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버턴
( 역자 - 라틴어는 명조체로 진하게 표시합니다. )
그러니까 이들에 따르면 대기의 정령들의 수는 반드시 무한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 일부 수학자들이 말하는 것이 사실이라면, 별이 빛나는 하늘, 즉 여덟 번째 구체①에서 매 시간마다 100마일의 속도로 돌이 떨어진다 하더라도 땅에 닿기까지는 65년 이상이 걸릴 것입니다. 지구에서 천상까지의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입니다. 어떤 이들은 1억 7천만 800마일 이상 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저 다른 천체들 외에도 말이죠. 마기누스②가 덧붙였듯이 그 천체들이 수정 같은 결정체인지 혹은 물인지는 모르지만 만약 더 많은 천체들이 있다면 대체 얼마나 많은 정령들이 그 안에 있는 걸까요? 어쨌거나 토마스 알베르투스③와 대부분의 사람들은 악마보다는 천사가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많든지 적든지 간에, 우리의 이해를 넘어서는 것은 우리와는 아무 상관도 없습니다. 마르티아누스④가 천상의 정령들⑤은 인간사에 관심이 없다고 가정했듯이, 그들은 우리를 돌보지 않고, 우리의 행동에 관심을 갖지 않으며, 우리를 찾지도 않습니다. 그러한 천상의 영들에게는 아마도 다스릴 다른 세계가 있거나 집중해야 하는 업무가 있을 테지요. 우리는 달 아래에 있는 영들과 정령들⑤에 대해서만 간략히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경우, 우리의 신학자들은 정령들에게는 별들과 천상에 대한 권능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들이 그들의 매력으로 천상의 달을 유혹할 수 있다고 한 것들은 시적 허구이며, 그들이 강을 멈추고 별의 흐름을 뒤로 돌릴 수 있다고 한 것은 호라티우스⑥의 글에 나오는 카니디아⑦처럼 모두 거짓입니다. 정령들은 심판의 날까지 이 달 아래 갇혀있으며, 4대 원소와 신이 그들에게 허락한 것 이상은 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여러 가지 위치와 직책에 따라 그들을 구분하는 다른 이들과 달리, 프셀루스⑧는 이러한 달 아래 있는 정령들을 여섯 종류로 구분합니다. 요정⑨, 사티로스⑩, 님프⑪ 등 외에도 불의 정령, 공기의 정령, 흙의 정령, 물의 정령, 지하의 정령이 있습니다.
불의 원기나 정령은 일반적으로 타오르는 별, 불을 뿜는 용, 도깨비불을 통해 작용합니다. 그것은 종종 사람을 강이나 절벽으로 꾀어내기도 합니다. 만약 여행자들이 이들을 피하고 싶다면 그들은 반드시 분명한 목소리로 신의 이름을 말하거나 얼굴을 땅에 대고 신을 경배하는 등의 일을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그들은 종종 태양이나 달, 별을 가장하며 배의 돛대에 앉기도 합니다. 그들을 배의 꼭대기에서 볼 수 있지요. 그들은 에우세비우스⑫가 제노파네스⑬의 권위에 따라 알려주었듯이 디오스쿠리⑭라고 불립니다. 혹은 사방팔방으로 달려가는 작은 구름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카르단⑮이 말했듯이, 그것은 결코 선명하지는 않지만 인간에게 어떤 해악이나 다른 것들이 닥칠 것임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은 또다시 그들이 선하다고 생각하면서 해상 전투에서 그들이 향하는 쪽이 승리한다고 여기기도 하지만요. 사람들은 보통 그들을 성 엘모의 불⑯이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바다 폭풍 뒤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폴로니아 공작 라지빌리우스⑰는 이 환영을 성 게르마누스⑱의 별자리라고 불렀으며, 1582년에 알렉산드리아에서 로도스로 향하는 항해 중에 만난 폭풍우 뒤에 이와 같은 것을 보았다고 첨언하였습니다. 우리의 이야기들은 그런 종류의 환영으로 가득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정령이 아이슬란드의 헤클라 산, 시칠리아의 아에트나 산, 리파리 산, 베수비오 산 등에 거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령들은 지금까지 미신적인 피로만테이아⑲ 등에 의해 숭배되었습니다.
