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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의 해부학 (60)

로버트 버턴

by 곡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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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자 - 라틴어는 명조체로 진하게 표시합니다. )




SUBSECTION. IV.


원인의 하나인 별. 관상학, 운세학, 점성술의 기호.



자연적인 원인은 일차적이고 보편적이거나, 이차적이고 좀 더 특수합니다. 주된 원인은 하늘, 행성, 별 등이며 (우리의 점성가들이 주장하듯이) 이것들의 영향으로 이런 저런 결과가 만들어집니다. 나는 여기서 별이 원인인지 결과인지를 논의하지 않을 것이며 사법 점성술①을 변호하지도 않겠습니다. 이제껏 섹스투스 엠피리쿠스②, 피쿠스 미란둘라③, 섹스투스 압 헤밍가④, 페레리우스⑤, 에라스투스⑥, 챔버스⑦ 등이, 경험에 의해 인정된 모든 점성학 명제들을 전체적으로 비난하면서 하늘과 태양과 달에 대해 여관 주인의 깃발이나 상인의 가게에 걸린 표시만큼도 존중하지 않는 사람들을 설득해 왔지요. 나는 그런 사람들에게 벨란티우스, 피로바누스, 마라스칼레루스, 고클레니우스⑪, 크리스토퍼 하이던 경⑫의 글을 추천합니다. 만약 당신이 내 생각을 묻는다면 나는 이렇게 대답하겠습니다. 점성학의 학문적 오류를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편향적인 경향을 띄지만 강요적이지는 않습니다. 전혀 그렇지 않아요. 그것은 강제적이지 않습니다. 그것은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현명한 사람이라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현명한 사람들이 별들을 지배하는 법이죠. 별들은 우리를 지배하지만 신이 그들을 지배합니다. 이것에 대해 (내 생각에) 요하네스 데 인다기네⑬가 별들이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는가라고 말하며 간결하게 요약했습니다. "여러분은 별들이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까? 그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그저 경향이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이성의 지배를 받는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우리의 본성을 따르고 감각의 인도를 받는다면 그것은 짐승들에게만큼이나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고 우리는 짐승보다 더 나을 것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바라건대, 카예탄⑭과 같은 결론을 내리는 것이 옳은 일입니다. 천체는 신성한 힘의 수단입니다. 천체는 신의 도구이며 신은 그것을 조정함으로써 근본적인 전체를 다스리고 배치합니다. 혹은 (사람들이 말하길) 글자가 별들로 쓰인 거대한 책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그 안에는 읽을 줄 아는 사람들을 위한 신비한 것들이 많이 쓰여있습니다. "혹은 뛰어난 장인이 만든 훌륭한 하프라고 할 수도 있겠죠. 그것을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가장 훌륭한 음악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하지만 그 목적에 맞아야 할 겁니다.

