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늘보 May 17. 2020

Firebase에서 Dynamic link 생성 방법

그로쓰 해킹을 한 번도 하지 않은 자가 하나씩 정리한다_다이내믹 링크

앱 출시를 준비하면서, 다양한 설루션을 처음 접하고 이에 대한 방법을 알아봐야 했다. 

필요한 기능들을 사용하고 방법을 찾아가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그리고 마케터의 영역에서 어떤 부분까지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찾을 수 없었다는 것이다. 나처럼 사수가 없고, 경험자가 주변에 많이 없는 마케터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설루션을 사용해보면서 찾은 방법들을 아주 구체적인 화면과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글을 보면서 혹은 실무를 하면서 궁금하거나,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한 의문은 댓글로 달아주면 최대한 자세히 공유하려고 한다. 


#1. firebase에 접속하여, 해당 프로젝트에 접속한다.

 

#2. 왼쪽 메뉴 하단에 위치한 <성장> 메뉴의 하위 메뉴인 Dynamic Link를 클릭한다.


#3. 클릭하면, 이미 생성한 동적 링크의 리스트 및 결과가 보인다.


#4. 이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새 동적 링크>버튼 클릭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링크 생성가능 
*원하는 주소 입력(원하는 형태로 커스텀도 가능)



#5. <다음> 버튼을 눌러서 동적 링크를 생성한다. 

>> 해당 링크를 통해 보내고 싶은 앱의 특정 페이지가 있다면, 이 페이지는 개발자에게 요청해서 받아야 한다.

*이때 링크는 앱 접속에 대한 링크에 /정하고 싶은 링크를 설정하면 된다.
*링크 이름 또한, 구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규칙을 정해서 설정한다.

#6. 동적 링크 설정이 완료되면, iOS용 링크 동작으로 넘어간다. 

*여기서 리스트에 위치하고 있는 해당 기기를 선택하고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앱의 app store 페이지 연동을 선택한다.

 

#7. 설정이 끝나면, <다음> 버튼 클릭을 통해 안드로이드용 링크 동작을 세팅한다.


#10. 안드로인드 앱에서 딥 링크 열기를 클릭한 후, 리스트에 있는 페이지를 선택한다.

앱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 스토어 페이지 옵션을 선택한다. 세팅이 완료되면 <다음>을 선택하여, 다음 옵션으로 넘어간다. 



#11. 캠페인 추적의 경우, UTM 구조를 생각하면 된다.

*캠페인 소스
해당 링크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광고주, 사이트 혹은 매체를 기록(e.g. 코로나 관련 글)

*캠페인 매체
해당 채널이 어떤 매체(e.g. 광고, 앱, 뉴스레터, cpc 등) 인지를 선택

*캠페인 이름
캠페인 슬로건 혹은 프로모션 코드(e.g. 코로나 현황공유 캠페인)


#12. 링크 생성을 완료하면 링크 상세보기를 통해 생성한 링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하단에 위치한 짧은 동적 링크를 복사해서 개발자에게 전달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Jupyter Note 단축키 모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