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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석균 Sep 22. 2017

소셜 데이팅 앱의 비밀

#35. 소셜 데이팅 앱에 숨겨진 넛지 전략

"외로워요."


솔로 생활을 오래 하다 보면 문득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이 그리울 때가 있다. 예전에는 소개팅을 하려면

친구에게 가서 무엇인가를 건네며 "소개팅 좀 시켜줘" 이랬어야 했지만, 지금은 소셜 데이팅 어플이 있어

친구에게 괜히 밉보일 필요가 없다.


소셜 데이팅 어플을 깔면, 온 세상 삼라만상의 이성친구들이 모두 다 나의 이성친구인 것 같고, 나와 그 사람이

함께 손을 잡으며 길을 걸어가는 것을 상상한다. 심지어 선택을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소셜 데이팅 어플을 사용하다 보면 현질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 아니 모든 소셜 데이팅

어플은 이 부분에서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여 사람들이 소위 말하는 현질을 하도록 유도한다. 그렇다면

소셜 데이팅 어플들은 어떻게 하여 사람들이 현금 구매를 하도록 이끄는 것일까? 그 바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오늘은 소셜 데이팅 어플에서 현금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하는 넛지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소셜 데이팅 어플을 사용하는 이유

어떻게 소셜 데이팅은 소개팅이라는 전통의 만남을 대체하게 되었을까.


하나. 소개팅과 달리 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소개팅에서는 지인의 취향이 반영되어 실제로 내가

만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데, 소셜 데이팅은 내가 직접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만이 없다. 실제로

타인이 선택해주는 것을 선택하는 것보다, 내가 직접 선택할 때의 상대적인 만족감은 높다.


둘, 지인과의 어색함을 해결할 수 있다. 소개팅이라는 과정은 단순하게 남녀가 만나는 과정이 아닌

주선자와의 관계까지 고려해야 하는 만남이다. 따라서 소개팅이 잘못될 경우 주선자와의 관계가 나빠지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지만, 소셜 데이팅 앱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


셋, 나와 일치하는 사람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소개팅이라는 과정은 상대방을 알아가기 위해 걸리는

시간이 조금 길지만, 소셜 데이팅 앱은 그럴 필요가 없다. 적힌 그대로를 보면서 나와 맞는 사람을

찾으면 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소셜 데이팅 앱에 기꺼이 투자하는 사람이 많지만, 무작정 투자를 하라고 부추기는 건

좋은 전략이 아니다. 따라서 그들은 심리학적 장치를 활용한 넛지들을 곳곳에 배치하여 사람들이 기꺼이

투자를 하도록 만든다. 지금부터 사람들의 투자를 유도하는 세 가지 넛지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무료 하트를 주는 이유 ; 무료니까 한 번 해보자

소셜 데이팅 어플에 처음 가입하게 되면 서비스를 몇 번 이용해 볼 수 있는 무료 포인트를 제공한다. 

이 포인트로는 약 1회에서 2회 사이의 다른 이성에게 연결 요청을 보낼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이 이렇게

무료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궁극적인 목적은 간단하다. 해 본 사람이 그 맛을 알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소비의 절대적인 지표로 삼고 있다. 다시 말해 소비자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궁극적으로

구매행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은 가입을 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그렇다면 그들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은 무료로 무엇인가를 받는 순간 아끼려고

하기보다는 소비하려고 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한 심리학 실험에서는 일정한 인센티브를

받았을 때, 도박에 참여할 것인지에 대한 의사를 물었을 때 무료로 인센티브를 받은 사람들이 더 과감하게

판돈을 걸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결국 무료로 인센티브를 받게 되면 사람들은 그것을 소득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받은 돈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소비하게 된다. 우리가 보너스를 받으면 아끼기보다는 소비를

하려고 하는 경향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다. 누군가 공짜로 무엇인가를 줬는데 안 쓸 수는 없지 않은가! 