대기의 원기나 정령은 대부분을 공기 중에 거주하며 수많은 폭풍, 천둥, 번개를 일으키고 참나무, 화재 첨탑, 집에 불을 지르고, 사람과 짐승에게 번개를 때리고, 리비⑳의 시대처럼 돌, 양털, 개구리 등의 비를 내립니다. 허공의 가짜 군대, 이상한 소음, 칼 등은 터키군이 오기 전의 비엔나 같습니다. 로마에서도 여러 번 있었죠. 고대 로마인 줄리우스 옵세켄스㉑는 그의 이상한 현상들의 책에서 이것을 밝혔고, 마키아벨리㉒는 여러 예를 들어 설명했으며, 요세푸스㉓는 예루살렘이 파괴되기 전 그의 책 유대인의 전쟁에서 그것에 대해 기술했습니다. 기욤 포스텔㉔은 그의 첫 번째 책에서 원기나 정령을 믿지 않는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효과적인 논거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정령들은 갑자기 회오리바람과 폭풍우를 일으킵니다. 우리의 기상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것에 대해 자연적인 원인을 언급하지만 저는 보딘㉕에게 동의합니다. 그런 일들은 종종 여러 구역에서 대기의 정령에 의해 벌어집니다. 리처드 아르헨티나㉖는 그들이 폭풍 속으로 뛰어든다고 말했습니다. 코마누스㉗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절망에 빠진 이들이 종종 그렇듯 사람들이 목을 매거나 물에 익사해서 자살하는 경우, 정령들은 죄인의 죽음에 춤을 추며 기뻐합니다. 이들은 공기를 오염시키고, 전염병, 질병, 폭풍, 난파선, 화재, 홍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몬스 드라코니스㉘에는 요비아누스 폰타누스㉙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던 한 예가 있습니다. 라플란드㉝, 리투아니아㉞, 스칸자㉟ 전역에서는 (우리가 삭소 그라마티쿠스㉚, 올라우스 마그누스㉛, 다미아누스 A. 고즈㉜의 관계를 믿는다면) 마녀와 마법사가 선원들을 향해 바람을 불게하고 폭풍을 일으키는 것만큼 익숙한 일은 없습니다. 베네치아의 마르쿠스 파울루스㊱도 타타르족㊲에 대해 비슷하게 언급합니다. 이런 종류의 정령들은 (포르피리우스㊳가 말하길) 희생제물을 매우 좋아하며, 온 세계를 경외심에 떨게 하고, 로마, 그리스, 이집트에서 여러 이름과 우상, 희생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그들은 신으로 경배되고 숭배받으면서 여러 민족과 인디언들을 압제하고 속이고 있습니다. (트리메기스투스㊴가 그의 저서 아스클레피오스㊵에서 고백했듯이) 이방인들의 신들은 정령들이기 때문에 트리메기스투스는 마법 주문으로 신들을 그들의 형상으로 오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지금 (픽토리우스㊶가 말했듯이) "성인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의 가톨릭 신자들에 의해" 존경을 받고 있지요. 카르다노㊷가 생각하기에 이 정령들은 마녀(인큐버스㊸와 서큐버스㊹)와의 육체적인 교접을 몹시 원하고, 몸을 변형시키며, 만지면 매우 차갑고, 마술사를 섬기는 자들입니다. 그의 아버지가 그런 마술사 중 한 명이었는데 (그는 연관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습니다) 한 대기의 정령이 28년 동안 그에게 묶여있었습니다. 아그리파㊺의 개의 목줄에 정령에 묶여있었던 것처럼, 어떤 이들은 파라셀수스㊻가 (혹은 에라스투스㊼가 그를 속였을 수도 있는데) 그의 칼인 펀멜에 정령 하나를 구속시켜 놓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이들은 정령들을 반지에 넣어 착용합니다. 얀네스와 잠브레스㊽는 고대에 정령들의 도움을 받아 많은 일들을 했습니다. 시몬 마구스㊾, 시놉스㊿, 티아나의 아폴로니우스51}, 그리고 최근의 트리테미우스52}는 막시밀리안 황제53}의 아내가 죽은 후 그에게 아내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고돌맨54}이 말하길) 그녀의 목에는 사마귀가 있었는데 목에 있는 사마귀 역시 분명히 알아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델리오55}는 그들의 업적에 대한 다양한 예를 알고 있습니다.
