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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의 해부학 (57)

로버트 버턴

by 곡도


The Creation Of The World by Stanislaw Ignacy 1921-22.jpg '천지창조' by Stanislaw Ignacy (1921-22)



( 역자 - 라틴어는 명조체로 진하게 표시합니다. )




지상의 정령은 라레스①, 제니②, 파우누스③, 사티로스④, 나무 요정⑤, 폴리오트⑥, 요정, 로빈 굿펠로우⑦, 트롤리⑧ 등입니다. 그들은 인간과 가장 가깝기 때문에 가장 큰 피해를 입힙니다. 어떤 사람들은 오래전 바로 그들이 이교도들을 경외하게 만들고, 그들 자신을 위한 우상들과 사원들을 세웠다고 생각합니다. 이 범주에 속하는 신으로는 블레셋 사람들의 다곤⑩, 바빌로니아 사람들의 벨, 시돈 사람들⑬의 아스타르테스가 있었고, 사마리아 사람들에게는 바알이, 이집트 사람들에게는 이시스와 오시리스⑱ 등이 있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그 옛날 수많은 미신과 함께 숭배를 받았던 우리의 요정들을 이 범주에 넣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집을 청소하고 양동이에 깨끗한 물과 좋은 음식 등을 담아 놓으면, 돈에 쪼들리기는커녕 자신들의 신발에서 돈을 찾아내는 것과 같은 행운이 따른다고 했죠. 라바터⑲가 트레테미우스⑳에게 동의하고 올라우스 마그누스㉑가 덧붙였듯이, 요정들은 황야와 푸른 풀밭 위에서 춤을 추면서 초록색 원형을 남깁니다. 우리는 보통 그 원형들을 평원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운석의 추락이나 땅의 어떤 우연적인 뒤엉킴으로 인한 것이며 자연 스스로의 활동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 요정들은 때때로 늙은 여성들과 아이들의 눈에 띕니다. 히에롬 폴리㉒는 스페인의 베르치노㉓ 도시에 대해 설명하면서 정령들이 도시 가까이, 샘과 언덕 주변에서 익숙하게 목격되었다고 말합니다. (트리테미우스가 말하길) 가끔 그들은 순박한 농부들을 산속 은신처로 인도하여 그들에게 놀라운 광경을 보여주고, 종소리를 들려주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놀래킵니다. 웨일스의 제럴드㉔는 웨일스의 한 사제가 그렇게 속임을 당했던 일화를 소개합니다. 파라셀수스㉕는 독일의 많은 곳에서 정령들이 보통 2피트㉖ 길이의 작은 코트를 입고 다닌다고 말합니다. 그들 중에서 큰 종류들은 우리가 그렇게 부르듯 호브고블린㉗, 로빈 굿펠로우⑦라고 불립니다. 그들은 저 미신적인 시대에는 옥수수를 갈아서 많은 양의 우유를 만들고, 나무를 자르고, 어떤 종류의 힘든 일이라도 거뜬히 해내곤 했습니다. 이들은 옛날에 리파리㉘의 에올리아㉙ 섬에서 낡은 다리미를 수리했으며, 자주 목격되었고 소리도 들렸습니다. 톨로사누스㉚는 그들을 투를로스(trullos)와 게툴로스(Getulos)라고 불렀는데 그의 시절에는 프랑스의 많은 지역에서 흔했다고 합니다. 디트마르 블레프켄㉛은 아이슬란드에 대해 설명하면서, 거의 모든 가정이 친근한 정령을 가지고 있다고 했고, 펠릭스 말레올루스㉜는 그의 책에서 이러한 트롤리(trolli) 또는 텔치네(telchine)가 노르웨이에서 매우 흔하며 "힘든 일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단언했습니다. 위루스㉝는 자신의 책에서 그들이 물 긷기, 고기 굽기, 또는 그러한 것들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것들의 또 다른 종류는 종종 버려진 집에 나타나는 데, 이탈리아에서는 폴리오트⑥라고 불리며 대부분 무해하다고 카르다노㉞는 주장합니다. "그들은 한 밤중에 이상한 소리를 내며, 때로는 애처롭게 울부짖다가도 다시 웃고, 큰 불길과 갑작스러운 빛을 일으키고, 돌을 던지고, 사슬을 덜컥거리고, 사람들의 머리를 깎고, 문을 열거나 닫고, 큰 접시와 의자와 상자를 집어던지고, 때로는 토끼, 까마귀, 검은 개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예수회의 피터 티레우스㉟가 그의 저서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그는 이들을 악귀, 또는 복수할 상대를 찾는 저주받은 사람의 영혼, 또는 안식을 찾는 연옥의 영혼들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한 예들에 대해서 지그문트 셰레르츠㊱의 책을 숙독해 보세요. 루터㊲에게서 대부분을 차용했다는 그의 책에는 많은 사례들이 있습니다. 플리니우스 세쿤두스㊳는 철학자 아테노도루스㊴가 아테네에서 빌렸던 집에 대해 언급합니다. 정령들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사람이 살 수 없었죠. 오스틴㊵은 히포스 도시㊶ 근처 주베다㊷에 있는 헤스페리우스 호민관의 집에 대해 많은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 집은 악령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었고 그들의 극심한 방해로 그의 동물과 노예들은 큰 고통을 겪었습니다. 