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버턴
( 역자 - 라틴어는 명조체로 진하게 표시합니다. )
정령들의 힘이 얼마나 멀리까지 미치는지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고대인들이 그들의 영향, 힘, 작용에 대해서 생각했던 바를 여러분께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신의 저서 크리티아스①에서 플라톤, 그리고 그의 뒤를 잇는 추종자들에 따르면 이 정령 혹은 악마들은 "사람들의 통치자이자 보호자, 우리의 주군이자 주인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가축들에게 그런 것처럼요." "그들은 영토와 왕국을 신탁, 점술," 꿈, 보상과 벌, 예언, 영감, 희생, 종교적인 미신으로 다스리는데, 영의 다양성만큼이나 그들의 형태 또한 다양합니다. 그들은 전쟁, 전염병, 평화, 질병, 건강, 기근, 풍요 등을 주관하며, 지금 여기 우리 곁에 서서 우리를 지켜보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투키디데스②, 리비우스③, 할리카르나소스의 디오니시우스④, 그 밖의 수많은 사람들의 놀라운 술수로 가득한 역사 이야기에 등장하며, 그렇게 로마와 그리스 연방에서는 기도와 희생으로 신을 경애하고 숭배했습니다. 한마디로 그들은 사람들로부터 두려움과 존경 외에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정령들이 인간을 지배하고 신에 대한 예배의 영예를 차지하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는지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트리테미우스⑤는 그의 책 7초에서 특정한 지역의 통치자인 천사들에게 이름을 정해줬는데, 어떤 권위로 그렇게 했는지는 모르지만 그들에게 여러 관할권을 부여했습니다. 그리스인 아스클레피아데스⑥, 유대인인 아치바 랍비⑦, 아브라함 아베네즈라⑧, 아라비아인인 아자리엘 랍비⑨는 (치코냐⑩가 인용한 바에 따르면) 정령들은 우리의 통치자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조화와 불화로부터 좋은 감정과 나쁜 감정이 흘러나오며, 그들이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데로 우리와 군주는 따른다고 덧붙입니다. 번성하거나 추락하는 것이죠. 유노⑪는 트로이⑫에게 가혹한 적이었고, 아폴로⑬는 좋은 친구였으며, 주피터⑭는 무심했습니다. 비너스는 트로이를 지지했지만 팔라스⑮는 반대했습니다. 정령들 중 일부는 여전히 우리 편이고 또 일부는 우리에게 맞섭니다. 한 신이 위협하면 다른 신이 구원하러 오지요. 종교, 정치, 공적 및 사적 분란들이 그들로 인해 생깁니다. 아마도 그들은 사람들이 싸우는 것을 보면서 기뻐할 겁니다. 마치 사람들이 수탉, 황소, 개, 곰 등에게 하는 것처럼요. 전염병과 기근이 그들에게 달려있습니다. 정령들은 우리의 선하고 악한 본질, 우리의 다른 모든 특징적인 행동들, (엔서니 루세아⑯가 주장하듯이 모든 사람들은 평생 동안 특별히 그를 돌봐주는 선하고 악한 천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암블리코스⑰는 그들을 데모넴(daemonem)이라고 불렀습니다) 승진, 상실, 결혼, 보상과 처벌에 영향을 미치며, 프로클로스⑱가 바랬듯이 직책과 상관없이 어떤 정령은 출산을 돕고 어떤 정령은 노동을 돕습니다. 또한 그들은 자신들의 역할에 따라 자신들에게 라레스⑲, 인데기테스⑳, 프라이에스티테스㉑ 등의 이름을 붙입니다. 케로나이㉒에서의 전투에서 그리스의 자유를 위해 필립 왕㉓과 싸운 아르카데스㉔가 기만적으로 행동하자, 오랜 후에 바로 인근의 장소인 울토리부스㉕에서 그리스 신들의 개입으로 그들은 로마인 메텔루스㉖에게 비참하게 살해당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좀 더 작은 일에서도 선하고 악한 정령은 우리를 좋아하느냐 싫어하느냐에 따라 일을 벌일 것입니다. 새턴㉗과 주피터㉘는 서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새턴㉗에게 속한 정령들은 결코 호감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 비천한 정령들은 과격하고, 가치 없는 그나토스㉙이며, 지독한 기생충인 반면, 사려 깊고, 현명하고, 덕이 있고, 합당한 사람들은 무시당하고 보상받지 못합니다. 그 정령들은 그러한 지배적인 정신, 혹은 하위의 제니㉚들입니다. 