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인 Apr 27. 2017

[Long Game] Spin Rate

TrackMan's Ten Fundamentals #3

Spin Rate는 spin loft와 club speed에 의해 생성됩니다. 

(추가적으로, ball과 club사이의 마찰력과 impact position도 spin rate에 영향을 미칩니다.) 


SPIN LOFT = DYNAMIC LOFT - ANGLE OF ATTACK입니다. 

해당 수치는 professional golfer에게서는 거의 일정한 수치로 나타납니다. 

club loft와 club speed에 의해 일정한 spin loft가 생성이 됩니다만 attack angle의 변화와는 거의 관계가 없습니다.  위 공식에 분명히 'Angle of Attack'이라는 변수가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낮게 치면 더 많은 볼 spin을 생성한다"는 잘못된 소문의 근거가 바로 이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을 target 방향에서 먼 쪽으로 약간 뒤에 두고 스윙을 하면 더 낮은 (-)의 attack angle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ynamic loft는 동일한 크기로 offset을 만들게 되어 같은 spin loft의 크기를 만들게 됩니다.  spin rate에는 변화가 없다는 뜻입니다.  (아래 그림 참조) 


Impact 시 클럽 중앙의 아래에 공이 맞게 되면 더 많은 spin 이 생성됩니다. 반대로, impact 시 중앙 위에 공이 맞게 되면 spin이 덜 먹게 되지요. 이런 현상은 COG(Center of Gravity)가 club face 뒤에 위치한 driver나, wood, hybrid 클럽들에 의해 잘 표현되는 현상입니다. 


클럽과 공의 마찰력도 마찬가지입니다.  공과 클럽 사이에 풀이나 물이 많이 있었다면 마찰력이 줄며 spin은 당연히 줄어들 수밖에 없겠지요.  


(출처. TrackMan : #3 spin rate) 


작가의 이전글 [Long Game] Smash Facto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