 주요 사업 (출처 : CT Group 웹사이트)


CT Group은 베트남 정부에 "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 최초의 양자 컴퓨터를 도입하자"고 제안했으며 Gene & Cell Technology(유전자 및 세포 치료)' 사업을 하고 있는데, 유전자 분석이나 신약 개발 시뮬레이션에 기존 슈퍼컴퓨터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양자 컴퓨터의 연산 능력을 바이오 분야에 가장 먼저 적용하려는 시도중입니다.


또한 CT Group은 베트남 최초로 OSAT(반도체 조립 및 테스트) 공장을 설립하였으며 이 반도체 공장은 향후 Anam Quantum이 설계하거나 도입할 양자 칩(Quantum Chip)을 물리적으로 패키징하고 테스트하는 하드웨어 생산 기지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CT Group은 양자 기술을 전담하는 자회사인 Anam Quantum을 설립하여 운영 중이며

CT Group Vietnam은 2025년 말에 열린 학술회의에서 베트남 최초의 양자 컴퓨터를 배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생명공학, 금융, AI,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며, 2026년까지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VNQuantum (베트남 양자 네트워크)


VNQuantum (www.vnquantum.org) 는 베트남 국가 혁신 센터(NIC) 주도로 2025년에 공식 출범한 베트남 최초의 국가 주도 양자 기술 생태계 연합입니다.

VN quantum 1.png

이전까지 베트남의 양자 기술 연구가 개별 대학이나 연구소 차원에서 산발적으로 이루어졌다면, VNQuantum은 정부가 직접 나서서 연구(학계)와 산업(기업)을 하나로 묶어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컨트롤 타워입니다.


Viettel은 VNQuantum에 핵심 멤버로 참여 하고 있는데 이는 VNQuantum의 NIC의 기획과 지원하에 '설계도'를 그리는 곳이라면, Viettel은 그 설계도를 바탕으로 실제 '건물(보안망)'을 짓는 시공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VN quantum 2.png



VAST (Vietnam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VAST는 양자 연구의 핵심 물리 연구소로 양자 전자 센터(Center for Quantum Electronics)를 통하여 양자 이론 물리학과 기초 양자 알고리즘을 연구합니다.

screencapture-vast-gov-vn-web-vietnam-academy-of-science-and-technology-2026-01-19-01_19_46.png VAST 주요 활동 (출처 : VAST 웹사이트)

예를들어 QKD (양자 암호 통신)의 핵심인 '단일 광자(빛 알갱이)'를 생성하고 제어하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비엣텔의 통신 장비가 실제로 작동하게 만드는 물리적 원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양자 컴퓨터의 큐비트(Qubit)를 구현하기 위해 원자를 냉각시키는 포획 기술(Laser Cooling)을 실험합니다.

그 밖에도 양자 제어 및 오류 수정, 양자 머신러닝, 나노 소재 및 초전도체 미래 특수 소재 개발등을 연구하는 베트남의 핵심 양자 연구소입니다.

VAST는 양자 기술의 기초 연구를 통해 Viettel과 VinGroup과 테크기업에게 기술 교육 및 이전을 위한 프로젝트도 진행중입니다.



VNU, Vietnam National University 베트남 국립대학교


VNU 대학은 베트남 양자 생태계(VNQuantum)에서 미래 인재 양성소이자 이론적 학술 허브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screencapture-en-vnu-edu-vn-building-a-quantum-science-and-technology-ecosystem-for-vnu-and-vietnam-post36667-html-2026-01-19-01_24_01.png VNU의 양자 컴퓨팅 수업 과정 (출처 : VNU 웹사이트)

VNU 산하의 양자 기술 연구소(Institute of Quantum Technology)에서는 기초 물리학 이론을 국방 및 통신 기술에 접목하는 공동 연구를 진행합니다. VNU는 크게 하노이(VNU-HN)와 호치민(VNU-HCM) 두 개의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 각각의 강점 분야가 다릅니다. 이들은 비엣텔이나 빈그룹 같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양자 엔지니어(인력)를 공급하는 핵심 파이프라인입니다.


수도 하노이에 위치한 VNU-HN은 정부 및 국방 관련 연구와 밀접하며, 기초 과학(물리학) 분야에서 가장 깊이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호치민에 위치한 VNU-HCM은 보다 실용적이고 계산적인 접근으로 양자 컴퓨팅을 연구합니다.



베트남 양자 컴퓨팅 산업별 로드맵

베트남의 양자 컴퓨팅 기술은 국가 안보를 최우선 순위로 두고 Viettel이 국방,정부를 시작하여, Vingroup, CT Group과 같은 민간의 핵심 자본(금융), 그리고 사회 인프라(에너지/도시)로 확장해 나가는 로드맵을 가지고 있습니다.

image.png 베트남 양자 컴퓨팅 산업별 적용 예시 (출처 : 테크밸리 내부자료)


국방·안보 분야는 국가 기밀 보호와 장기적 보안 유지가 필수적이므로 적용 시급한 분야입니다. 또한 국가, 기관 폐쇄망을 활용할 수 있어 Viettel과 같은 통신사가 구축 용이성 또한 높은 편입니다.