그들이 어떤 성향을 띠는지 또 사람들에게 호의를 가지느냐에 따라 그들은 번성하고 지배받고 쇠망합니다. 리바니우스㉛가 우리의 일상적인 갈등과 다툼에 대해서 가정하듯이, 영적인 존재도 영적인 존재에게 굴복하고 복종합니다. 하나의 영적인 존재는 다른 영적인 존재에게 순종하고 압도당합니다. 모든 특정한 사건들은 거의 개별적인 영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파라켈수스㉜가 덧붙였듯이) 정령들은 사람들을 지도하고, 가르치고, 영감을 주고, 지시합니다. 카르단㉝처럼 누마㉞, 소크라테스, 그리고 그 밖의 많은 이들이 설명하듯이, 정보를 알려주는 친숙한 정령 없이 그 어떤 사람도 예술, 행동, 위대한 사령관으로 특출나게 위대해진 사람은 없습니다. 마법사들은 자신들이 신으로부터 특별한 은총을 받았으며 천상의 영들로부터 훈련과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합니다. 이것들은 가장 잘못된 역설, 어리석고 환상적인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우리의 신학자들과 교회로부터 거부되었습니다. 그러나 정령들이 신의 허락으로 우리에게 권력을 행사하는 것은 사실이며, 우리는 경험을 통해 그들이 우리의 밭, 가축, 물건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과 마음에도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작센의 하멜른㉟에서 1484. 6월 20일에 악마는 피리 부는 사나이 이야기처럼 130명의 아이들을 데려갔고 다시는 그들을 볼 수 없었습니다. 쉐레치우스㊱가 설명한 것처럼, 많은 경우 사람들이 공포로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끌려가고, 수없이 괴롭힘을 당합니다. 플라톤주의자 플로티누스㊲는 악마나 정령들이 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비웃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정령이 신체에는 작용할 수 있지만 마음에는 작용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경험한 바에 따르면 정령은 신체와 정신 모두에 작용할 수 있습니다. 테르툴리안㊳은 22년경에 다음과 같은 의견을 밝혔습니다. "정령은 질병과 건강 양쪽 모두의 원인입니다." 타우렐루스㊴는 "정령은 은밀한 독으로 우리의 몸을 감염시키고 창자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한다"라고 했으며 립시우스㊵는 "그들이 내장 속으로 쉽게 기어들어간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정령들은 우리의 영혼을 십자가에 못 박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사람들을 해로운 우울증으로 미치게 만듭니다. 로저스㊶는 정령들이 영적인 몸이기 때문에 우리의 영혼과 씨름한다고 하면서 (카르단㉝에 따르면, 말해지지 않는 말, 보여주지 않는 시각, 시기, 정욕, 분노 등) 사람들은 쉽게 진다고 말합니다.
정령이 그것을 수행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비아르만누스㊷가 보딘㊸에 대한 연설에서 확실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정령은 먼저 환상으로 시작해서 그것을 너무나 강력하게 조종하기 때문에 어떤 이성도 저항할 수가 없습니다." 정령은 체액을 매개로 해서 환상을 조정합니다. 비록 많은 의사들은 정령이 마음을 조정할 수 있으며 스스로 이 질병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요. 아비센나㊹에 따르면 일부 의사들은 우울증이 정령의 탓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은 프셀루스㊺와 아랍인 라시스㊻입니다. "이 질병은 정령에게서 발생하며, 오직 정령에게서만 발생합니다." 다니엘 세네르투스㊼는 정령이 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많은 경우 정령들이 예언에 영향을 미치고 이상한 말을 하지만, 그가 자기 자신에 대해 해석한 것처럼 체액이 없이는 안됩니다. 아비센나㊹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우울증이 정령에게서 온 것이라면, 그 충분한 징후는 정령이 체액을 검은 담즙으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이며, 그 직접적인 원인이 검은 담즙이라는 것입니다. 