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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석균 May 28. 2024

디지털 전환을 위한 4단계 필수 체크사항

필요없어 보이지만, 무조건 필요한 것.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급격한 기술 혁신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디지털 중심으로 변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은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전략, 문화적 변화를 함께 수반해야 합니다.


본 아티클에서는 디지털 전환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인 "4단계 도입 전략 체크리스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체크리스트는 경영자 분들께서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시작하고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핵심 단계와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1단계. 회사 SWOT 분석하기


회사의 현재 상황을 SWOT을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합니다. 즉 디지털 기술 도입 시 어떤 부분에서 구체적으로 우리의 약점을 개선하거나 강점을 강조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내부 보고서, 직원 설문조사, 고객 피드백 등을 활용해최대한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회사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SWOT 분석 후,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아래는 SWOT 수립 후 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강점 활용하기>

            기존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디지털 기술 상 강점, 혹은 조직문화 측면에서의 강점을 십분 활용하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예를 들어, 강력한 IT 인프라를 활용하여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데이터 분석 능력을 사용하여 고객 행동을 더 정확하게 예측하는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것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강점을 바탕으로 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거나, 우수한 기술 인재를 활용해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약점 보완하기>

            우리의 전반적인 약점을 식별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명확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정보 및 보안 문제가 있다면 최신 보안 기술, 솔루션 도입 및 직원 보안 교육을 강화하는 등의 일들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역량이 부족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거나, 기존 사업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여 효율성을 개선하는 일들을 계획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법적 규제 확인하기>

            기술에 대한 법적 규제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영을 할 때 의외로 법적인 요소로 인해 진행을 하지 못하거나, 진행에 제약이 있는 경우가 많고, 법적인 이슈는 기업 차원에서 통제가 불가능하므로 사전에 미리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단계. 다른 회사는 어떻게 하고 있을까?

업계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기술에 대해 확인하고, 다른 회사들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그러면 우리 회사에도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일례로 다른 회사들이 어떻게 고객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지, 어떤 마케팅 도구를 사용해서 고객과 소통하는지 등의 성공 사례를 찾아보세요. 저 같은 경우는 인터넷에 공개된 보고서, 최신 업계 뉴스, 전문가의 분석 글 등을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3단계. 우선순위 산정하기


모든 업무가 똑같은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은 아니듯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요한 프로젝트가 있고 그렇지 않은 프로젝트가 있죠.  중요한 프로젝트를 고르고 우선순위를 매기는 방법은 평소 업무의 우선순위를 산정하는 것과 다르지 않지만 우리 조직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투자 대비 얼마나 큰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 파악하는 거예요.


대표적인 방법이 비용-편익 분석입니다. 아래 비용-편익 분석에 대한 대략적인 방법을 안내해 드릴게요.


위 예시의 경우, 편익에서 비용을 공제할 경우 1억이라는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데요. 이 때 비용 대비 편익의 비율을 고려했을 때에는 A안이 더 크므로 A안을 선택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다만 편익-비용 분석 시 다양한 비용을 고려하는 과정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했을 때 사용될 수 있는 비용을 대략적으로 산정하여 가중치를 매기시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통상적으로 편익의 경우 '절감할 수 있는 비용' 을 반영하시는 것이 실무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4단계. 예산 수립


필요한 예산을 추정하고,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인력과 자원을 계획합니다. 이 때 예산 집행이 지연될 가능성,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예비비 등을 대략적으로 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단계에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면 실현 가능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산 수립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만, 예산 산정 시 주의사항을 알려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간접비 포함: 관리비, 임대료, 유틸리티 비용 등 간접비도 예산 산정에 포함합니다.


2. 예비비 산정: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한 요소에 대비하여 예비비를 책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예산의 10-20% 범위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라이센스 비용: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 도입 시 특정 솔루션의 라이센스를 구독형태로 구매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연 단위로 지출되는 라이센스 비용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즉 기술 도입 비용이 과거 대비 낮아졌으므로, 라이센스 비용 등으로 갈음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줄 요약

Q. 디지털 전환을 위해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 SWOT 분석을 선행한다.

� 경쟁사 동향을 분석한다.

� 도입 시 우선순위를 산정한다.

� 예산을 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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