니데리우스 포미카㊹에서 이러한 사례들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이들을 이사야에서 말하는 짐과 오킴㊺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례들이 가득한 셰레츠㊻의 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정령들은 여러 번 사람들 앞에 나타나서 혼을 쏙 빼놓을 만큼 사람들을 놀라게 합니다. 때로는 정오나 한 밤중에 걸어 다니면서 죽은 사람의 유령을 흉내내기도 하지요. (스웨토니우스의 말에 따르면) 자신의 시신이 묻힌 라비니아㊽의 정원에서 목격되었다는 칼리굴라㊾의 경우처럼 원기들은 자신이 죽은 집에서 출몰합니다. 공포에 휩싸이지 않는 밤이 없었고, 불에 타서 사라질 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집이 불에 탈 때까지 매일 밤 같은 일이 일어났고 조용할 날이 없었습니다. 아이슬란드의 헤클라㊿에서는 유령들이 흔하게 걸어 다닌다고 요한 아난51}이 말했습니다. 그러한 광경은 무덤과 수도원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다고 라바트⑲역시 언급했습니다. 수도원 및 교회 구내, 습지, 거대한 건물, 외딴 장소 혹은 살인 현장처럼 주목할 만한 곳 등등. 매우 극악무도한 범죄가 저질러진 곳에는 주로 불경하고 악명 높은 정령들이 거주한다고 티레우스52}는 덧붙였습니다. 이 영들은 종종 두드리기, 신음소리 등 여러 징후를 통해 사람들의 죽음을 예고합니다. 리처드 아르헨티나53}는 이러한 예언을 피치노54}와 다른 사람들의 권위에 따라 천사에게로 돌릴 테지만요. 기이한 일들은 저명한 인물이 죽었을 때 자주 일어납니다. 교황의 죽음이 실베스터55}의 무덤에 의해 예언되었던 로마의 라테란 교회56}에서처럼요. 스웨덴 왕국의 핀란드의 루페스 노바57} 근처에는 호수가 있는데, 성의 영주가 죽기 전 아리온58}처럼 하프를 연주하는 잔상이 나타나 훌륭한 음악을 연주한다고 합니다. 그것은 (그들이 말하길) 가문의 주인의 죽음을 예언한다는 체셔59}의 돌덩어리들 같은 것이죠. 또는 콘월60}의 란타드란 공원61}에 있는 오크나무 역시 그것을 예고합니다. 유럽의 많은 가문들은 그러한 예언에 의한 자신들의 최후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파라셀수스㉕를 믿는다면) 수탉, 까마귀, 올빼미 같은 다양한 모양으로 종종 병자의 침실이나 시체의 냄새를 맡기 위해 기웃거리는 영들에게서 사전에 경고를 받았습니다. 바라셀루스62}가 추측하기를 그들은 누군가가 병들어 누워 있으면 집 위에서 꽥꽥거리는 소리를 냅니다. 왜냐하면 죽은 자들의 냄새를 맡기 때문입니다. 혹은 (베르나르디노 데 부스티스63}가 생각하듯이) 악마가 까마귀와 같은 생물의 형태로 나타나 이 세상에서 사악하게 사는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것을 신이 허용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툴리64}가 죽기 바로 전에 (플루타르코스65}가 말하길) 까마귀들이 그의 주위를 돌며 큰 소리를 내고, 시끄럽게 소란을 피우고, 그의 머리 밑에서 베개를 잡아당겼다고 합니다. 로베르투스 가귀누스66}는 프랑스 영주인 몬테포르티의 요하네스67}의 죽음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프랑스에서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수많은 까마귀들이 죽어가는 사람의 집에 내려앉습니다. 그러한 기이한 현상은 작가들에게서 매우 자주 나타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라바터}의 글에서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술사들은 정령들을 일으켜서 자신들이 원하는 곳으로 보냅니다. 마찬가지로 미잘두스68}가 앰블론(ambulon)이라고 부르는, 한밤중에 드넓은 황무지와 사막을 헤매는 정령들은 (라바터가 말했듯이) "사람들을 길에서 끌어내어 샛길에서 온 밤을 헤매게 하거나 아예 그들의 길을 막아버립니다." 이 정령들은 여러 곳에서 여러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그들을 퍽69}이라고 부릅니다. 아시아의 롭 사막70}에서는 걸어 다니는 정령들의 그러한 환영들이 목격되는데, 여러분은 그것을 마틴 파울루스71)의 여행기 베네치아 사람에서 읽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구가 우연히 동료들을 놓치면, 이 정령들은 그의 이름을 부르고 동료들의 목소리를 위조해서 그를 유혹할 것입니다. 스페인 언덕에 대한 자신의 책 히에로니무스 파울리72}에서 히에로니무스는 칸타브리아73}의 큰 산에 대해 언급하는데, 그곳에서도 그런 잔상을 볼 수 있습니다. 라바테르와 치고냐74}는 이런 종류의 영과 걷는 정령에 대한 다양한 예를 보여줍니다. 때때로 정령들은 큰길 옆에 앉아서 사람들을 넘어뜨리고, 말을 비틀거리게 하고, 그들이 말에 타고 있을 때 펄쩍 뛰어오르게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누브리겐시스75}가 쓴 책에 나오는 거룩한 사람 케텔루스의 이야기를 믿는다면) 그는 신이 내린 은혜로 정령을 보는 특별한 은총을 가지고 있었고, 불쾌감이나 두려움 없이 정령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말이 넘어졌다고 저주하거나 말에게 박차를 가하면 정령들은 진심으로 그것을 기뻐했으며, 이와 같은 상당한 일들을 많이 행했습니다.