폼포나티우스㊽도 마찬가지로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명한 의사인 만토바㊾의 갈게란두스㊿는 악령에 사로잡혀 모든 언어를 구사하는 한 여자를 흑담즙으로 치료했는데 이러한 우울증 기질을 악마의 목욕탕이라고 불렀습니다. 정령은 이 체액들에 자기 자신을 섞어 넣으면서 사람들을 여러 번 절망, 분노, 격노 등으로 몰아넣을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테르툴리안㊳이 주장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들은 육체에 쓰라린 고통을 가하고, 영혼에 갑작스러운 죽음을 안겨주며, 비밀리에 갑자기 사지를 비틀기도 합니다. 렘니우스51}가 증명하려 한 것은 악령이 타락한 체액과 검은 담즙으로 숨어든다는 것입니다. 제이슨 프라텐시스52}는 "정령은 미세하고 이해할 수 없는 영이기 때문에 인간의 몸속으로 쉽게 침투하여 휘감고, 교활하게 우리의 내장에 숨어들어 건강을 해치고, 무서운 꿈으로 우리의 영혼을 겁주고, 격노로 우리의 마음을 흔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책에서 그는 "이 더러운 영들은 우리의 몸에 자리를 잡고 우리의 우울한 기질과 뒤섞여서 승리를 뽐내고 마치 또 다른 천국에 있는 것처럼 즐긴다"라고 했습니다. 정령들은 마치 벌들이 벌집에 드나들 듯이 우리 몸을 들락날락거리면서 우리 몸 상태가 변하는 것을 감지해서 너무나 쉽게 우리를 자극하고 유혹한다고 그는 주장합니다. 아그리파53}와 라바테르54}는 어디서든 기질이 극단적이 되면 정령을 초대한다고 믿고 있으며, 모든 사람 중에서도 우울한 사람이 악마적인 유혹과 환상에 가장 취약하고, 정령은 그들에게서 가장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강박관념에 의한 것인지, 홀림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에 의한 것인지는 나 자신이 판단하지 않겠습니다. 그것은 어려운 질문이니까요. 예수회의 델리오55}, 슈프링거56}와 그의 동료들, 예수회의 티레우스57}, 그리고 그 계급의 다른 교황의 작가들은 그들의 악령 퇴치와 주문을 통해서 그것을 인정하고 그 목적을 위한 많은 이야기들을 만들어냈습니다. 한 수녀가 은총이 내리지 않은, 즉 십자가 표시를 긋지 않은 상추를 먹었더니 그 즉시 악령에 홀리고 말았습니다. 뒤랑58}은 보노니아59}에서 불경스러운 석류를 먹고 빙의된 두 처녀를 보았습니다. 그녀들의 증언에 따르면 그들은 엑소시즘에 의해 치료되었습니다. 그래서 교황파는 악마가 감히 들어오지 못하도록 자주 십자가 표시를 합니다. 벨라르미노60}가 옹호했듯이, 모든 종류의 고기에서 악령을 퇴치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더럽거나 저주받은 것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나는 이런 이야기를 교황의 작가들 사이에서 많이 발견하는데, 그들의 주장을 증명하기 위해 그들의 능력을 스스로 증명하도록 하는 게 좋겠습니다. 나는 가장 인정받는 의사들에게서 들었던 몇몇 이야기들을 들려줄 수 있습니다. 코넬리우스 제마61}는 어떤 통 만드는 사람의 딸인 젊은 하녀 캐서린 굴터에 대해 말합니다. 그녀는 1571년에 태어났는데 이상한 울화와 발작이 일어나 때로는 세 명의 남자들로도 그녀를 붙잡고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그녀가 살아있는 장어를 토해내는 것을 목격했는데, 그것은 1피트62} 반이었고 그는 그것을 직접 만져보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장어는 그 후에 사라졌습니다. 그녀는 14일 동안 하루에 두 번씩 가지각색의 24파운드의 진한 물질을 토해냈습니다. 그리고 그 후에 그녀는 큰 머리카락 뭉치, 나무 조각, 비둘기 똥, 양피지, 거위 똥, 석탄 등을 배설했습니다. 그 후에는 순수한 피 2파운드63}를, 그 후 다시 석탄과 돌을 쏟아냈는데, 어떤 것에는 호두보다 큰 비문이 새겨진 것이었고, 어떤 것은 유리 조각, 황동 조각 등등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웃음, 울음, 황홀경의 발작 증상 외에도 말이죠. 약으로는 효과가 없었기 때문에 그녀는 종교인들에게 넘겨졌습니다. 