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참 간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참 간호 Jun 10. 2022

간호 논문 주제는 무엇이 좋을까요?

마음의 눈으로 환자를 바라보면 보입니다

우리 환자분들은 아픈 분들입니다.

폐, 간, 장, 위, 뼈, 근육, 머리 어디든 아플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간이 안 좋아서 왔다면 제일 중요한 것은 간 기능을 다시 좋게 만드는 것입니다. 간 기능 회복을 위해 시술을 받는 환자가 있다고 해볼까요? 당연히 이 시술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끝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이 제일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간에만 신경 쓰면 빨리 회복되지 못하죠. 통증, 상처 회복 이외에도 질병을 겪으면서 나타난 수면부족, 우울, 불안, 가족관계 문제 등이 모두 회복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병이 많이 진행되어 시술을 위해 자주 입원하는 환자라면 더더욱 그러합니다.

이런 환자들을 반복적 관찰을 해보니 어떤 환자는 활기차고 어떤 환자는 말 한마디도 하기 싫을 만큼 기분이 안 좋다는 걸 느낍니다.

이때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울해하는 환자를 돕고 싶다. 반복적인 입원 때문에 나타난 무기력감과 우울감을 줄일 방법은 없을까?

관심을 가지고 환자를 바라보면 뭔가 돕고 싶은 부분이 생기고 여기서 연구가 시작됩니다. 이렇게 관심이 생기는 소재가 생겼다면 이 소재를 어떤 방법으로 연구할지 구체화시키는 단계를 거쳐 연구 주제를 만들어 냅니다.

이를 위한 연구의 2 단계는 자료검색입니다. 성공적인 연구, 의미 있는 연구를 위해서는 기존 자료들을 충분히 살펴본  이미 되어있는 연구는 무엇인지,  연구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무엇을 연구해야 하는지 생각합니다. 우리의 연구로 돌아와서 우리는 우선 반복적인 입원을 해야 하는 환자의 우울감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지 자료를 찾아보아야겠지요?

그래서 다음 글에서는 자료 검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논문 읽어주는 간호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