지하의 정령들은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흔하며 역시나 해를 끼칩니다. 올라우스 마그누스㉑는 이들을 6종류로 분류했습니다. 어떤 것은 더 크고, 어떤 것은 더 작습니다. 이것들은 (먼스터76}가 말하길) 금속 광산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으며 그중 일부는 해롭습니다. 그중 일부는 해를 끼치지 않지만요. 많은 곳에서 금속 광부들은 그들을 행운으로 여기고, 그들이 보이면 보물과 값진 광석의 표시로 생각합니다. 게오르기우스 아그리콜라77}는 그의 책 지하 동물에 대하여에서 2가지 더 주목할 만한 종류를 구상했는데, 그는 그들을 게툴리(getuli)와 코발리(cobali)라고 불렀습니다. 그 둘 모두 "금속 광부가 옷을 입는 방식을 따랐으며 수없이 그들의 작업을 모방합니다." 픽토리우스78}와 파라셀수스가 생각한 것처럼, 그들의 임무는 땅 속의 보물을 지키면서 단 번에 드러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치코냐79}는 그들이 종종 끔찍한 지진의 원인이라고 주장합니다. "그 지진은 자주 집뿐만 아니라 섬과 도시 전체를 삼켜버립니다." 그의 세 번째 책에서 그는 많은 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종류의 정령은 심판의 날까지 저주받은 사람들의 영혼을 고문하기 위한 지구의 중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의 물러남과 회귀는 에트나80}, 리파리㉘, 아이슬란드의 몬스 헤클라㊿, 베수비오81), 테라 델 푸에고82} 등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그곳에서는 많은 비명과 무서운 울부짖음이 끊임없이 들리고, 죽은 사람, 유령, 도깨비의 익숙한 환영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령은 수천 가지의 형태로 세력을 떨치고 있습니다. "마치 울부짖는 사자가 먹이를 찾는 것처럼요." 바다, 땅, 허공에 있지만 제한받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허공을 그들을 위한 적절한 장소라고 생각하지만, 우리와 달 사이의 모든 공간은 그들 중 가장 죄가 적은 자들을 위한 곳이고, 지옥에는 가장 사악한 자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그들은 마치 감옥에 갇힌 것처럼 세상이 끝날 때까지 갇혀 있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훨씬 더 무서운 곳으로 밀려나게 될 것이라고 오스틴㊵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락탄티우스83}가 생각하길, 정령은 원하는 곳에 있으면서 다른 사람의 타락으로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 날뜁니다. 정령은 사람들을 자신이 있는 파멸의 구덩이로 끌어들이기 위해 무슨 일이든지 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비참함, 재난, 파멸은 악마의 연회용 접시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수많은 유혹과 여러 수단을 이용해서 우리의 영혼을 사로잡으려고 합니다. 거짓의 군주라고 오스틴㊵은 말합니다. "그는 스스로를 속였듯이, 다른 사람을 속이려고 합니다." 악행의 우두머리인 그들은 자신이 이브와 카인, 소돔과 고모라84}에게 했던 것처럼 온 세상에 그렇게 할 것입니다. 때때로 정령은 탐욕, 술 취함, 쾌락, 교만 등으로 사람들을 유혹하고, 실수하게 하고, 낙담시키고, 구하고, 죽이고, 보호하고, 마치 말을 탄 것처럼 사람들에게 올라탑니다. 정령은 우리를 정복하기 위해 연구하고, 일반적으로 우리의 파괴를 추구합니다. 비록 정령들이 인간의 선의를 수없이 가장하여 여러 가지 병을 치료함으로써 신 앞에서 자신의 정당함을 입증하려고 하지만요. 오스틴㊵이 말했듯이 그들은 병자들의 건강을 회복시키고 장님에게 빛을 줍니다. 아폴로85}, 아스클레피오스86}, 이시스가 옛날에 했던 것과 같지요. 재앙을 막고, 전쟁에서 사람들을 돕고, 사람들의 행복을 원하는 듯 하지만, 이보다 더 불순하고, 더 사악하고, 사람에게 더 적대적인 것은 없습니다. 그 무엇도 이렇게 불순하고 해로운 것은 없습니다. 이런 점은 그들의 포악한 행위와, 사투르누스87)와 몰록88)에게 바치는 끔찍한 인신 공양에서 잘 드러납니다. 아직도 야만적인 인디언들 사이에서는 이것들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정령은 사람들을 복종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속임수와 교활함, 거짓 신탁, 희생 제의, 미신적인 금식 강요, 빈곤 등을 이용합니다. 종교적 우울증에 대한 우리의 논설에서 보이듯이 그들은 이단, 음식에 대한 미신적 관측, 여러 시대들을 통해 필멸자의 영혼을 십자가에 못 박습니다. 베르나르89}가 말했듯이, 그는 잠시동안 악의를 품는 것이 용인되었습니다. 정령은 하나님의 용인 하에 잠시 동안은 날뛸 수 있지만 "그 후에는 그와 그의 천사들을 위하여 마련된 지옥과 어둠에 갇히게 됩니다."