마르첼로 도나투스64}도 배에 네 개의 칼날이 꽂힌 시골 사람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는 마치 톱니 모양, 톱처럼 보였는데, 칼은 모두 한 뼘 길이이고 둥그렇게 털 화환에 여러 가지 종류의 장식이 달려 있어서 보기에 놀라웠습니다. 그가 내린 결론은, 칼날이 어떻게 내장 안으로 들어갔는지 확실히 악마의 계략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랭기우스65}는 이러한 현상과 관련이 있는 이야기들을 많이 알고 있으며 크리스토퍼 어 베가66}도 마찬가지입니다. 위루스67}, 스켄키우스68}, 스크리바니우스69} 모두 그러한 일들이 정령에 의해 행해진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그 이유를 묻는다면, 그것은 우리의 인내를 시험하기 위함이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테르툴리안㊳이 주장했듯이, 미덕은 강철처럼 단단한 적대자를 물리치기 전까지는 그 이름에 걸맞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믿음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고, 우리의 범죄와 죄에 대한 처벌입니다. 정령들은 신의 허락 하에, 신의 정의로운 복수를 집행하는 자들입니다. 혹은 다윗70}이 말한 것처럼, "그분은 악한 천사들을 보내어 그들에게 맹렬한 분노와 분개와 격노와 괴로움을 내리셨습니다." 정령은 욥71), 사울72), 미친 사람과 귀신 들린 사람들을 괴롭혔고 예수님이 치료하셨습니다. 나는 이런 일이 죄에 대한 형벌, 즉 신앙심이 부족하고, 불신하고, 약하고, 불신하는 등의 이유로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1) Critias - 플라톤이 쓴 책의 이름이기도 한 크리티아스는 기원전 5세기 경 고대 아테네의 시인, 철학자, 정치 지도자이다. 소크라테스의 제자이자 존경받는 작가로 펠로폰네소스 전쟁 후 아테네를 통치한 30인 참주들의 지도자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플라톤의 '크리티아스'는 크리티아스와 소크라테스 등의 대화 형식을 띠고 있으며 아틀란티스가 처음으로 등장한 책으로도 유명하다.
2) Thucydides -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의 역사가
3) Livius - 기원전 1세기-기원후 1세기 경 로마 역사가. 그는 로마와 로마인에 대한 기념비적인 역사서를 썼는데, 이 역사서의 제목은 '도시의 건국부터'라는 제목으로 건국 이전 로마의 가장 초기 전설부터 자신의 생애 동안인 아우구스투스의 통치까지를 다루었다.
4) Dionysius Halicarnassus - 기원전 1세기-기원후 1년 경 그리스 역사가이자 교사.
5) Tritemius - 15-16세기 경 독일 베네딕토회 수도원장, 사전 편찬자, 연대기 작가, 암호학자, 신비주의자.
6) Asclepiades - 기원전 1세기 경 그리스 의사로 로마에서 활동하며 그리스 의학을 실천하고 교육했다. 그는 신체의 모공을 통한 '원자'의 흐름에 기초한 새로운 질병 이론을 구축하려고 시도하였다. 그의 치료는 식단, 운동 및 목욕을 통해 신체의 조화를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7) Rabbi Achiba - 1세기-2세기 경 유대인 학자이자 철학자.
8) Abraham Avenezra - 11세기-12세기 경 저명한 유대 성서 주석가이자 철학자.
9) Rabbi Azariel - 누군지 찾지 못함.
10) Cicogna - 누군지 찾지 못함.
11) Juno - 고대 로마의 여신. 그녀는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의 여왕이자 가정과 결혼의 여신인 헤라와 동일시되었다.
12) Troy - 트로이 전쟁은 기원전 12세기 또는 13세기에 일어난 그리스 신화 속의 전쟁이다. 이 전쟁은 트로이의 파리스가 스파르타의 왕 메넬라오스의 부인인 헬레나를 빼앗은 것에 분개하여 그리스가 트로이를 상대로 벌인 전쟁이다. 이 전쟁은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이며, 많은 그리스 문학 작품, 특히 호머의 일리아스를 통해 이야기되었다.
13) Apollo - 그리스 신화의 12신 중 한 명으로 태양, 음악, 예언, 궁술의 신이다. 그의 무녀는 예언을 사람들에게 알리곤 했다. 그는 보통 월계관을 머리에 쓰고 리라를 손에 든 모습으로 그려진다.
14) Jupiter - 그리스 신화의 제우스에 해당하는 로마의 신이다.