물의 정령은 물이나 강과 깊이 연관된 나이아드56} 혹은 물의 님프⑪입니다. 물은 (파라셀수스㊻가 생각했듯이) 그들이 살아가는 그들의 혼돈입니다. 어떤 이들은 그들을 요정⑨이라고 부르며 하부디아57}가 그들의 여왕이라고 말합니다. 이들은 침수를 일으키고, 많은 경우 배를 난파시키며, 서큐버스㊹처럼 남자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속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대부분의 경우 (트리테미우스52}가 말했듯이) 여자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파라셀수스㊷는 필멸의 남자들과 결혼하여 몇 년 동안 그들과 함께 지내다가 싫증이 나서 그들을 버린 정령들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알고 있습니다. 에게리아58}같은 그러한 정령은 누마59}와 밀접한 연관이 있고 다이아나60}, 케레스61}와도 그러합니다. 올라우스 마그누스㉛는 스웨덴의 왕 호테루스가 사냥을 하던 어느 날 동료들과 떨어져 물의 요정⑨ 혹은 님프⑪를 만나 잔치 대접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리고 헥터 보에티우스62} 또는 맥베스63}, 그리고 뱅코우64} 두 스코틀랜드 영주가 숲을 헤매던 중, 세 명의 낯선 여자에게 운세를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이들에게 ὑδρομαντέια, 즉 물에 의한 점술로 제사를 지냅니다.
1) 중세 구체 우주론을 말하는 듯싶다. 중세에는 지구가 여러 구체의 단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높은 단계의 구체일수록 더 성스럽고 순수한 존재들이 거주하고 있다고 믿었다.
2) Maginus - 16-17세기 경 이탈리아의 천문학자, 점성가, 지도 제작자, 수학자.
3) Thomas Albertus - 누군지 찾지 못함.
4) Martianus - 5세기 경 고대 후기의 법학자, 박식가, 작가. 신 플라톤주의자. 초기 중세 교육을 구조화한 7대 자유과목 시스템으로 유명하다.
5) 달 위의 천상은 성스러운 세계이고 달 아래 지구는 세속적인 세계라는 중세 이론을 따르고 있다.
6) Horace - 기원전 1세기 경 로마 서정 시인. 영어권에서는 호라티우스로 알려져 있다.
7) Canidia - 라틴 문학에서 가장 입증된 마녀 중 하나. 그녀는 호라티우스의 시 6편에 등장하며, 그중 3편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한다. 호라티우스의 글에서 그녀는 무덤을 훼손하고, 납치하고, 살인하고, 마법으로 고문하고, 독살하는 행위를 저지른다.
8) Psellus - 11세기 경 비잔틴의 수도사, 학자, 작가, 철학자, 제국의 궁정 신하, 음악 이론가.
9) Fairy - 요정은 신화 속 존재 또는 전설 속의 생물로, 형이상학적, 초자연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인간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여러 유럽 문화권의 민속에 등장한다.
10) Satyr - 말과 비슷한 귀와 꼬리, 그리고 영구적이고 과장된 발기를 가진 남성 자연 정령이다. 갈기 같은 머리카락, 짐승 같은 얼굴, 뭉툭한 코를 가지고 있으며 항상 알몸으로 묘사된다. 사티로스는 음란하며 와인, 음악, 춤, 여성을 사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들은 신 디오니소스의 동료였으며 숲, 산, 목초지와 같은 외딴 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믿어졌다.
11) Nymph - 님프는 고대 그리스 민속에 등장하는 하위 여성 자연 신이다. 다른 그리스 여신과 달리 님프는 일반적으로 자연의 의인화로 간주된다.
12) Dioscuri - 이들은 그리스와 로마 신화에 나오는 쌍둥이 이복형제다. 그들의 어머니는 레다였지만 아버지가 달랐다. 카스토르는 스파르타의 왕 틴다레우스의 아들이었고, 폴룩스는 백조의 모습으로 레다를 유혹한 제우스의 아들이었다. 그래서 카스토르를 필멸이며 폴룩스는 불멸이었는데, 폴룩스가 제우스에게 자신의 쌍둥이 형제와 영원히 함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여 그들은 쌍둥이자리 별자리가 되었다. 이 쌍둥이들은 선원들의 수호신으로 여겨졌으며 선원들에게는 성 엘모의 불로 나타났다.
13) Eusebius - 4세기 경 로마 제국의 신학자, 역사가, 의학자이다.
14) Zenophanes - 기원전 6세기 경 그리스의 철학자, 신학자, 시인, 호메로스 비평가로 고대 고대 그리스 전역을 여행했다.
15) Cardan - Gerolamo Cardano의 프랑스 이름. 지롤라모 카르다노는 16세기 이탈리아에서 활동했던 수학자이자 의사이고 점성술사이다.
16) St. Elmo's fire - 세인트 엘모의 불, 혹은 마녀의 불이라고도 한다. 대기 전기장 속에서 돛대, 첨탑, 굴뚝 또는 동물의 뿔과 같은 막대 모양의 물체에서 코로나 방전이 일어나 빛나는 플라스마가 생성되는 기상 현상이다. 성 엘모의 불은 선원들의 수호성인인 포르미아의 성 에라스무스(성 엘모로도 알려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17) Radzivilius - 누군지 찾지 못함.