1) lares - 고대 로마 시대의 수호신으로 가정, 도로, 해로의 수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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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genii - 이슬람 이전 아라비아와 그 이후의 이슬람 신화에 등장하는 초자연적 생물.



3) faun - 고대 로마 신화에서 숲의 신. 남자의 얼굴, 몸에 염소 다리와 뿔이 있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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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atyr - 말과 비슷한 귀와 꼬리, 그리고 영구적이고 과장된 발기를 가진 남성 자연 정령. 갈기 같은 머리카락, 짐승 같은 얼굴, 뭉툭한 코를 가지고 있으며 항상 알몸으로 묘사된다. 사티로스는 음란하며 와인, 음악, 춤, 여성을 사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들은 신 디오니소스의 동료였으며 숲, 산, 목초지와 같은 외딴 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믿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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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wood-nymph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참나무 요정 또는 참나무 정령. 오늘날 일반적으로 나무 요정을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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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foliot - 폴터가이스트(이유 없이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물체가 움직이는 현상)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이 영혼은 보통 가난한 가정에 자주 나타나서 고통스러운 비명과 날카로운 웃음소리를 내며, 가구와 돌을 던지고, 혼란을 일으킨다. 이들은 때때로 까마귀, 산토끼 또는 사냥개의 형태를 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변 사람들에게 해악을 끼친다.