15) pallas -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테나 여신의 애칭. 아테나는 지혜, 전쟁, 수공예와 관련된 고대 그리스 여신이다. 나중에 로마의 여신인 미네르바와 융합되었다. 아테나는 아테네의 수호신이자 보호자로 여겨졌으며, 아마도 그녀의 이름 역시 아테네에서 유래했을 것이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의 파르테논 신전은 그녀에게 바쳐졌다. 그리스 신화에서 아테나는 아버지 제우스의 이마에서 태어났다고 믿어졌다. 그녀의 주요 상징은 올빼미, 올리브나무, 뱀, 고르고네이온(메두사 같은 고르곤 괴물)이며 그녀는 일반적으로 헬멧을 쓰고 창을 든 모습으로 묘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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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Anthony Rusea - 누군지 찾지 못함.
17) Jamblichus - 3-4세기 경 시리아의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18) Proclus - 5세기 경 그리스의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영혼이 독립된 실체가 아닌 물질과의 상호작용과 연관된 것으로 보았다.
19) lares - 고대 로마 시대의 수호신으로 가정, 도로, 해로의 수호신이다.
20) Indegites - 지역 신들. (특정 장소에 특유한 신들)
21) Praestites - 라레스와 동일한 명칭, 혹은 라레스의 수식어인 듯하다.
23) Cheronae - 어딘지 찾지 못함.
22) King Philip - 누군지 찾지 못함.
24) Arcades - 국가, 지역, 부족의 명칭인 듯한데 찾지 못함.
25) ultoribus - 어딘지 찾지 못함.
26) Metellus - 누군지 찾지 못함.
27) Saturn - 고대 로마 종교의 신. 그는 시간, 생성, 해체, 풍요, 부, 농업, 주기적 갱신 및 해방의 신으로 묘사된다. 사투르누스의 신화적 통치는 풍요와 평화의 황금기였다. 사투르누스는 특히 매년 12월 사투르날리아 축제 때 기념되었는데, 로마 축제 중 가장 유명한 축제였다. 축제에서는 연회, 역할 바꾸기, 자유로운 연설, 선물 주기 등이 이루어졌다.
28) jupiter - 고대 로마 종교와 신화에서 하늘과 천둥의 신이며 신들의 왕. 주피터는 기독교가 제국의 주요 종교가 될 때까지 공화정과 제정 시대 내내 로마 국가 종교의 최고 신이었다. 로마인들은 주피터를 그리스의 제우스와 동등한 신으로 여겼다.
29) Gnathoes - 고대 그리스어로 '턱'이라는 뜻이며, 탐욕스러운 사람이나 비열한 사람을 가리킨다.
30) Genii - 이슬람 이전 아라비아와 그 이후의 이슬람 신화에 등장하는 초자연적 생물.
31) Libanius - 4세기 경 동로마 제국의 수사학 교사.
32) Paracelsus - 15-16세기 경 의사이자 연금술사. 마술과 과학의 영역을 넘나들며 의학과 화학의 기초를 세웠다.
33) Cardan - 16세기 경 이탈리아 수학자, 의사, 점성술사, 도박사, 철학자.
34) Numa - 기원전 8-7세기 경 로마의 전설적인 두 번째 왕. 그는 사빈 왕조의 출신이었고, 로마 달력, 베스타 처녀, 마르스 숭배, 유피테르 숭배, 로물루스 숭배, 폰티펙스 막시무스 직위 등 로마의 가장 중요한 종교 및 정치 기관 중 다수가 그로부터 기인한다고 한다.
35) Hammel in Saxony - 독일 니더작센주의 도시 중 하나
36) Scheretzius - 누군지 찾지 못함.
37) Plotinus - 3세기 경 신 플라톤 학파의 창시자이자 신비주의자.
38) Tertullian - 2-3세기 경 로마의 아프리카 지방 카르타고 출신의 초기 기독교 작가. 그는 라틴 기독교 문학의 광범위한 모음집을 제작한 최초의 기독교 작가였다.
39) Taurellus - 16세기 경 네덜란드의 철학자이며 의학자. 일체의 전통적인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종파에도 속하지 않은 채 신교의 정신과 일치하는 순수한 이성적 철학을 수립하려고 하였다.
40) Lipsius - 16-17세기 경 플랑드르 가톨릭 언어학자이자 철학자, 인문주의자. 그의 스토아주의는 많은 현대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41) Rogers - 누군지 찾지 못함.