정부·행정 인프라와 금융 서비스는. 정부 분야는 기존 데이터센터와 행정망을 활용해 전자정부의 신뢰성과 재난 대응력을 높일 수 있으며, 금융 분야는 은행 및 결제망을 중심으로 거래 보안을 강화하고 금융 사기를 방지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에너지·통신과 스마트시티 분야는, 각각 전력·통신망과 도시 인프라를 활용하여 국가 기반 시설 및 교통·응급 서비스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의료·연구 분야, 다양한 기관에 데이터가 분산되어 있어 구축에 시간과 비용이 들것으로 예상되지만 최근 NVIDA가 베트남 의료 산업에 투자 소식이 들리면서 이 부분 양자 컴퓨터 도입이 신약 개발, 환자 데이터 보호 등으로 발전이 기대 예상됩니다.



국가 로드맵 계획 – 이론에서 전국망 구축까지

베트남의 양자컴퓨팅과 보안사업은 국가 로드맵으로 2026년을 원년으로 1~2년내 사업이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Gemini_Generated_Image_ctr9h2ctr9h2ctr9 (1).png 베트남 기관 및 기업의 양자 컴퓨팅 전략 (출처 : 테크밸리 제작 이미지)


1단계 사업으로는 1년안에 국방부나 정부 기관처럼 보안이 시급한 곳부터 일종의 테스트베트 시범망을 만드는 것이다. 그 다음 1~2년안에 금융, 에너지, 통신 등 우리 생활과 직결된 핵심 인프라 전체로 양자 컴퓨팅 보안망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예를 들어 국가 안보가 최우선인 하노이부터 1단계 사업을 시작하여 국방부에서 정부 기관, 국가 데이터센터 (NDC : National Data Center)로 연결되는 핵심 라인 혹은 혁신센터 (NIC, VAST, VNQuantum ) 국가 연구소 연결을 우선으로 할 것입니다.


반면에 호치민은 2단계 사업으로 금융, 기술을 혁신으로 중앙은행과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금융망, SHPT (Saigon High Tech Park) 등을 기술망등으로 양자컴퓨터, 보안 기술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트남 양자 국가 로드맵.png 베트남 양자 보안 산업 로드맵 (출처 : 테크밸리 제작 이미지)




한국 기업의 베트남 양자 컴퓨팅 진출 전략


1. 현지 파트너십 구축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Viettel, VNPT와 같은 현지 통신사 및 CT Group, VinGroup과 같은 대기업과의 파트너십이 필수적입니다.


Viettel과의 협력:

Viettel은 베트남 시장의 60%를 점유한 1위 통신사로서 군부대 통신망을 사용하며 국방 및 정부 통신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Viettel의 5G/6G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서비스에 양자 보안 솔루션을 통합하는 것이 핵심 전략입니다.


CT Group의 사례:

CT Group은 2025년 베트남 엔지니어들이 단독으로 설계한 IoT 칩을 공개하며 UAV, IoT, 방위 산업 분야에서 강력한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CT Group의 스마트 시티 생태계는 센서 장비, AI 카메라, 에너지 제어 모듈,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아우르며 AI와 IoT 칩을 필요로 하며 이에 한국 기업의 양자컴퓨팅 기술 진출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2. 정부 및 공공 ODA 사업 부문 진출

스마트시티 설계와 구축 사업에 강점이 있는 기업들은 ODA 사업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

한-베 도시성장파트너십 프로그램(UGPP): 공동 프로젝트와 장기적 협력 기반이 구축되면서 한국 기업의 기술뿐 아니라 디지털 행정, 도시 거버넌스 관련 역량까지 진출 기반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3. PoC 및 PMF로 시장의 테스트 후 진입

초기 단계에는 시장의 가능성과 성장성을 보고 PoC(Proof of Concept) 프로젝트로 시작하여 기술 검증과 신뢰 구축에 집중합니다. 또한 PoC가 성공적일 경우 현지 시장에 적합한 제품 PMF (Product Market Fit)을 런칭하고 MVP (Minimum Viable Prototype)을 시장에 내 놓습니다.



마무리하며

베트남은 양자컴퓨팅과 IoT 보안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Viettel을 중심으로 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 급성장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그리고 한국과의 우호적인 관계는 한국 ICT 기업에게 절호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 단계적 접근, 기술 현지화, 그리고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필수적이다. 초기에는 PoC 프로젝트로 시작하여 신뢰를 구축하고, 점진적으로 정부 프로젝트, 대기업 프로젝트로 확대하는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2026년은 베트남이 양자 기술 상용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원년이자, 한국 기업이 베트남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베트남 시장의 특성을 깊이 이해한다면, 한국 ICT 기업들은 베트남을 넘어 동남아 전역에서 양자컴퓨팅과 IoT 보안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글은 ㈜ 테크밸리 글로벌의 컨설팅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저작권은 ㈜ 테크밸리 글로벌 (김도연)에 있습니다.

TCV AD flyer 251229.png
Tech Valley 명함.jpg

www.techvalley.biz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베트남 양자 컴퓨팅 현주소 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