파라켈수스⑮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별에 대한 지식이 없는 의사는 어떤 병에 대한 원인도 치료법도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 병이나 통풍, 심지어 치통의 원인이나 치료법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환자의 출생의 별자리와 그 영향을 받아 진행되는 예정을 살펴보지 않는다면 말이죠." 그리고 이 고유한 질병의 경우, 그는 그 주된 원인이 천체라고 주장하면서 체액보다도 별에 더 많은 원인을 돌립니다. "많은 경우 별자리만으로도 우울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으며, 모든 다른 원인들은 부차적입니다." 그는 달의 움직임으로 인해 정신을 잃은 미치광이들에 대한 사례를 제시합니다. 다른 글에서는 모든 것이 출생의 별자리에 달려있다고 하면서, 참되고 주된 원인을 별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오직 그의 의견이 아니라 갈레노스 학자⑯들과 철학자들의 의견이기도 합니다. 그들이 그만큼 단호하게 주장하는 건 아니지만요. 우울증 증상의 다양함은 별에서 비롯되었다고 멜랑히톤⑰은 말했습니다. 아우구스투스⑱의 우울함같이 가장 원만한 우울함은 천칭자리에서 토성과 목성이 합쳐지는 데서 비롯됩니다. 카틸리나⑲의 경우처럼 전갈자리에서 토성과 달이 만나는 안 좋은 경우도 있지요. 요비아누스 폰타누스⑳는 그의 열 번째 책 13장 하늘에 있는 것들에 대하여 에서 이러한 취지를 광범위하게 논합니다. "흑담즙㉑으로 인해 다양한 질병들이 생겨납니다. 그것이 뜨겁거나 차가울 때 말이죠. 그것은 본질적으로 차갑지만, 물이 끓는 것처럼 가열되거나 불처럼 극심하게 타오르기도 합니다. 혹은 얼음처럼 차가워지기도 하구요. 그로 인해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어떤 사람은 미치고, 어떤 사람은 고독하고, 어떤 사람은 웃고, 어떤 사람은 분노합니다." 그가 주장하는 모든 무절제의 원인은 주로 천체에서 비롯됩니다. “화성, 토성, 수성의 위치에 의해서 말이죠.” 그의 명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느 천궁도㉒든 상관없이 수성이 반대편 별자리인 처녀자리에 있거나 물고기자리에 있고, 점성술에서 토성과 화성의 사분위㉓ 측면에 있다면, 그 아이는 미치거나 우울증에 걸릴 것입니다. 또한 "태어날 때 토성과 화성 중 하나는 극점에 달하고 다른 하나는 제4궁㉔에 있는 경우 우울증에 걸리게 되는데, 수성의 영향을 받는다면 결국 치료될 수 있습니다. 출생 시에 달이 태양, 토성, 화성과 결합하거나 대립할 때, 그들과 사분위㉓를 이루면 (레오비티우스㉕가 말하길, 천체의 악한 부분으로부터) 많은 질병이 예고되는 데, 특히 머리와 뇌가 유해한 체액에 의해 손상되어 우울증, 정신 이상, 광기에 걸리게 됩니다. 카르단㉖은 여기에 초승달 이후 4일째에 태어난 사람들, 일식, 지진을 덧붙입니다. 가르카이우스㉗와 레오비티우스㉕는 천궁도㉒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행성이 주된 역할을 하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천궁도㉒에서 달과 수성이 어떤 각도를 이루고, 점성술에서 서로 관계를 맺지 않거나 토성과 화성이 사수자리나 물고기자리에서 결합하거나 대립하지 않는다면, 이런 사람들은 흔히 간질, 망령, 귀신 들림, 우울증에 걸립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폰타누스⑳의 글에서 이러한 명제를 더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프톨레마이오스㉘, 알부바테르㉙ 그리고 몇몇 다른 아라비아인들, 융티네㉚, 란조비우스㉛, 린드하우트㉜, 오리게네스㉝ 등의 글을 모았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점성가들이고 편향적이기 때문에 어쩌면 당신은 이들을 거부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의사들인 갈레노스 학자⑯들의 증언을 들어봅시다. 카르토㉞는 별의 영향이 이러한 특이한 질병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인정했으며, 제이슨 프라텐시스㉟, 피키누스㊱, 페르넬리우스㊲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P. 크네만더㊳는 별이 보편적인 원인이고 각각의 특징들은 부모에게서 비롯된다고 하면서 6가지 비자연적인 요소의 용도㊴를 인정합니다. 그는 그의 책에서 별이 모든 개인의 운명의 원인이 될 것이라고 썼습니다. 이러한 명제의 진실성을 증명해 줄 사례와 예시는 점성술 논문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카르단㉖은 다니엘 가레㊵와 다른 이들을 예로 듭니다. 가르카이우스㉗, 루크 가우리쿠스㊶, 아제메니스㊷ 등의 글을 참조하세요. 그러한 우울한 시기에는 천궁도㉒에서 사람의 운명을 가리키는 별들이 점성술, 달, 생명력 같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정렬됩니다. 특히 ♄㊸ 및 ♂㊹의 적대적인 광선이나 항, 또는 그 성질에 고정된 별, 또는 ♄㊸가 자신의 회전이나 이동에 의해 천궁도㉒ 내의 예언하는 별들과 반목할 때 그렇습니다.

다른 기호들은 관상학, 운세학, 손금 보기에서 따온 것인데, 요하네스 데 인다기네와 헤세의 영주이자 그의 수학자인 로트만이 얼마 전 손금 보기에서 이것을 이용했습니다. 또한 밥티스타 포르타는 자신의 천체 관상학을 통해서 점성술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습니다.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여기에 이점을 밝힙니다.