42) Biarmannus - 누군지 찾지 못함.
43) Bodine - 16세기 경 프랑스의 법학자이자 정치 철학자.
44) Avicenna - 10-11세기 경 아라비아의 철학자. 근대 의학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45) Psellus - 11세기 경 비잔틴의 수도사, 학자, 작가, 철학자, 제국의 궁정 신하, 음악 이론가.
46) Rhasis - 혹은 Rhazes라고 하는 데 우리나라에는 후자인 '라제스' '라체스' '알라지'로 검색할 수 있다. 9c-10c에 이란에서 활동했던 위대한 의학자이다.
47) Daniel Sennertus - 16-17세기 경 유명한 독일 의사이자 학술 작가. 특히 연금술이나 화학 분야에 뛰어났다.
48) Pomponatius - 15-16세기 경 이탈리아 철학자.
49) Mantua - 이탈리아 롬바르디아 지방의 자치구.
50) Galgerandus - 누군지 찾지 못함.
51) Lemnius - 16세기 경 네덜란드의 의사이자 작가.
52) Jason Pratensis - 15-16세기 경 네덜란드 남부의 인문주의 의사이자 시인. 그의 저작 '뇌질환 (De cerebri morbis)'은 순수하게 신경학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서적이다.
53) Agrippa - 기원전 1세기 경 고대 로마 제국의 정치가이자 군인, 건축가.
54) Lavater - 누군지 찾지 못함.
55) Delrio the Jesuit - 16세기 경 네덜란드 예수회 신학자. 그는 마법, 미신, 주술에 대한 저서를 남겼다.
56) Springer - 누군지 찾지 못함
57} Thyreus - 16세기 경 독일의 예수회 신학자. 환상과 환영에 관한 저술, 신들림과 악령 퇴치에 관한 저술, 성찬례와 가톨릭 교회의 역할과 같은 저술을 했다.
58) Durand - 누군지 찾지 못함.
59) Bononia - 어딘지 찾지 못함.
60) Bellarmine - 16-17세기 경 이탈리아 예수회 회원이자 가톨릭교회의 추기경. 그는 반종교 개혁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이다.
61) Cornelius Gemma - 16세기 경 플랑드르의 의사, 천문학자, 점성가. 의학, 천문학, 점성술, 기형학, 점술, 종말론 등에 관한 저서를 남겼다.
62) feet - 약 30.48cm
63) pound - 1 파운드는 453.59237 그램이고 16 온스이다.
64) Marcellus Donatus - 16세기 경 의학자이자 인문학자, 철학자.
65) Langius - 누군지 찾지 못함.
66) C hristophorus a Vega - 16세기 경 스페인의 의사, 인문주의자, 번역가.
67) Wierus - 16세기 경 네덜란드 의사. 마술 혐의로 기소된 사람들에 대한 재판과 박해를 논문을 통해 반박했다.
68) Skenkius - 16세기 경 의학자, 저술가.
69) Scribanius - 17세기 경 벨기에 예수회 신부이자 철학 교수, 작가, 예수회 대학의 총장.
70) David - 성경에 나오는 '다윗과 골리앗'의 다윗. 이스라엘 2대 왕으로 40년간 통치하면서 이스라엘을 통일시키고 평화를 이룩했다.
71) Job - 성경 욥기의 중심인물. 욥은 부자에 존경받는 사람이었지만 갑자기 그가 소중히 여기는 모든 것이 사라지는 끔찍한 재난에 시달리게 된다. 이는 신이 믿음을 시험하기 위함이었는데 욥은 끝까지 독실함을 유지한다.
72) Saul - 사울은 구약성서에 나오는 이스라엘 초대 군주다. 다윗이 골리앗을 무찌르는 등 공을 세우자 사울은 다윗을 신하로 삼았다. 그러나 백성들이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고, 다윗이 죽인 자는 만만이다"라는 노래까지 부르며 다윗을 왕으로 세우기를 바라자 위협과 질투를 느낀 사울은 다윗을 여러 번 죽이려 했으나 실패하였다. 이후 그는 블레셋 왕 아기스의 대공격에 포위되어 자살했고 다윗이 왕 위에 올랐다.
번역/우울증의 해부/우울의 해부/The Anatomy of Melancholy/Robert Burton/로버트 버턴/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