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가치 정의 및 사례
핵심가치의 한줄 정의
핵심가치(Core Value) 정의
외부의 환경변화와 상관없이 구성원이라면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의사결정 기준으로 조직의 기본적인 규범ᆞ가치ᆞ신념이다.
핵심가치는
어떻게 일하는가?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는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한다.
개인 핵심가치 VS 조직 핵심가치
개인의 핵심가치는 교육과 모범을 통해 긴 시간 동안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반면 조직의 핵심가치는 철저한 사전 분석의 산물이며, 조직에 참여하는 것과 동시에 따라야 하는 가치이다.
가치의 분류
보편적 가치 : 성실, 책임, 자유, 정직, 사랑, 우정, 존중, 감성, 겸손
노동적 가치 : 책임, 창의, 생산적
사회적 가치 : 협력, 커뮤니케이션, 혁신, 직원간 연대, 충성도, 애사심, 조화
글로벌기업 핵심가치 사례
디즈니 : 상상력, 창의성, 재미
애플 : 단순함, 디자인, 품질
듀폰 : 안전과 보건, 윤리준수, 직원존중
삼성 :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 경영, 상생추구
핵심가치의 중요성
스티브 잡스는 핵심 가치를 회사 홈페이지에 나타내는 것을 못마땅해 하였다. 말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혼으로 살아 숨쉬기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잭 웰치는 기업의 핵심가치는 700번 이상 반복해서 직원들에게 말해야 한다고 했으며,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했음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낮은 리더는 한번 더 기회를 주지만 핵심가치를 지키지 않으면서 성과가 높은 사람은 조직을 깨뜨리는 사람으로 여겨 그만두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