관상학자들이 제시하는 일반적인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검은색은 선천적인 우울증을 나타냅니다. 마른 체형, 많은 털, 뚜렷한 혈관, 이마에 털이 많은 것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그라타나롤루스51}가 말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작은 머리와 선명한 붉은색인 붉은 머리는 우울증을 나타냅니다. 말을 더듬고 대머리인 사람은 (이븐 시나52}가 추측했듯이) 뇌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가장 먼저 우울증에 걸립니다. 관상학의 여러 기질과 지혜를 더 많이 알고 싶은 사람은 늙은 아다만투스53}와 폴레무스54}의 글을 참고하십시오. 그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상학, 밥티스타 포르타의 네 권의 유쾌한 책, 마이클 스콧55}의 비밀의 자연, 그리고 존 데 인다기네56}, 몬탈투스57}, 안토니오 자라58}의 글에 대해 논평하고 설명합니다.

손금 보기는 우울증을 예고하는 이러한 명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존 데 인다기네56}가 이를 잘 정리했지요. 그의 책에서 트리카수스59}, 코르비누스60},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손금에서 손을 가로질러 토성의 산61}으로 이어지는 토성선은 몇몇 작은 선들과 교차하면서 우울함을 암시합니다. 100번째 격언에서 이르길, 만약 생명력과 자연력이 예리한 각을 이룬다면 말이죠. 토성, 간, 자연선은 대략적으로 삼각형을 만들어내며 이를 증명합니다. 고클레니우스⑪는 그의 말을 글자 그대로 반복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모두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립니다. 토성의 산61}이 수많은 작은 선과 교차점으로 가득 차 있다면, "그런 사람들은 대부분 우울하고 비참하며 불안과 근심, 걱정과 고민으로 가득 차 있고, 끊임없이 불안하고, 쓰라린 생각에 시달리고, 항상 슬퍼하고, 두려워하고, 의심이 많습니다. 그들은 농사, 건물, 연못, 습지, 샘, 숲, 산책을 좋아합니다." 타데우스 하기시우스62)는 그의 저서 운세학에서 이마에 있는 토성의 선에서 따온 몇 가지 명제를 언급했는데, 이를 통해 그는 우울한 기질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밥티스타 포르타는 비장 위에 반점이 있는 것처럼 신체의 다른 부분도 관찰했습니다. "혹시 손톱에 검은 반점이 생긴다면, 그것은 많은 근심, 슬픔, 다툼, 그리고 우울함을 상징합니다." 그가 체액을 언급하면서 자신의 사례를 언급하는 이유는 7년 동안 그의 손톱에 검은 반점이 있었고 그 기간 동안 끊임없는 소송, 상속 분쟁, 두려움, 명예 상실, 추방, 슬픔, 근심 등으로 고통받았으며, 그의 불행이 끝나자 검은 반점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카르단㉖은 자신의 저서 나의 책에 대하여에서 자신의 일화를 소개합니다. 아들이 죽기 얼마 전 그의 손톱 중 하나에 검은 반점이 생겼고, 그의 임종이 다가올수록 점점 더 커졌다고 합니다. 어쩌면 내가 이러한 사소한 것들에 너무 집착하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어떤 사람들이 이 점을 심하게 비난할지라도, 또 그것들이 어리석고 우습게 여겨질지라도, 용기를 내어 여기에 적어볼까 합니다. 이 말들은 주변의 악당들이나 집시에게서 빌려온 것이 아니라, 훌륭한 철학자와 의사의 글에서 따온 것이며, 그들 중 일부는 지금도 살아 있습니다. 유명 대학의 종교학 교수들도 자기들이 말한 것을 옹호하며, 비난하는 자와 무지한 사람들에게서 자기 자신을 변호합니다.







1) judical astrology - 사법 점성술은 행성과 항성체, 그리고 지구와의 관계를 계산하여 사건을 예측하는 기술이다. '사법 점성술'이라는 용어는 주로 중세와 초기 르네상스 시대에 가톨릭 교회에서 이단으로 간주되었던 점성술 유형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는 당시 자연과학의 일부였기 때문에 수용 가능한 것으로 여겨졌던 의학 점성술이나 기상 점성술과 같은 '자연 점성술'과는 구별되었다. 중세 시대에 자연 점성술은 주로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중점을 두었으며 또 미래의 날씨를 예측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밖의 다른 모든 분야는 '사법 점성술'이라는 이름으로 취급되었다.



2) Sextus Empericus - 2세기 경 로마 시민권을 가진 그리스의 피로노스주의 철학자이자 경험주의 학파의 의사.



