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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석균 Jun 05. 2024

비즈니스가 실패하는 이유를 8가지로 나눠보았다.

내가 정리하긴 귀찮지만 살면서 필요하긴 한 EP 01.

안녕하세요. 고석균입니다. 6년차 콘텐츠 마케터이며, 문제해결 전문 교육회사인 이노핏파트너스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리더십, 기술 관련 강의를 알리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은 현대의 비즈니스 전반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의 발전, 경쟁자의 변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은 AI 도입의 필요성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AI는 데이터 분석, 예측, 자동화 등의 기능을 통해 기업들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언제든 저희와 함께하고자 하신다면 망설이지 말고 연락 주세요 :)


오늘의 목차

1) 비즈니스에서의 문제가 도대체 뭐야?

2) 우리가 실패하는 8가지 이유



비즈니스에서의 문제, 도대체 뭐야?

비즈니스 문제란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는 상황이나 장애물을 의미합니다. 작게는 사소한 실수부터 운영, 재정, 마케팅, 인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가 해당되며, 문제를 예측하지 못할 경우기업의 성과와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일을 하던 문제를 정의하고 이해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전략 수립의 첫 단계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비즈니스 문제의 유형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목표 달성에 방해: 기업이 설정한 목표나 성과 지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문제

2) 운영상 장애물: 비효율적인 프로세스, 낮은 생산성, 기술적 문제 등 운영과 관련된 장애물.

3) 재정적 문제: 수익 감소, 비용 증가, 자금 조달 어려움 등 재정적 안정성을 위협하는 문제.

4) 시장 관련 문제: 낮은 시장 점유율, 경쟁사의 도전, 소비자 요구 변화 등 시장과 관련된 문제.

5) 인적 자원 관련 문제: 직원의 낮은 성과, 높은 이직률, 기술 부족 등 인력과 관련된 문제


왜 우리는 실패할까?

다음으로는 문제 정의에 도움을 드리는 비즈니스 문제 8가지 유형을 정리하여 공유드립니다. 각 내용은 간단한 요약과 대략적인 해결책 등을 제안드리고 있으니,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한 경우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확실한 목적성

사실 간과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목적을 잘 수립하는 것입니다. 특히 업무를 빠르게 진행하다 보면 어느 순간 목적의 상실이나 불확실성을 경험하는 순간이 많은데, 조직이 여러 다른 산업군이나 상품에 관여하거나 자주 방향성을 변경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다른 업무를 진행하는 것보다 본래의 실무적인 목적을 찾기 위해 리더들이 모여 조직에 대한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열린 토론 형태를 추천드리는데요. 열린 토론 형식은 모든 이해 관계자들이 회사의 미래에 대한 요구사항을 표현하고 회사 운영에 긍정적인 방향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크게는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사명 선언문을 작성하는 것도 조직이 시장에서 목적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한 브랜드 정체성

최근의 마케팅, 세일즈 방향성은 브랜드 정체성, 탁월한 기술에 의해 좌우됩니다. 다만 탁월한 기술을 가진 업체들은 빅테크 기업과 일부 기업을 제외하곤 기술적인 장점이 크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 정체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데, 만약 약한 브랜드 정체성을 가진 회사는 낮은 이윤 또는 적은 판매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회사는 핵심 가치, 목표의 방향을 맞춰 내부 직원, 소비자가 조직의 방향성과 그 목적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정체성과 관련된 기사를 작성하거나 보도 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브랜드 정체성은 적게는 검색광고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시장조사를 하지 않는 것

다른 무엇보다 회사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지 않으면 고객은 다른 경쟁사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 조사를 실시하면 회사가 소비자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분석하는 것도 회사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산업 내 다른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소비자 설문조사를 개발하거나 고객 피드백 보고서를 검토하여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더 많이 알아내기도 합니다.


단기 성과에만 집중하는 것

단기 성과에 집중하는 회사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큰 손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경우 미래의 계획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회사가 시장 변화를 탐색하는 환경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목표를 장기적인 측면과 단기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다양한 업무들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여야 합니다. 결국 장기적인 플랜에서 단기적인 결과물이 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신기술의 도입을 등한시하는 것

기술은 지금도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 발전할 것입니다. 이미 상용화가 되어 구독제 형태로 나가고 있는 상품들도 존재하여 기술 접근성이 낮아진 상황에서, AI 등 최신 기술을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사용하지 않는 회사는 언젠가 큰 생산성의 손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술을 적시에 도입하지 않는 경우 생산 능력이 감소하게 되어 개인에게 부여되는 업무량이 커지고 이는 높은 직원 이직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 업무효율화를 돕거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많으니 필요한 경우 관련 내용을 상담하거나 회사에 맞는 기술 솔루션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자동화, 인공지능, 데이터 시각화, 웹 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이 고객의 행동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 외부 교육 세션을 실시하여 직원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내부 경력 등을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리더들이 크게 노력해야 합니다.



필요할 때 자문을 구하지 않는 것

어느 순간에는 내부 인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비즈니스 및 산업 전문가와의 컨설팅을 진행하여 돌파구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컨설팅비는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것처럼 보이나 잘 도입하기만 해도 엄청난 규모로 성장하고 시장에서 성과를 내는 측면에서 절대 아까운 비용이라 볼 수 없습니다.


적정 수요와 공급을 맞추지 못하는 것

아무리 시장수요가 많아도 공급이 수요보다 더 클 경우 공급된 물건이나 서비스르 고객에게 전달하지도 못할 것이고, 장기적으로 생산 능력 감소, 배송 시간 지연 및 고객 불만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편 제대로 된 수요 예측 없이 시장에 진입할 경우 악성 재고 등이 쌓이거나, 투입한 비용을 회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수요 예측과 유연한 공급망 관리,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해 공급 과잉과 수요 예측 실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객 피드백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고, 생산 및 공급망 계획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기업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직원들의 생산성이 낮은 것

직원들의 생산성이 낮은 이유는 명확한 목표와 동기 부여 부족, 적절한 교육 및 훈련 부족, 그리고 불충분한 자원과 지원입니다. 이직률이 높은 이유는 낮은 직무 만족도, 불공정한 보상 체계, 그리고 경력 발전 기회의 부족 등이 있습니다.


생산성과 이직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명확한 목표 설정과 동기 부여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직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제공합니다. 공정한 보상 체계를 구축하고, 경력 발전 기회를 확대합니다. 또한,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충분한 자원과 지원을 제공하여 근무 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산성과 이직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명확한 목표 설정과 동기 부여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직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제공합니다. 공정한 보상 체계를 구축하고, 경력 발전 기회를 확대합니다. 또한,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충분한 자원과 지원을 제공하여 근무 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실패를 피하기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명확한 목표 설정,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시장 변화에 대한 민첩성, 고객 중심의 접근, 인재 관리, 재정 관리, 강력한 리더십,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함으로써, 기업은 성공적인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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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석균

콘텐츠 마케터, 교육상품기획자


Profile.

現 이노핏파트너스 마케팅팀 책임컨설턴트

前 탈잉 콘텐츠 마케터

前 패스트캠퍼스 콘텐츠 마케터


Book.

<편의점에 간 멍청한 경제학자> 집필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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