7) Robin Goodfellow - "일을 힘들게 하는 악마", 장난으로 유명한 요정. 밤에는 가끔 가족을 위해 작은 봉사를 하기도 한다.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이 가정의 정령을 '브라우니'라고 부르고 , 독일 사람들은 '코볼드'나 '크네히트 루프레히트',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은 '니세 고드렝'이라고 부른다. 요정 궁정의 광대인 '퍽'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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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trolli - 무엇인지 찾지 못함. 트롤을 뜻하는 게 아닌가 싶다.



9) Philistine - 철기 시대에 가나안 남부 해안에 살았던 고대 민족. 일반적으로 블레셋이라고 불리는 도시 국가 연합을 구성했다



10) Dagon - 유프라테스 강 중류에 있는 고대 시리아에서 숭배되던 신. 유프라테스 강 상류 지역에 위치한 정착지에서 '신들의 아버지'로 숭배받았으며 땅의 군주, 번영의 신, 왕의 정통성의 원천으로 여겨졌다. 히브리어 성경에 따르면 블레셋 사람들의 국가 신이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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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Babylonian - 메소포타미아 남쪽의 고대 왕국. 이전 시대의 수메르 지방과 아카드 지방을 아우르며,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 메소포타미아 남동쪽의 지명이다. '바빌로니아'라는 이름은 수도였던 바빌론(Babylon)에서 유래하였다. 경작이 쉽고, 상업적,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형이어서 이민족의 침입을 많이 받았는데 이로 인해 메소포타미아 지역 국가들 중에서 정복활동을 가장 적극적으로 하였다.



12) Bel - 아카드, 아시리아, 바빌로니아의 메소포타미아 종교에서 다양한 신에게 적용되는 '주인' 또는 '마스터'를 의미하는 칭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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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Sidonian - 고대에 페니키아의 주요 도시 국가인 시돈이 번영하였다. 기원전 5세기에 페니키아인들이 세운 에슈문 신전 유적에는 술에 취한 남자들의 모습, 얇은 옷을 입은 신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어 페니키아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을 알 수 있다.



14) Astarte - 셈족의 풍요 다산의 여신. 메소포타미아 신화의 이난나, 이슈타르, 그리스 신화의 아프로디테 등과 기원이 같은 여신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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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Samaritan - 사마리아는 전통적으로 현재의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북쪽으로는 갈릴리와 남쪽으로는 유대의 경계를 나누는, 산지가 많은 지방을 일컫는 지리적 용어이다. 역사적, 정치적, 자연적으로 다른 지방과 구분되는 지역이며 성경에 나오는 이스라엘 땅의 중앙 부분이다.



16) Baal - 고대 가나안인들이 숭배하던 풍요와 폭풍우의 신. 다른 이름은 하다드이다. 출토된 신상의 모습은 오른손에 창을, 왼손에 번개를 쥔 모습으로 묘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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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Isis - 고대 이집트 종교의 주요 여신. 그 숭배는 그리스-로마 세계 전역으로 퍼졌다. 고대 이집트 종교에서 그녀는 살해된 형제이자 남편인 신성한 왕 오시리스를 부활시키고 호루스를 낳았다. 그녀는 오시리스를 도운 것처럼 죽은 사람이 내세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믿어졌고, 파라오의 신성한 어머니로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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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Osiris - 고대 이집트 종교에서 다산, 농업, 내세, 죽음, 부활, 생명, 초목의 신. 고전적으로 파라오의 수염을 기른 녹색 피부의 신으로 묘사된다. 다리는 부분적으로 미라로 감싼 상태이고, 아테프 왕관을 썼으며, 상징적인 지팡이와 도리깨를 들고 있다. 신화에서 그의 형제 세트가 여동생 네프티스와 함께 그를 죽인 후 조각냈을 때, 오시리스의 아내 이시스는 이집트 전역을 수색하여 오시리스의 각 부분을 찾아냈다. 그녀는 모든 조각을 찾아냈지만 오시리스의 생식기는 찾지 못했다. 그녀는 그의 몸을 천으로 싸서 그를 부활시켰다. 오시리스는 땅의 신 게브와 하늘의 여신 누트의 장남으로 여겨졌으며, 이시스의 형제이자 남편, 세트, 네프티스, 호루스 엘더의 형제였다. 어린 호루스는 그의 사후에 태어난 아들로 여겨졌다. 오시리스는 죽음과 지하 세계의 심판자이자 군주였으며, '침묵의 군주'이자 '가장 뛰어난 자'를 뜻하는 켄티-아멘티우였다. 죽음 이후의 새로운 삶에 대한 희망을 통해 오시리스는 자연의 순환, 특히 식물의 싹과 나일 강의 연례 범람, 그리고 새해 초에 일어나는 오리온과 시리우스의 태양 상승과 연관되었다. 그는 모든 생명을 부여한 주권자, '영원히 자애롭고 젊은 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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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Lavater - 누군지 찾지 못함.