18) Sancti Germani sidus - 누군지 찾지 못함.
19) Pyromanteia - 누군지 찾지 못함.
20) Livy - 티투스 리비우스는 영어로 리비(Livy)로 알려져 있다. 기원전 59년경부터 기원후 17년까지 살았으며 로마 역사가, 작가, 철학자다.
21) Julius Obsequens - 4-5세기 경 고대 후기에 활동했던 로마 작가. 그의 알려진 유일한 작품은 로마 공화국과 원주정 초기에 일어난 경이로움과 징조를 정리해서 기록한 '기적의 책'이다.
22) Machiavel - 누군지 찾지 못함.
23) Josephus - 1세기 경 유대의 역사가. 비그리스도교 작가로서 예수에 대한 글을 남겼는데 예수를 '현자'라고 지칭했다.
24) Guil. Postellus - 16세기 경 프랑스의 언어학자, 동양학자, 천문학자, 기독교 카발라 주의자, 외교관, 교수, 작가.
25) Bodine - 16세기 경 프랑스의 법학자이자 정치 철학자.
26) Rich. Argentine - 16세기 경 영국의 의사이자 신학자.
27) Kommanus - 누군지 찾지 못함.
28) Mons Draconis - 어딘지 찾지 못함.
29) Jovianus Pontanus - 15세기 경 인문주의자이자 시인.
30) Saxo Grammaticus - 12-13세기 경 덴마크 역사가, 신학자, 작가. 덴마크 최초의 전체 역사인 '게스타 다노룸'의 저자이며 셰익스피어의 햄릿 이야기에 영감을 주었다
31) Olaus Magnus - 16세기 경 스웨덴의 가톨릭 역사가. '북방 민족의 역사'라는 책을 로마에서 출판했는데 이 책에는 당시 사람들의 신체 운동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귀중한 자료로 인정받고 있다.
32) Damianus A. Goes -16세기 경 포르투갈의 중요한 인문주의 철학자. 그는 에라스무스의 친구이자 학생이었으며 에티오피아 기독교에 관한 최초의 기록 중 하나를 편집했다 .
33) Lapland -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러시아에 걸쳐 있으며 북극권에 위치한지라 대부분 한대기후를 띄는 것이 특징이다.
34) Lithuania - 리투아니아 공화국(Lietuvos Respublika), 통칭 리투아니아(Lietuva)는 유럽의 발트 3국 중 최남단에 위치한 공화국이다.
35) Scandia - 이 섬은 북극 지역에 위치해 있는데 일반적으로 스칸디나비아와 동일시된다.
36) Marcus Paulus - 누군지 찾지 못함.
37) Tartars - 중국 내의 터키계 민족으로 이슬람을 믿는다.
38) Porphyry - 3세기 경 로마 통치 기간 동안 활동했던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39) Trismegistus - 헤르메스 트리스메기스투스를 말하는 듯하다. 그는 그리스의 신 헤르메스와 이집트의 신 토트가 결합된 신 또는 반신(半神)적인 존재다. 헤르메스 트리스메기스투스는 '세 번 위대한 헤르메스'라는 뜻이다. 헤르메스 트리스메기스투스가 우주 전체의 지혜의 세 부문을 완전히 알고 있다는 것인데 이 세 부분은 연금술, 점성술, 신성한 마법이다.
40) Asclepius - 그리스 신화에서 의학과 치료의 신. 로마 신화에서도 같은 신의 모습으로 나온다. 아폴론은 코로니스라는 여인을 사랑하게 되었는데, 코로니스가 이스큐스라는 남자와 눈이 맞았다는 까마귀의 말만 믿고 진노하여 (후에 자신이 속았음을 안 아폴론은 까마귀의 몸 색을 하얀색에서 검은색으로 바꾸어 버린다) 코로니스를 죽여 버렸다. 뒤늦게 이를 후회한 아폴론은 코로니스의 몸속에서 재빨리 아들을 꺼냈는데 그 아이가 바로 아스클레피오스였다. 아폴론은 현자 켄타우로스 케이론에게 이 아이를 맡겨 양육시키게 하였고 케이론에게 의술을 배운 아스클레피오스는 뛰어난 의사가 되어 죽은 사람까지 살려낼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되었다.
41) Pictorius - 누군지 찾지 못함.