3) Picus Mirandula - 15세기 경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귀족이자 철학자.



4) Sextus ab Heminga - 누군지 찾지 못함.



5) Pererius - 17세기 경 프랑스의 신학자, 작가, 변호사. 아담 이전 가설의 형태로 다원설의 과학적 인종주의 이론의 17세기 선구자로 잘 알려져 있다.



6) Erastus - 누군지 찾지 못함.



7) Chambers - 누군지 찾지 못함.



8) Bellantius - 누군지 찾지 못함.



9) Pirovanus - 누군지 찾지 못함.



10) Marascallerus - 누군지 찾지 못함.



11) Goclenius - 누군지 찾지 못함.



12) Sir Christopher Heidon - 누군지 찾지 못함.



13) Joh. de Indagine - 15세기 경 독일의 카르투지오 수도사, 가톨릭 신학자 및 신학 작가였다.



14) Cajetan - 15-16세기 경 이탈리아의 철학자, 신학자, 수도회의 수장이자 추기경. 그는 당시의 주요 신학자로 현재는 아우크스부르크에서 교황의 특사로 있을 때 마틴 루터의 가르침과 종교 개혁에 대한 가톨릭의 반대 대변인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15) Paracelsus - 15-16세기 경 의사이자 연금술사. 마술과 과학의 영역을 넘나들며 의학과 화학의 기초를 세웠다.



16) Galenist - 갈레니즘을 신봉하는 학자들로, 갈레니즘은 고대 로마와 그리스의 의사이자 외과의, 철학자인 갈레노스의 연구에 기반한 의학이다. 갈레니즘은 신체의 네 가지 체액 이론을 포함한다.



17) Melancthon - 16세기 경 독일의 루터교 개혁가. 마틴 루터의 협력자였으며 교육 개혁에 일조하였다.



18) Augustus - 기원전 1세기-기원후 1세기 경 최초의 로마 황제.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지도자로 여겨지기도 한다.



19) Catiline - 기원전 1세기 경 로마의 정치가이자 군인. 기원전 63년 로마 국가의 지배권을 탈취하려다 실패한 카틸리나리우스 음모를 선동한 것으로 유명하다.



20) Jovianus Pontanus - 15세기 경 이탈리아 중부에서 활동했던 인문주의자이자 시인.



21) black choler - 흑담즙 (검은 담즙). 고대에는 우울증을 흑담즙이라고 불렀다. melancholy(우울증)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로 '검다'는 뜻인 멜랑(melan)과, 쓸개즙이라는 뜻인 콜리아(cholia)에서 유래한다.



22) 천궁도는 한 사람의 출생 순간과 같은 특정 시간의 태양과 달, 행성 그리고 기준선을 표현하는 점성술의 도표 또는 도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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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분위 - 두 행성이 지구를 기준으로 90도 각도를 이루는 것. 사분위 각도는 두 행성 간의 긴장과 갈등을 일으킨다고 한다.



24) 궁 - 영어로 House라고 한다. 점성술에서 하우스는 사람의 출생을 12개 영역으로 나눈 것인데, 각 구역은 삶의 특정 영역과 그 영역에서 행성의 영향이 나타나는 방식을 나타낸다. 하우스는 제1 하우스(상승궁)에서 시작하여 시계 반대 방향으로 1부터 12까지 번호가 매겨진다. 점성술 체계의 대부분의 전통은 운세를 날짜보다는 시간과 위치에 따라 위치가 결정되는 12개의 하우스에 기반을 둔다.



25) Leovitius - 누군지 찾지 못함.



26) Cardan - Gerolamo Cardano의 프랑스 이름. 16세기 이탈리아에서 활동했던 수학자, 의사, 점성술사.



27) Garcaeus - 누군지 찾지 못함.



28) Ptolemy -  1세기 경 약 12편의 과학 논문을 쓴 그리스-로마의 수학자, 천문학자, 점성가, 지리학자, 음악 이론가. 그의 세편의 논문이 후대의 비잔틴, 이슬람, 서유럽 과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첫 번째는 현재 '알마게스트'로 알려진 천문학 논문이며, 두 번째는 그리스-로마 세계의 지도와 지리적 지식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인 '지리학', 세 번째는 그가 당시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철학에 천궁도 점성술을 적용하려고 시도했던 점성술 논문이다.



29) Albubater - 9세기 경 페르시아의 의사이자 점성가.



