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민 May 31. 2023

뉴욕을 여행하며 생각한 것들

3주간의 뉴욕여행 후기




기록을 위해 남겨본다.나는 혼자 여행하면서 지나다니는 사람이나 현상들을 관찰하고, 내가 알고 있던 기존의 생각을 그 현상에 끼워 맞추는 걸 정말 좋아하는데... 이런 내용이 주가 될 예정이다.



- 신체적 스펙에 대한 생각


한국에서 돌아다니다 보면 나보다 키가 큰 여자는 하루에 한 번 볼까 말까 하는데(내 키 176) 뉴욕에서는 1분에 한 번씩 마주쳤다. 남자들은 더 큰 것 같음. 모든 사람들이 길 걸어 다닐 때 완전 정자세로 다니는 게 아니다 보니까, 내가 광배에 힘주고 목 최대한 빼면 177~179 이 구간까지는 내가 이길 수 있는데 이건 그냥 게임이 안된다고 느꼈다. 남자든 여자든 정말 컸다... 


내가 지금까지 가본 나라 중에 제일 컸던 나라는 단연 네덜란드였는데(남자 평균 키 184인 나라) 그다음은 단연 미국이라고 생각한다. (0.98 네덜란드쯤은 되는 것 같다. 거의 비슷했음). 추측하건대 네덜란드 이민자들이 정착해서 자식들을 낳아 기른 곳이 뉴욕이니까, 그 영향이 분명 있을 것 같음.


키뿐만 아니라 골격도 컸다. 뼈대가 얇으면 길고, 두꺼우면 짧지 않을까 하는 편견이 깨짐. 두껍고 길었다. 


- 스몰톡에 대한 생각


나는 젠하이저라는 브랜드의 헤드폰을 쓰고 있는데, 좋은 헤드폰이지만 소니, 애플, 보스, 마샬에 비해서 인지도와 점유율이 낮은 브랜드이다. 내 경험치에 따르면 사람들 95퍼는 위 4개 회사의 헤드폰을 씀.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뭔 헤드폰을 끼고 다니는지 관심도 없겠지만) 그래도 대중적으로 잘 안 쓰는 회사의 헤드폰을 차고 다니다 보니까 신기하게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6개월 정도 썼는데 한국에서는 한 명도 궁금하다는 듯이 물어본 경우가 없었다. 


신기한 헤드폰 발견 -> 저거 뭐지? -> 인터넷 검색 or 그냥 그런가 보다~


한국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사고방식을 갖고 있지 않았을까 함. 나도 그렇고.


미국은 이런 프로세스가 아닐까 함.


신기한 헤드폰 발견 -> (무의식적으로) 저거 뭐지  -> 저거 뭐예요?


이런 별거 아닌 일들로 스몰톡이 자주 이뤄짐. 베이글 가게에서 줄 서면서, 공원 벤치, 카페, 식당 할 것 없이 모든 공간에서 스몰톡이 정말 쉽게 이뤄진다. 모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그들의 영역으로 쉽게 들어가려고 하는 모습이 보였다. 내 자켓을 칭찬하면서 스몰톡 하는 사람도 있었고 여러 번이었다. 정말 좋은 문화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말속에는 그간 그 사람이 겪어왔던 경험치와 그 사람의 시각이 고스란히 들어있고, 결국 대화라는 건(특히 모르는 사람들 사이의) 경험치와 경험치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기존의 관습으로부터 벗어난 새로운 시각을 빚어내는 행위라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모르는 사람 사이의 대화를 통해 다양성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 같음. 재밌다.


-인종에 대한 생각


뉴욕 여행은 인종 간에 발생하는 격차를 확연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월스트리트나 소호, 그리니치 빌리지, 첼시 같은 부촌에는 많은 수의 사람들이 순수 혈통의 미국인이었다고 생각된다.(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발언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건 확연히 차이 났다.) 


반대로 패스트푸드, 식당 홀, 청소, 공항 같은 육체적으로 힘든 일들에는 아시안이나 히스패닉, 흑인들이 많았다.  인종적으로 백인이 다른 인종에 비해 훨씬 더 똑똑하고 더 많이 노력하기 때문에 더 보수가 높고, 더 좋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었다고 보기에는 어려우니까.. 내가 생각한 결론은


노예제도는 이미 없어진 지 오래지만 그 이전에 백인이 누리고 있던 문화나 경제적인 부분은 후대로 계속 답습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가령 자식에게 경제적으로 더 성공할 수 있는 방안을 알려주고, 그들에게 더 좋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더 많은 돈을 물려주고 있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음.  


작가의 이전글 좋아서 하는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