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코더 Jun 06. 2024

구글지도 API로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는 이유

2024 Google Cloud NEXT Recap in Seoul

소중한 시간을 아껴주는 구글 지도 

여행자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길을 안내하는 최애 아이템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구글 지도'입니다. 한 해를 절반을 지나는 6월을 맞아 부모님을 모시고 사흘간 홍콩으로 효도관광을 떠납니다. 연세가 지긋한 부모님과의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 준비할 것이 많습니다. 우선 비상약입니다. 타이레놀과 멀미약 그리고 소화제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홍콩에서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eSIM까지 구매를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행에서 꼭 필요한 정말 중요한 준비가 남았습니다. 바로 '지도'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열어 '구글 지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였습니다. 그리고 홍콩에 전반적인 지도를 다운로드하여서 데이터가 끊기더라도 지도를 이용할 수 있게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구글 지도 하나면 부모님과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여행을 누릴 있게 될 것입니다. 



개발자에게도 소중한 구글 지도 API


만약 여러분이 지도를 이용한 서비스를 만든다면 어떤 지도 API를 사용하실 건가요? 아! 개발자가 아니시라고요? 괜찮습니다. 여러분이 코딩을 모르더라도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재밌는 주제입니다. 떠오르는 건 '네이버 지도', '카카오 지도', 'T맵' 그리고 '구글 지도'가 떠오릅니다. 상상을 해볼까요? 퇴근길에 귀여운 강아지를 마주쳤더니 이런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바쁜 주인을 대신하여 강아지를 대신 산책 시켜주는 서비스' 이런 검색해 보니 벌써 서비스가 존재하네요. 하지만 글로벌로 사용 가능한 어플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거 같습니다. 만약 제가 생각한 서비스가 활성화된다면 일본 여행을 가서 애견 산책 서비스를 신청하고 소정의 돈도 받으며 여행도 하고 추억도 쌓을 수 있지 않을까요?


자 다시 한번 지도 서비스를 골라보겠습니다. 이런 국내 서비스 지도들은 다른 나라의 지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가까운 일본, 중국으로 화면을 이동해도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 지도는 커다란 지구를 손위에 올려두고 마음대로 축소 확대할 수 있는 유일 무이한 글로벌 지도 서비스입니다. 만약 제가 지금부터 전 세계인들이 사용 가능한 그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면 선택은 단 하나 구글 지도일 것입니다. 



구글 지도로 전 세계를 달리는 우버

세계 어디에 가도 가장 무서운 건 택시입니다. 실제로 여행자를 위한 범죄도 택시가 1순위죠. 게다가 바가지 쓰기에도 알맞은 것도 택시입니다. 하지만 우버가 출시되면서 택시는 더 이상 공포가 아닌 축복이 되었습니다. 우버 하나면 전 세계 어딜 가도 걱정 없이 택시를 타고 이동 가능합니다. 그런데 우버의 성공요인은 아마도 구글지도 API가 아닐까 싶습니다. 만약에 구글 지도가 업었다면 출시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버는 구글 지도 API를 성공적으로 사용한 사례입니다.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실시간 위치 추적

우버는 구글지도 API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위치를 추적하고 이를 사용자에게 보여줌으로써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경로 최적화

구글지도 API를 활용하여 우버는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제시하여 사용자에게 빠르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여행 일정의 시간을 아껴줍니다.


예상 도착 시간

구글지도 API를 사용하여 운전자가 목적지에 도착하는 예상 시간을 계산하여 승객에게 정확한 도착 시간을 알려주므로 여행 계획을 시간대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편의성 강화

편리하고 직관적인 구글지도 활용하여 우버는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여 운전자와 승객이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잠깐만요! 고코더님 저는 국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서비스라서요.!"


하지만 만약 여러분의 서비스가 대박을 치게 되어서 해외 사용자들도 사용하고 싶다면 국내 지도 서비스라면 다시 구글지도 API를 써서 프로그램을 수정해야 하지만 처음부터 구글을 사용했다면 이미 글로벌 서비스의 첫 발걸음은 준비된 셈일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 지도 API로 여러분의 상상을 현실을 만들어줄 서비스를 만들어 볼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구글 지도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에 세미나를 추천합니다.

"구글맵스플랫폼 모빌리티 패키지" ‘최소한의 비용과 리소스 투입’으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 것입니다.




2024 Google Cloud NEXT Recap in Seoul

행사 신청 링크 https://bit.ly/4aUOgX0

세미나 정보

일시 : 2024년 6월 13일(목) 오후 2시 – 4시 30분

문의 : 02-785-9910 / help@sphinfo.co.kr

장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52 강남파이낸스센터 24F 구글코리아 Chatterbox


Find out more!

이런 분들을 위해 추천합니다:

- 2024 Google Cloud에서 어떤 업데이트가 발표되었는지 알고 싶은 분

- 구글맵스플랫폼의 모빌리티 패키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


Notice

- 오프라인의 경우 장소가 협소하여 선착순으로 좌석이 마감될 수 있습니다(행사 전 통보 예정)

- 발표 자료는 행사 이후 1주일 후부터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행사 관련 페이지https://www.sphinfo.com/seminar/read/51

행사 신청 링크 https://bit.ly/4aUOgX0



참고로 저도 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현장에서 뵐 수 있는 분은 꼭 인사 나누었으면 합니다!


* 본 기고는 한국 내 유일한 Google Maps Premier Partnertk사인 SPH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경복궁 낙서 모방범의 삐뚤어진 예술, 당신이 미스치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