30) Junctine - 누군지 찾지 못함.



31) Ranzovius - 누군지 찾지 못함.



32) Lindhout - 누군지 찾지 못함.



33) Origen - 3세기 경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의 대표적인 신학자



34) Carto - 누구인지 찾지 못함.



35) Jason Pratensis - 15-16세기 경 네덜란드 남부의 인문주의 의사이자 시인. 그의 저작 '뇌질환 (De cerebri morbis)'은 순수하게 신경학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서적이다.



36) Ficinus - 15세기 경 이탈리아 피렌체 공화국의 의사이자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인문주의자로 정신적 사랑을 뜻하는 ′플라토닉 러브′라는 말을 최초로 사용한 인물로 유명하다



37) Fernelius - 16세기 경 프랑스 의사로, 신체 기능 연구를 설명하기 위해 '생리학'이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했다.



38) P. Cnemander - 누군지 찾지 못함.



39) 건강을 위한 6가지의 비자연적인 요소, 다시 말해 선천적이지 않은 것으로 공기, 음식과 음료, 휴식과 운동, 수면과 각성, 배설과 유지(성교), 정신적 동요이다.



40) Daniel Gare - 누군지 찾지 못함.



41) Luc. Gauricus - 15-16세기 경 이탈리아의 점성가, 천문학자, 수학자. 그는 나폴리 왕국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사법 점성술을 공부했다. 후에 그는 가톨릭 교회의 주교로 임명되었다.



42) Azemenis - 누군지 찾지 못함.



43) ♄ - 로마 신화에 나오는 농업의 신 사투르누스이자 토성을 뜻한다.



44) ♂ - 로마 신화에 나오는 전쟁의 신 마르스이자 화성을 뜻한다.



45) physiognomy - 사람의 성격이나 개성을 외적인 모습, 특히 얼굴로 평가하는 학문. 이 관행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에게 널리 받아들여졌지만 16세기에 방랑자와 광대들이 이를 실행하면서 평판이 나빠졌다. 관상학은 지금도 대중들 사이에 널리 퍼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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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metoposcopy - 점술사가 사람의 이마에 나타나는 선의 패턴을 바탕으로 성격, 인격, 운명을 예측하는 점술의 한 형태. 고전 시대에 사용되었으며, 중세 시대에 널리 퍼져 16세기와 17세기에 절정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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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Joh. de Indagine - 15세기 경 독일의 카르투지오 수도사, 가톨릭 신학자 및 신학 작가.



48) Hesse - 독일의 주. 수도는 비스바덴이며 가장 큰 도시는 프랑크푸르트로 독일의 주요 금융 중심지이다.



49) Rotman - 누군지 찾지 못함.



50) Baptista Porta - 16-17세기 경 이탈리아의 학자이자 극작가. 일생의 대부분을 과학적 노력에 바쳤으며 철학, 점성술, 연금술, 수학, 기상학, 자연 철학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 책들을 출판하였다.



51) Gratanarolus - 누군지 찾지 못함.



52) Avicenna - 10-11세기 경 아라비아의 철학자. 근대 의학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53) Adamantus -기원전 5-4세기 경 플라톤의 형제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그는 플라톤의 국가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변명'과 '파르메니데스 대화'에서도 언급된다. 그는 국가론에서 교육과 사람들의 행복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는 그들이 개인 재산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이 좋은 삶을 살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데 결과적으로 종종 탐욕이나 돈에 대한 사랑과 연관되기도 한다.



54) Polemus - 누군지 찾지 못함.



55) Michael Scot - 누군지 찾지 못함.



56) John de Indagine, - 15세기 경 독일의 카르투지오 수도사, 가톨릭 신학자 및 신학 작가.



57) Montaltus - 누군지 찾지 못함



58) Antony Zara - 누군지 찾지 못함.



59) Tricassus - 누군지 찾지 못함.



60} Corvinu - 누군지 찾지 못함.



61) Saturn's mount - 손의 중지 아래 손바닥 지점을 가리킨다. 예전에는 손바닥의 각각의 부위가 행성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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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Thaddaeus Haggesius - 15세기 경 박물학자이자 보헤미아 출신의 천문학자. 그는 신성 로마 황제 루돌프 2세의 주치의이자 보헤미아 왕국의 천문학자였다.





번역/해부/우울의 해부/The Anatomy of Melancholy/Robert Burton/로버트 버턴/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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