20) Tritemius - 15-16세기 경 독일 베네딕토회 수도원장, 사전 편찬자, 연대기 작가, 암호학자, 신비주의자.



21) Olaus Magnus - 16세기 경 스웨덴의 가톨릭 역사가. '북방 민족의 역사'라는 책을 로마에서 출판했는데 이 책에는 당시 사람들의 신체 운동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귀중한 자료로 인정받고 있다.



22) Hierom. Pauli - 누군지 찾지 못함.



23) Bercino - 어딘지 찾지 못함.



24) Giraldus Cambrensis - 12-13세기 경 캄브로-노르만 사제이자 역사가. 그는 국왕과 두 대주교의 왕실 서기관으로서 널리 여행하고 광범위하게 저술했다.



25) Paracelsus - 15-16세기 경 의사이자 연금술사. 마술과 과학의 영역을 넘나들며 의학과 화학의 기초를 세웠다.



26) feet - 약 30.48cm



27) hobgoblin - 영국의 민담에 등장하는 가정의 정령으로 한때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로 여겨졌지만 기독교가 퍼진 이후로는 종종 해로운 존재로 여겨졌다. 호브고블린은 장난을 좋아하며 다른 요정들과 마찬가지로 쉽게 짜증을 낸다. 그들은 장난스럽고 무섭고 심지어 위험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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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Lipari - 지중해의 티레니아 해에 있는 화산 군도.



29) Aeolian isles - 시칠리아 북쪽 티레니아 해에 있는 화산 군도. 그리스 신화 속 바람의 통치자 아이올로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그는 격렬한 바람을 섬 내부에 안전하게 가두어 두고, 가장 위대한 신들의 명령에 의해서만 바람을 풀어주었다. 호머의 서사시 오디세이에서 오디세우스는 트로이에서 귀향하던 중 아이올로스의 섬을 방문했고, 아이올로스는 그의 안전한 귀향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바람을 담은 가방을 오디세우스에게 주었다. 그러나 여행 중에 그의 동료들이 가방을 열었고 바람은 그들의 배를 아이올로스의 해안으로 다시 돌려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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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Tholosanus - 정확하지는 않으나 16세기 경 프랑스의 법학자이자 철학자.



31) Dithmarus Bleskenius - 정확지는 않으나 Dithmar Blefken와 같은 사람인 듯하다. 독일의 설교자이자 17세기의 지리학자.



32) Felix Malleolus - 14-15세기 경 법학자, 신학자, 정치가. 그는 풍부한 도서관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수많은 수필과 논문을 썼다.



33) Wierus - 16세기 경 네덜란드 의사. 마술 혐으로 기소된 사람들에 대한 재판과 박해를 논문을 통해 반박했다.



34) Cardan - Gerolamo Cardano의 프랑스 이름. 지롤라모 카르다노는 16세기 이탈리아에서 활동했던 수학자이자 의사이고 점성술사이다.



35) Peter Thyraeus - 16세기 경 독일의 예수회 신학자. 그는 신학에 관한 많은 책을 출판했다. 환상과 환영에 관한 저술, 신들림과 악령 퇴치에 관한 저술, 성찬례와 가톨릭 교회의 역할과 같은 전통적 신학적 주제에 관한 저술이 있다. 악령 퇴치에 관한 그의 저술은 현대 악령 퇴치에 관한 최초의 '과학적' 연구로 불린다.



36) Sigismundus Scheretzius - 16-17세기 경 독일 루터교 성직자이자 작가.



37) Luther - 15-16세기 경 독일의 사제, 신학자, 작가, 교수,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사. 루터는 종교 개혁의 선구자였으며 신학적 루터교의 기초를 형성했다. 서양과 기독교 역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루터는 성경이 신적으로 계시된 지식의 유일한 근원이라고 주장함으로써 교황의 권위와 직분에 도전했고 모든 그리스도인을 거룩한 사제직으로 간주함으로써 사제직에 반대했다. 루터가 라틴어에서 독일어로 성경을 번역함으로써 평신도들이 성경에 훨씬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교회와 독일 문화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38) Plinius Secundus - 1세기경 고대 로마의 정치가, 역사가, 학자. '박물지'등 많은 저작을 남겼다.



