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kMan's Ten Fundamentals #2
Smash Factor의 중요성입니다.
일반적인 견해로, ball speed를 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club speed를 높이기보다 impact시 클럽 중앙에 정확히 맞히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Off-center impact는 클럽의 힘을 볼에 전달하는 효율을 떨어 뜨립니다. Club speed의 힘을 잃어버리게 되므로, 낮은 ball speed로 짧은 carry distance를 얻게 됩니다.
Smash Factor는 impact의 효율성을 의미하며, ball speed를 club speed로 나눈 값을 의미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 참조)
한 골퍼가 90 mph의 club speed와 1.45의 smash factor로 드라이버샷을 하여 200yard를 보냈다고 가정합니다. club speed를 92 mph로 올려 스윙을 하였으나 smash factor가 1.40으로 떨어진다면, 즉 효율성이 떨어지는 스윙을 하게 되었다면, carry는 196yard로 줄어들게 됩니다.
해당 골퍼가 88mph의 낮은 club speed로 스윙을 하되, 정확한 impact를 하였다면 smash factor는 1.50이 만들어 지고, 이로인해 204 yard의 carry가 만들어 집니다.
중요한것은 정확한 impact 입니다. 예전 글에서도 강조하였지만, 클럽 중앙에 정확히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