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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석균 Jun 24. 2019

디지털 마케팅 초보라면
반드시 봐야 할 글

ep.02 실무자가 말하는 진짜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디지털 마케팅' 이라는 말이 나온 지 어느덧 5년이 넘었습니다. 세상은 이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조금씩 익숙해져 가고 있으며, 그로스해킹, 퍼포먼스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디지털 마케팅은 너무 어렵습니다. 단순히 SNS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는 건지, 그냥 영상 몇 개 만들어서 뿌리면 사람들이 알아서 오는 건지도 헷갈립니다. 과연 디지털 마케팅, 도대체 뭐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이 글은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해야 하는데 감이 안 서는 분들, 디지털 마케팅을 알기는 알지만 정리가 필요한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진짜 실무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디지털 마케팅,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에서 꼭 공부해야 하고 배워야 하는 내용만 골라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간단하게 훑어보기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모바일 기기, 배너 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 이라고 합니다. 보기에는 거창해 보이지만 실제론 거창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마케팅의 형태가 인터넷, 모바일 등의 디지털 상에서 나타난 것일 뿐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마케팅을 디지털 환경에서 진행한다는 뜻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를 알고 그것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중요한 것은 따로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를 이해하는 것보다,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상황을 이해하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고객을 공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중요한 포인트 하나. 고객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당신도 달라지고 있듯이

디지털 마케팅을 가장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당신을 돌아보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고객은 극적으로 달라지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메시지를 던진다고 즉각적으로 반응하지도 않으며, 심지어 제품을 특정한 기준에 따라 선택하기도 하고, 그 기준이 누가 봐도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 과거에 비해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고객을 이해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내 하루를 한 번 메모하거나 생각해 보면 답은 생각보다 간단해지거든요.


당신의 하루를 들여다봅시다. 당신은 매일 아침 일어나 카카오톡 메시지를 확인하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보면서 하루를 시작합니다. 출근을 하거나 학교를 갈 때도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고, 직장 동료와도 '최근 SNS 품절 대란템' 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메신저의 대부분은 카카오톡이나 모바일 메신저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으며, 은행에 가지 못할 경우 은행 업무를 휴대폰으로 처리하기도 합니다.


네. 맞습니다. 핵심은 스마트폰입니다. 과거와 달리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으며, 인터넷 속 세상에서 다양한 관심사를 표출합니다. 모바일에서 모임에 가입하고 오프라인에 참여하는 형태는 일상적인 상황이 되었으며, 심지어 최근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본 후 인터넷 환경에서 제품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스마트폰의 발전에 따라 인터넷을 많이 보게 되는 것에서 모든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이 상황이 주는 메시지는 간결합니다. 당신의 고객을 이해할 때는 이제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즉 모바일에서의 고객의 행동도 고려해야 하는 것이며, 과거와 달리 고객의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과거보다 훨씬 중요해졌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포인트 둘. 고객의 흔적, 이제 모두 측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클릭하는 것 하나하나가 데이터가 됩니다.

전단지를 뿌리는 것의 최대 장점은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단지를 뿌리는 것의 최대 단점은 고객이 그것을 버릴 확률이 높고, 고객이 전단지를 보고 제품을 구매했는지, 아니면 길을 가다 제품을 보고 구매를 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이를 극적으로 보완한 최고의 수단입니다. 페이스북과 구글, 네이버 등 다양한 SNS나 포털은 고객의 데이터를 하나하나 추적해 저장해 놓은 뒤 '광고' 의 형태로 기업에게 유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과거와 달리 누구한테나 뿌리는 마케팅이 아닌, 내가 설정한 고객에게 적절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은 TV 광고보다 효율적입니다. 적은 돈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증명하듯, 모바일 광고 시장의 규모는 TV 광고 시장의 규모를 돌파했습니다. 이렇게 된 데에는 사람들이 TV에서 스마트폰으로 콘텐츠 소비의 패러다임이 넘어가기도 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디지털 광고가 기업에게 더 효율적으로 판단된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진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중요한 건 알겠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주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모르는 사람들을 현혹시키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누구는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고 하고 누구는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무엇이 맞는 걸까요? 정답은 둘 다 틀립니다. 중요한 것은 저것 말고도 더 있기 때문입니다.


1년 이상 실무에서 일하면서 느낀, 디지털 마케팅에서 핵심적인 것이 무엇인지, 실무에 직결되는 디지털 마케팅이 무엇인지 지금부터 모두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1)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을 전략으로 내재화하는 과정입니다. 실질적으로 실무에서는 4P도 많이 사용되지만 그보다 KPI 설정, 마케팅 플랜, 예산 수립, 성과 측정 등의 과정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ppt 형태나 브리프 형태로 작성되며, 컨셉을 설정하고 디지털 매체를 어떻게 선택하고 예산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를 주로 다룹니다.



2) 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

콘텐츠 마케팅에 관한 이론이 크게 쓰이지 않을 정도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우리는 사실 72초TV, 기업의 웹 드라마 급의 퀄리티를 꿈꾸곤 하지만, 그 과정은 실질적으로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기간도 너무 많이 걸리며, 인력도 넉넉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계획을 짜야 하는지, 그리고 디지털 상에서 어떤 매체에 커뮤니케이션(소통)할 것인지는 굉장히 중요할 것입니다.



3) SNS 마케팅 전략

앞서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비슷하지만, SNS 마케팅은 철저하게 SNS 상에서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고, 어떻게 운영하는지, 사람들에게 어떻게 입소문을 낼 것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업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틱톡, 에브리타임 등 다양한 SNS에서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4)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구글 광고

페이스북의 게시물 구조보다 중요한 것은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구글에 대한 광고 체계를 확실하게 아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은과 인스타그램, 구글은 다양한 타겟과 관심사를 설정해 놓을 수 있고 일 예산도 마케팅에 배정된 예산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고객의 행동 패턴과 전자상거래 기록을 수집하는 툴' 로, 홈페이지 내의 고객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방문자들이 들어오는지, 방문자들이 전자상거래 포털에서 들어와 구매까지 어떻게 클릭을 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빠르게 공부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배우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좋은 효과를 얻었던 두 가지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최대한 뜬구름 잡는 내용이 아닌 실무에 꼭 필요한 내용으로 추천드립니다.


(1)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실전'

- 디지털 마케팅을 빠르게 정리하는 강의가 없었는데, 이 강의를 통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업계 최고의 실무자가 강의해 줍니다. 대기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강사님이 가르치는 것과 사짜가

가르치는 것은 분명히 차이가 있더라구요.

- 디지털 마케팅에서 꼭 필요한 내용만 정리해 줍니다. 비싸더라도 들을 가치가 있었습니다. 꼭 들어 보세요.


(2) 마케팅 스터디 단톡방 들어가기

- 단톡방에서 실무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만큼 공부가 되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제가 현재 소속되어 있는 단톡방 링크를 드립니다.


두 가지 방법이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도움이 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은 공유해 놨다가 천천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언제든 궁금한 점 있으면 아래 댓글에 질문해 주세요!


2019년 6월 24일

고석균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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