정리하면 무료로 포인트를 지급하는 것은 사람들이 포인트를 인센티브로 인식하여 소비하게끔 유도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만들어 버리고, 궁극적으로는 현금 결제를 유도하는 넛지 전략이다.


관심 알림의 비밀 ; 내게 호감이 있다고?

소셜 데이팅 어플을 설치하여 이용하면 꼭 "~님이 당신에게 관심이 있어요" 를 볼 것이다.

절대 좋아하지 말자. 이 알림음은 당신이 현금구매를 유도하도록 하는 넛지 전략이다. 쉬운 이해를 위해 

예시를 하나 들어 보겠다.


A : 날 싫어하는 사람의 얼굴 공개하기
B : 날 관심있어하는 사람의 얼굴 공개하기


둘 중 한 사람의 얼굴을 공개한다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익명 설문 결과 무려 97%가

B를 선택했다.(A : 6명 / B : 194명) 즉, 사람들은 자기를 싫어하는 사람보다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호감을 가지게 된다.


사실 관심 알림은 누군가가 두 사람 중 한 사람을 선택했을 때 오는 알림이다. 즉, 당신에게 관심이 있는

것이라기보단, 상대적으로 다른 한 사람보다는 낫다는 것이다. 그런데 굳이 나에게 관심이 있다고 표현할

그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사람들은 내게 관심있어하는 사람에게 더 호감을 가지기 때문이다. 대부분

소셜데이팅 어플은 사람의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 공개 비용을 요구한다. 하지만 호감이라는 몇 마디에

반응해 버린 사람들은 주저 없이 포인트나 하트를 사용한다. 도대체 날 좋아하는 사람이 누군지 확인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 소셜 데이팅 어플은 호감의 프레임에 갇혀버린 이들이 자연스레

현금을 결제하도록 유도한다.


매칭 알림의 비밀 ; 당신도 매칭될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마세요

다음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누군가와 누군가가 매칭되었다는 알림을 볼 수 있다. 이 알림을 굳이

공개적으로 설정하는 이유는 당신도 저렇게 선택받아 매칭될 수 있다는 착각을 가지게 하기 때문이다.


A와 B가 소셜데이팅 어플을 통해 만났다고 가정해 보자. 중요한 것은 당신의 전체적인 모습이나 성격,

그리고 당신이 보유하고 있는 것과 A와 B가 만난 것은 사실 아무런 상관관계도 없다. 즉 독립시행적인

성격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관계도 없는 사실을 자신의 성공에 합리화시키는 이유는

바로 사람이 보통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해 버리기 때문이다


매칭 알림이 이야기하는 것은 '당신도 할 수 있다' 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당신도 언젠간 될 테니

얼른 현금을 지불해! 가 더 맞는 전략일지도 모른다. 소셜 데이팅 어플이 당신에게 기대하는 건 두 가지.

좋은 커플이 되어 서비스를 알리는 것. 혹은 좋은 커플이 되지 못하더라도 당신이 지속적으로 현금을

투자하는 것이다. 이렇듯 그들은 알림메세지를 통해 당신이 합리화를 하도록 만들어 현금 투자를 유도할

넛지 전략을 구사한다.


호감을 호감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다

소셜 데이팅 어플이 시사하는 바는 분명했다. 사람들의 호감을 활용하는 것은 사람들의 행동과 선택에

꽤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우리는 누군가가 우리에 대해 호감을 가질 때 그 사람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며, 때로는 나 자신에 대한 지나친 호감을 활용하기도 한다. 결국 소셜데이팅 어플에 투자를 하게

만드는 심리는 다름이 아니라 호감이였다. 




힘든 시기지만 청춘의 뜨거운 사랑을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

분위기에 취해 결제를 하기 전, 정말 좋은 인연이 어디에 있는지 다시금

생각해 보자. 답은 멀리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여러분의 뜨거운 연애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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