39) Athenodorus - 기원전1세기-기원후1세기 경 로마의 스토아 철학자. 그는 아테네에서 유령의 집을 빌렸는데 그가 늦은 밤 책을 집필하고 있을 때 유령이 나타났다고 한다. 사슬로 묶인 유령은 그에게 따라오라고 손짓했고 그를 안뜰로 인도하고는 갑자기 사라졌다. 그가 다음 날 그 자리의 흙을 파냈더니 사슬로 묶인 노인의 해골이 발견되었다. 그가 예의를 갖추어 장례를 치러준 후 다시는 유령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40) Austin - 누군지 찾지 못했음.



41) Hippos - 어딘지 찾지 못함.



42) Zubeda - 어딘지 찾지 못함.



43) Hesperius - 누군지 찾지 못함.



44) Niderius Formicar - 무슨 책인지 찾지 못함.



45) Zim and Ochim - 무슨 뜻인지 찾지 못함.



46) Scheretz - 누군지 찾지 못함.



47) Suetonius - 1-2세기 경 로마 역사가, 로마 제국의 초기 제국 시대에 대한 글을 썼다.  



48) Lavinia - 로마 신화에서 로마의 시조 아이네아스의 마지막 아내이다.



49) Caligula - 1세기 경 고대 로마의 3대 황제.



50) Hecla - 아이슬란드남부에 있는 활화산. 중세 시대에 아이슬란드 노르드인들은 이 화산을 '지옥관문'이라고 불렀고 이 개념은 유럽 대부분으로 퍼졌다.



51) Joh. Anan - 누군지 찾지 못함.



52) Thyreus - 누군지 찾지 못함.



53) Rich. Argentine - 16세기 경 영국의 의사이자 신학자.



54) Ficinus - 15세기경 이탈리아 르네상스 초기의 영향력 있는 인본주의 철학자이자 가톨릭 신부



55) Sylvester - 3-4세기 경 로마 주교.



56) Lateran church - 로마 시에 있는 로마 교구의 가톨릭 대성당.



57) Rupes Nova - 어디인지 찾지 못함.



58) Arion - 고대 그리스의 키타라 연주자였으며, 디오니소스적 시인으로 디티람보스(디오니소스를 기리는 찬가)를 창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적들에게 납치당하고 바다에 버려졌을 때 그의 노래에 감동한 돌고래들이 그를 구출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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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heshire - 영국 북서부에 있는 지역.



60) Cornwall - 영국 남서부에 있는 지역.



61) Lanthadran park - 어디인지 찾지 못함.



62) Baracellus - 누구인지 찾지 못함.



63) Bernardinus de Bustis - 15-16세기 경 이탈리아의 종교인이자 신학자.



64) Tully - Marcus Tullius Cicero (키케로)를 뜻하는 듯하다. 기원전 1세기 경 고대 로마의 웅변가, 정치가, 법률가, 작가로서 연설을 잘하기로 유명했다.



65) Plutarch - 1-2세기 경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작가. 특히 영웅들의 전기를 쓴 [영웅전]으로 유명하다.



66) Rob. Gaguinus - 15세기 경 프랑스 르네상스 인문주의자이자 철학자.



67) Johannes de Monteforti - 13-14세기 경 이탈리아의 프란치스코회 선교사, 여행가, 정치가. 라틴 가톨릭 선교를 창설했고 베이징의 대주교였다. 그는 선교 사업 중에 많은 사람을 개종시켰고 원나라가 통치하던 베이징에 여러 교회를 세웠다. 마르코 폴로와 동시대 사람이다.



68) Mizaldus - 누군지 찾지 못함.



69) Puck - 영국의 민담에서 퍽은 굿 펠로우(Goodfellows)라고도 불리며, 집안의 요정, 혹은 자연의 요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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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deserts of Lop -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지역에 있는 사막.



71) M. Paulus - 누군지 찾지 못함.



72) Hieronym. Pauli - 히에로니무스 파울리는 히에로니무스가 쓴 책. 히에로니무스는 4-5세기 경 제1차 니케아 공의회 이후의 보편교회 신학자이자 4대 교부 중 한 사람이다. 라틴어 번역 성경인 불가타 성경의 번역자로 잘 알려져 있다.