42) Cardan - Gerolamo Cardano의 프랑스 이름. 지롤라모 카르다노는 16세기 이탈리아에서 활동했던 수학자이자 의사이고 점성술사이다.
43) Incubi - 민속에서 잠자는 여성과 성관계를 갖기를 원하는 인간 형태의 남성 악마. 전설적인 마술사 멀린이 인큐버스의 아버지였다고 한다. 일부 전통에 따르면 인큐버스나 서큐버스와 반복적으로 성관계를 하면 건강이 악화되거나 정신 상태가 나빠지며 심지어 사망할 수도 있다고 한다.
44) Succubi - 민속에서 꿈에 나타나 남자를 유혹하는 여성 악마 또는 초자연적 존재. 일부 민속에 따르면 서큐버스는 생존하기 위해 정액이 필요하다고 한다. 서큐버스는 성관계를 가진 남자의 생명을 고갈시키거나 해친다.
45) Agrippa - 기원전 1세기 경 고대 로마 제국의 정치가이자 군인, 건축가이다.
46) Paracelsus - 15-16세기 경 의사이자 연금술사. 마술과 과학의 영역을 넘나들며 의학과 화학의 기초를 세웠다.
47) Erastus - 누군지 찾지 못함.
48) Jannes and Jambres - 유대교와 기독교 전통에서 출애굽기에 언급된 마술사들에게 주어진 이름.
49) Simon Magus - 마법사 시몬 혹은 마술사 시몬으로 알려진 종교적 인물. 사도행전에 베드로와의 대결이 기록되어 있다.
50) Cinops - 누군지 찾지 못함.
51) Jamblichus - 3-4세기 경 시리아의 신 플라톤주의 철학자, 신주의자, 철학자, 수학자 피타고라스의 전기 작가.
52) Tritemius - 15-16세기 경 독일 베네딕토회 수도원장, 사전 편찬자, 연대기 작가, 암호학자, 신비주의자.
53) Maximilian the emperor - 15-16세기 경 로마의 왕이자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54) Godolman - 누군지 찾지 못함.
55) Delrio - 16세기 경 네덜란드 예수회 신학자다.
56) Naiad - 그리스 신화에서 나이아드 혹은 히드리아드라고도 하며 분수, 우물, 샘, 개울, 시냇물 등을 관장하는 여성 정령 또는 님프의 한 유형.
57) Habundia - 마녀들의 여왕. 그녀는 종종 다이애나나 헤로디아스와 동일시되었다.
58) Aegeria - 로마 신화에서 물의 요정.
59) Numa - 기원전 8-7세기 경 로마의 전설적인 두 번째 왕. 그는 사빈 왕조의 출신이었고 로마 달력, 베스타 처녀, 마르스 숭배, 유피테르 숭배, 로물루스 숭배, 폰티펙스 막시무스 직위 등 로마의 가장 중요한 종교 및 정치 기관 중 다수가 그에게 기인한다고 한다.
60) Diana - 로마와 헬레니즘 종교의 여신으로 주로 시골과 자연, 사냥꾼, 야생 동물, 출산, 교차로, 밤, 달의 수호신으로 여겨졌다. 그리스 여신 아르테미스와 동일시되며 로마 역사 초기에 아르테미스 신화의 많은 부분을 흡수했다.
61) Ceres -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곡물의 여신. 그리스 신화의 데메테르와 동일시된다. 고대 로마 종교에서 농업, 곡물 작물, 다산, 모성과 관계된 여신이었다.
62) Hector Boethius - 누군지 찾지 못함. 다만 문맥상 멕베스의 다른 이름, 혹은 실제 인물의 본명인 듯하다.
63) Macbeth -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 맥베스라는 용감한 스코틀랜드 장군이 어느 날 세 마녀로부터 스코틀랜드의 왕이 될 것이라는 예언을 받는다. 야망에 사로잡힌 맥베스는 왕을 살해하고 스코틀랜드 왕좌를 차지한다. 그러나 그는 죄책감과 편집증에 시달리면서 잔혹한 살인을 저지르는 폭군이 되어 결국 반란군에게 죽음을 맞는다.
64) Banquo -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멕베스에 등장하는 준역사적 인물. 그는 마녀들로부터 직접 왕이 되지는 않지만 그의 후손들이 왕이 될 것이라는 예언을 듣는다. 후에 왕이 된 맥베스는 세 명의 암살자를 보내 그를 살해하지만 그의 아들은 탈출에 성공한다.
번역/우울증의 해부/우울의 해부/The Anatomy of Melancholy/Robert Burton/로버트 버턴/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