73) Cantabria - 스페인 북부의 자치 지방.



74) Cicogna - 누군지 찾지 못함.



75) Nubrigensis - 누군지 찾지 못함.



76) Munster - 15-16세기 경 독일의 히브리어 학자이자 지리학자.



77) Georgius Agricola -15-16세기 경 독일의 인문주의자, 광물학자, 야금학자. 화학에 현대적인 이름을 붙인 최초의 사람이었다. 그는 일반적으로 광물학의 아버지이자 과학 분야로서의 지질학의 창시자로 불린다. 아그리콜라는 그의 책 서문에서 "내가 읽거나, 듣고 본 적이 없거나, 주의 깊게 고려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쓰지 않았다"라고 공언했다. 르네상스 학자로서 그는 학습과 연구에 대한 보편적인 접근 방식에 전념했다. 그는 교육학, 의학, 계량학, 중상주의, 약학, 철학, 지질학, 역사 등 광범위한 주제와 분야에 대한 40권 이상의 책을 출판했다.



78) Pictorius - 누군지 찾지 못함.



79} Cicogna - 누군지 찾지 못함.



80) Etna -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동부 메시나와 카타니아 인근의 화산. 해발 3,350미터로 유럽에서 가장 높은 활화산이다. 2013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괴물 티폰이 제우스에 의해 에트나 산에 갇혔다고 한다. 헤파이스토스의 대장간도 에트나 산 아래에 있다.



81) Vesuvius - 이탈리아 캄파니아의 나폴리 만에 위치한 화산. 지난 100년 동안 유럽 본토에서 분화한 유일한 화산이다. 로마에서 정령신이나 유피테르 신으로 숭배받았으며 또한 헤라클레스에게 바쳐진 산이라고 여기기도 했다.



82) Terra del Fuego - 스페인어로 '불의 땅'을 의미하며 마젤란 해협을 건너 남미 본토의 최남단에 있는 군도이다.



83) Lactantius - 3세기 경 초기 기독교 작가.



84) Sodom and Gomorrah - 창세기에 등장하며 악행으로 인해 하나님에게 멸망당한 두 도시다. 선한 사람인 롯은 하나님의 경고를 받고 가족들과 함께 그곳에서 도망쳤는데, 뒤를 돌아보지 말라는 신의 말씀을 어긴 롯의 아내는 소금기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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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Apollo - 그리스 신화의 12신 중 한 명으로 태양, 음악, 예언, 궁술의 신이다. 그의 무녀는 예언을 사람들에게 알리곤 했다. 그는 보통 월계관을 머리에 쓰고 리라를 손에 든 모습으로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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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Aesculapius - 그리스 신화에서 의학과 치료의 신. 로마 신화에서도 같은 신의 모습으로 나온다. 아폴론은 코로니스라는 여인을 사랑하게 되었는데, 코로니스가 이스큐스라는 남자와 눈이 맞았다는 까마귀의 말만 믿고 진노하여 (후에 자신이 속았음을 안 아폴론은 까마귀의 몸 색을 하얀색에서 검은색으로 바꾸어 버린다) 코로니스를 죽여 버렸다. 뒤늦게 이를 후회한 아폴론은 코로니스의 몸속에서 재빨리 아들을 꺼냈는데 그 아이가 바로 아스클레피오스였다. 아폴론은 현자 켄타우로스 케이론에게 이 아이를 맡겨 양육시키게 하였고 케이론에게 의술을 배운 아스클레피오스는 뛰어난 의사가 되어 죽은 사람까지 살려낼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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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Saturn - 부와 농업의 로마 신. 목성은 그의 이름을 따르고 있다. 로마인들은 일주일 중 일곱 번째 날을 토요일 즉 '토성의 날'이라고 명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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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Moloch - 이것은 히브리어 성경에 여러 번 등장하는 단어로, 주로 레위기에 등장한다. 성경은 몰록과 관련된 관행을 강력히 비난하는데, 여기에는 아동 희생이 포함되어 있다. 전통적으로 몰록이라는 이름은 가나안의 신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중세 이래로 몰록은 종종 불 위에 손을 뻗은 황소 머리를 가진 우상으로 묘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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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Bernard - 누군지 찾지 못함.





번역/우울증의 해부/우울의 해부/The Anatomy of Melancholy/Robert Burton/로버트 버턴/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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